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Oct 11. 2024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쉽게 준비해 보세요~

나도 사회복지사 할래~~!

안녕하셔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취득 완료한 김월o입니다



제가 아주 쉽게 준비를

했던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이렇게 솜씨 없는

글이지만 한 번 적어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진행을 했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이라는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는

전문대 학력이라고 했죠



정말 다행히도 제가 90년대

전문대를 졸업을 한 학력이



있는 덕분에 따로 학교를

다닐 필요는 없겠더라고요



그리고 플러스로 필수로

들어야 하는 수업으로



17개의 과목을 이수하기만

하면 국가라이선스를 취득

할 수 있다 했습니다



오오 그렇다는 말은 굳이 이걸

취득하기 위해서 대학교에



진학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소리인가? 싶은 마음에 이리



저리 찾아보니 정말 온라인

수업으로 쉽게 취득을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었죠



사실 대학교에 진학을 한다는

것은 나이 40이 넘어서 쉽지

않은 결정이거든요...



분명 남편도 반대를 할 거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을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는데 가장

기본이 일반 정규대학교에



가는 방법, 두 번째는 방송

통신대학교, 세 번째는 학점



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만드는 방법이더라고요



아하

그렇다면 저에게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은 무엇일지 생각

해보다가 온라인으로 가능한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제도도 교육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온라인평생교육

제도이기 때문에



일반 정규대학교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다고

해서 문제가 될 건 없었죠



이 제도에서는 그리고 도움을

주시는 멘토님이 같이 움직여



주시니까 훨씬 안심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바로 문의를

드리게 되었어요



학습멘토라고 하시는 분과

연락이 닿아서 상담을 받아

보니 멘토님께서는 제가



전문대 학력이 있고, 여기에서

필수과목만 이수를 하면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하~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도

저와 같은 방식으로 이 제도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맞춰서 듣고 라이선스를



취득을 하시고 계시구나~

싶었습니다



만약에 제가 전문대 학력이

없었다면 학위를 만들면서



필수 17 과목을 이수를 해야

했어요



예전에 대학교를 다녔던 것도

있었지만 만약에 졸업을 하지



않고 지금까지 지내왔다면

아마 후회를 굉장히 많이

했을 것 같았죠ㅠ



그래도 현재에는 다행히도

학력이 있으니까 필수로



들어야 하는 수업들만 맞춰서

듣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과정으로는



온라인 수업으로 16개의

수업을 이수를 하다가



마지막 한 과목만 직접

160시간의 실습을 하기만

하면 되었어요



그렇게 되기 때문에 총 걸리는

기간은 2학기로 진행이 된다

생각을 하면 되었죠




온라인으로 먼저 시작을 하게

된 수업은 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을 해서 출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더라고요



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해서

출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한 수업이라 제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자유롭게 수업을

출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죠



그래도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이 기간에 맞춰서

출석을 해줘야 정상적으로

수업 출석이 인정이 되었습니다



수업을 듣다 보면 대학교와

동일하게 진행이 되어서



시험도 보고 과제도 제출을

해야 하는 기간이 있더라고요



시험은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편안하게 정해진 기간에

맞춰 지켜보는 사람 없이 저



혼자만 응시를 하기만 하면

되었죠



과제 제출은 과목마다 주제가

올라와서 올라온 주제에 맞춰



레포트 형식으로 제 생각을

위주로 작성을 해보고 제출을

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 학기 온라인



8과목을 듣고 다음학기에는

온라인 수업 6과목 이수를

하게 되었는데요



온라인이니 동일하게 진행이

되어서 2과목 적어진 덕분에



훨씬 더 쉽게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3학기에는 나머지

온라인 2과목과 실습 1과목만



이수를 하기만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났죠



실습은 제가 직접 실습을 할

기관을 선택해야 했는데요



협회에서 직접 가능한 곳의

센터들을 올려놓아서 그거에



맞춰 제가 직접 전화를 하고

섭외를 하면 되었습니다



의외로 받아주는 곳이 많지는

않았고, 여러 군데에 전화를



한 후에야 섭외를 할 수가

있었죠



160시간의 실습을 하면서 그때

세미나라고 세 번 참석을 하는

과정도 있었는데요



세미나는 2시간씩 참여를 해서

세 번만 참석을 하면 되었습니다



솔직히 과정들을 일정에 맞춰

참여를 한다는 게 꽤나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더라고요



실습도 보조 역할로 센터에서

사회복지사들이 시키는 일을



열심히 제가 일을 한다고 생각

하면 되었죠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은

이렇게 취득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사람들이

준비를 하고 있겠지만 저처럼



학점은행제를 이용을 해서

멘토님과 같이 수업을 듣고



진행을 하는 학생들이 80%

이상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굉장히 많은 인원의

사람들이 실습도 나가기



때문에 제가 섭외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거라고

하셨죠



그래도 마지막 과정까지는

무사히 끝을 냈고 마지막으로



행정처리 절차로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을 처리를 해야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을 하는 사이트로 멘토님이

알려주셨고, 하는 메뉴얼로



같이 알려주셔서 그 덕분에

어렵지 않게 차근차근 신청을

해볼 수 있었어요



처음에는 노후대비차 취득을

하긴 했지만 막상 경험을



해보니 저와 잘 맞는 것 같아

직장도 구해보고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라이선스가 나중에

조금 더 취득하기 까다로워



진다고 하니 여러분께서도

미리미리 준비해 보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pf.kakao.com/_xoaZrxj/chat



작가의 이전글 나무의사 양성과정 미래를 위한 준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