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책 변화: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이 저공해차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4. 세제 혜택 종료: 하이브리드차의 세제 지원 혜택(개별소비세 100만 원, 취득세 40만 원 감면)이 2025년경 종료될 전망입니다.
5. 업계 의견: 자동차 업계는 하이브리드차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의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결론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는 높지만 정부 정책이 전기차와 수소차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차로의 전환이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책 변화와 시장 동향을 고려하여 차량 구매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인용
[1]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2.korea.kr/briefing/policyBriefingView.do?newsId=156649462&pWise=sub&pWiseSub=J2
[2] Korea mandates disclosure of EV battery information https://www.koreatimes.co.kr/www/tech/2024/12/129_382023.html
[4]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 아니라고?···시대착오적 정책에 소비자 불만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3188
[5] 2025년 전기차, 전기트럭 정부 보조금 정책 및 지역 별... - Freflow https://freflow.co.kr/2025%EB%85%84-%EC%A0%84%EA%B8%B0%EC%B0%A8-%EC%A0%84%EA%B8%B0%ED%8A%B8%EB%9F%AD-%EC%A0%95%EB%B6%80-%EB%B3%B4%EC%A1%B0%EA%B8%88-%EC%A0%95%EC%B1%85-%EB%B0%8F-%EC%A7%80%EC%97%AD-%EB%B3%84-%EB%B3%B4/
[6] South Korea Tightens EV Safety Rules Following Recent Fires https://www.koreatechtoday.com/ev-makers-in-south-korea-to-disclose-battery-information-under- new-safety-plan/
[7] 2025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별소비세 혜택 종료될까? https://tenten-healty.tistory.com/99
[8] [PDF] 세계 친환경차 보급 동향 및 주요 환경규제 정책에 따른 시사점 https://www.keei.re.kr/keei/download/focus/ef2210/ef2210_80.pdf
[9] 하이브리드차 '저공해차' 제외… 업계 "2030년까지 보급 확대해야"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3506326632233800&mediaCodeNo=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