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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로 자동차공학 학사학위를 준비했던 김창ㅎ입니다 ㅎㅎ
처음부터 학위를 더 만들려고 했던 건 아니었지만
전문대 졸업 이후 현실적인 상황이 계속 바뀌다 보니
결국 학사학위까지 도전하게 됐네요.
✔️ 자동차정비 쪽에서 일하고 있다 보니
✔️ 미래를 생각했을 때 전기차나 고급 기술이 필요하고
✔️ 대학원까지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일을 하면서도 준비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 자동차공학 전공으로
학사학위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2년제 졸업 후 바로 정비업체에 취업해서 지금까지 쭉 일했는데
요즘처럼 부품 수급이 어려운 시기엔 폐업하는 곳도 많다보니
이 상태로 가다가는 위험하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학력을 개선하고 대학원 진학까지 생각하게 되었고
우선 학사학위부터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됐죠.
✔️ 편입은 현실적으로 어려웠고
✔️ 사이버대는 제 전공과 맞지 않아서 제외
✔️ 그 대안으로 찾은 게 학점은행제였습니다
특히 자동차공학 학사학위가 가능하고
온라인 수업으로 병행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저는 2년제 자동차과 졸업자라서
이미 전공 80학점 정도는 보유하고 있었어요.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는 총 140학점이 필요한데,
제가 부족한 건 **60학점(교양, 일반)**이었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으로 40학점, 자격증 20학점으로 충분히 채울 수 있었죠.
✔️ 정비기능사 자격증 = 20학점 인정
✔️ 나머지 수업은 온라인으로 수강
✔️ 전체 소요기간 약 7개월 (2학기)
만약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독학사도 고려할 수 있지만
일하면서 병행하기에는 벅찰 것 같아서
저는 2학기 방식으로 천천히 가기로 했습니다.
학점은행제 수업은 전부 온라인이었고
15주짜리 강의를 매주 수강해야 했습니다.
✔️ 영상은 틀어놓기만 해도 출석 인정
✔️ 중간에 페이지 넘겨줘야 이어지는 구조
✔️ 강의당 30~40분 정도로 부담 없음
그래서 저는 출근 후 강의 틀고
점심시간에 다음 강의로 넘어가는 식으로 들었어요.
이틀 정도만 집중하면 한 주 수업은 다 들을 수 있어서
나머지 날은 일에만 집중할 수 있었죠.
✔️ 교양 수업은 상대적으로 쉬웠고
✔️ 출석률만 잘 챙기면 큰 문제 없었습니다
중간·기말시험은 있었지만
✔️ 객관식 위주였고
✔️ 주말에 집에서 온라인으로 응시 가능했습니다
시험 범위도 사전에 안내됐고,
교안 참고하면서 푸는 방식이라 크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 성적은 60점 이상이면 통과
✔️ 과제는 레포트 형태였는데, 생소해서 포기한 것도 있음 �
사실 과제 점수 때문에 성적이 좀 불안하긴 했지만
다행히 전체 평점은 넘겨서 수료할 수 있었어요.
학사학위 취득 자체는 성적보다는
이수 여부와 학점 요건 충족이 더 중요하니까
이 점만 챙기면 괜찮습니다.
2학기 동안 수업 듣고
저번 8월에 학점은행제 자동차공학 학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준비 중인데
첫 면접은 솔직히 망해서 좀 아쉽긴 했어요 ㅎㅎ;;
✔️ 학위를 공부로 딴 건 아니다 보니
✔️ 이론적인 질문엔 약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
그래도 ✔️ 학사학위는 만들었고
✔️ 대학원은 다음 기회에 다시 도전하면 되니까
지금은 일하면서 다시 준비 중입니다.
전문대 졸업 후 학사학위 만들고자 하신다면
학점은행제는 정말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 온라인 수업으로 일과 병행 가능
✔️ 전적대 + 자격증으로 기간 단축
✔️ 별도의 학교 진학 없이 학사학위 취득 가능
대학원, 이직, 자격증 준비 등
다양한 진로 선택지를 열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줍니다.
저도 아직 가야 할 길이 남아있지만
학사학위를 만들어낸 것만으로도 큰 성취였어요.
앞으로 더 전문성을 쌓아서
좋은 자리로 이직하고, 기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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