파워포인트에는 자동차트 삽입 기능이 있다. 하지만 처음 차트를 만들면 아주 기초적이고 못생긴 차트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것을 이쁘게 만들려고 편집하고 파워포인트 여러가지 속성을 바꿔야 한다. 그리고 객체 이동에 제한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세로막대 그래프를 그리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그래프와 달리 막대그래프는 직접 그리기가 쉽다. 막대 하나만 그어주면 끝이기때문이다. 아래와 같은 두 종류의 그래프가 있다. 왼쪽은 자동차트를 사용한 그래프이고 오른쪽은 직접 그린 그래프이다. 어느 것이 더 이쁜가?
오른쪽 그래프가 훨씬 직관적이고 무엇을 강조하고 무엇을 말하는지 바로 알수 있다. 그리고 수치의 기준선이 자동차트의 경우 조밀하게 있어서 이것도 보기 좋지 않다. 하지만 직접 그린 그래프는 25단위로 만들어서 여유가 있어서 훨씬 보기 좋다. 오른쪽과 같은 프레젠테이션 그래프를 만들어야 보는 사람이 좋아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자세히 보여줘야 할 그래프가 있다. 그 상황에 맞게 어떤 형식으로 그래프를 제작하면 좋을지 판단하고 제작하면 되는 것이다.
세로막대 그래프에서 반드시 넣어야 할 항목이 있다. 이런 필수항목을 빠뜨리면 그래프의 수치가 무엇을 말하는지 출처가 어딘지 어떤 자료를 말하는지 헷갈리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정보를 알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표기를 해서 보는 사람이 보고 그 그래프만 보고 어디서 어떻게 어떤 데이터가 나타는지 확인가능해야 한다. 아래 기본적인 필수항목을 알아보겠다. 그래프의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건 작성자의 판단으로 필수항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데이터수치 단위
출처
각 항목의 이름
그래프 제목
위에 예제를 봅시다. 왼쪽과 오른쪽은 같은 그래프를 나타내고 있다. 이 그래프가 어디 자료를 가져와서 표기한 그래프인지 어떤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가? 그리고 데이터의 수치 단위는 몇인가? 오른쪽이 출처와 단위가 표기되어 바로 이해하기 쉽고 훨씬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단위와 출처를 생략해도 된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판단이니 이것도 생략여부는 작성자가 판단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화려하고 세밀한 디자인보다는 심플한 최소한의 디자인이 더 많이 사용되는 추세이다. 그러기 때문에 그래프 디자인의 경우도 심플하게 필요한 선과 도형만 사용하여 정렬을 해주면 좋다.
다음 예제를 봅시다. 왼쪽과 오른쪽은 같은 그래프를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데이터의 수치 Y축 기준선이 있고 없고의 차이, 그리고 항목의 이름과 단위가 있고 없고의 차이점이 있다. 전문적인 발표문서에는 왼쪽이 더 전문적인 그래프로 보이고 일반적인 발표문서에는 오른쪽이 훨씬 보기 편한 그래프로 보인다. 이렇듯 최대한 생략을 하면 보기 편한 디자인이 된다.
프레젠테이션에서 특정 문구와 수치를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다. 비교가 되는 항목 중에서 강조하고 싶은 항목에 컬러와 폰트 크기를 키우고 굵게 해주면 보는 순간 비교가 되고 어떤 것을 말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프에서 강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막대 컬러를 변경하여 차별화 한다.
폰트 크기를 키운다.
폰트 굵기를 굵게 한다.
생략 가능하면 생략한다.
다음 예제를 참고하세요. 막대 컬러를 변경하고 폰트 크기와 굵기에 힘을 주었다. "KOREA, 8,500"이 훨씬 눈에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폰트와 컬러는 제일 세련된 것을 사용하자. 정말 중요하고 기본적인 항목이다.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와 컬러는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만 잘 써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기본글꼴 "맑은고딕", "굴림" 등은 사용하지 말자. 그것보다 이쁜 무료 폰트들이 정말 많다. 추천하는 무료폰트는 "KoPubWorld"이고 유료폰트는 "산돌체"이다. 컬러의 경우는 파워포인트에서 기본 표시되는 컬러는 사용하지 말자.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마음에 드는 컬러가 있다면 그것을 가져와 사용하자.
아래 예제는 왼쪽은 "맑은 고딕", 오른쪽은 "KoPubWorld"이다. 훨씬 세련된 느낌을 준다. 색상도 신경써서 반영해보자.
다음과 같은 예제가 있다. 이것을 세로막대 그래프로 만들어봅시다.
"2022년 국내 대도시 인구 비교 현황 그래프"이고 5개의 도시를 막대형태 그래프로 만들어주면 된다.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왔다. 폰트와 컬러에 신경써주고 강조하는 "서울"에 폰트 크기와 컬러, 굵기에 힘을 주었다. 그리고 필수적인 항목 '단위, 출처'를 넣어주었고 필요없는 항목 '데이터 수치 Y축'을 과감히 제거했다.
세로막대 그래프를 만들때 적용하기 좋은 팁 정리를 해봅시다.
1. 자동차트를 사용하지 말고 직접 그래프를 만들자.
2. 필수적인 항목은 반드시 넣자.
3. 그래프 디자인은 '심플'할수록 좋다.
4. 강조하는 부분은 '차별화' 하자.
5. 폰트와 컬러는 신경 쓰자.
이상 세로막대 그래프를 그리는 5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로막대 그래프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른 프레젠테이션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