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작품으로서의 NFT 아트 가치 평가를 위한 첫걸음
NFT 아트는 다른 어떤 예술 장르보다 더 상업적 가치가 예술적 가치보다 우선시되곤 합니다. 예술적 가치에 공감하기 어려운 의미 없는 낙서 같은 작품이더라도 해당 NFT 보유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많고, 이로 인해 거래가가 높아지면 해당 NFT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많은 경우에 NFT 아트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예술적 가치는 큰 고려 대상이 아닌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NFT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NFT 아트가 가진 예술적 가치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들은 NFT 아트를 자기만족을 위한 소장품의 하나로 여기고, 나중에 재판매를 하게 되더라도 어느 정도 최소한의 예술적 가치가 있어야 더 높은 가격으로 재판매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실제로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다른 조건이 모두 비슷한 NFT 아트들 중에서는 소위 말해 "예쁜 그림"이 더 높은 가격으로 재판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NFT 아트의 예술적 가치에 주목하는 사람이라면 작품의 가치를 보다 심도 있게 평가하는 것에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미술 관련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미술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모호하게 느껴지기 십상이고, 어쩌면 미술 관련 전공자들에게조차도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미술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을 업(業)으로 삼고 있는 전문가들은 어떻게 그들만의 가치 평가 기준을 세울 수 있었을까요? 바로 미술 분야에 대한 탄탄한 이론적 지식과 오랫동안 축적한 다양한 작품 감상 경험이 그 밑바탕이 되었을 것입니다.
즉, 전문가들의 가치 평가 기준을 이해하고 작품을 더 깊이 있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만큼은 아니더라도 미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고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미술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맥락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대정신과 실험정신을 가지고 미술사적으로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작품이라면 전문가들로부터 매우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재 NFT 아트의 시대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와 작품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이어져온 미술계의 역사를 공부하고 나면, 앞으로의 시대를 대표할만한 중요한 작품을 알아보는 안목이 길러지게 될 것입니다.
해부학, 원근법, 배치, 색채 등 미술 작업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해부학, 원근법, 배치, 색채 등과 관련해 기본적인 원칙을 잘 지키고 있는 작품이라면 대체로 그렇지 않은 작품보다 좋은 작품이라고 평가받을 여지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작가의 의도에 따라 일부러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지 않았어도 좋은 작품이라고 평가받는 작품은 얼마든지 많습니다.
하지만 고의적으로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인지, 잘못이나 실수로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일단 그 기본적인 원칙이 무엇인지부터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전문적인 수준일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인터넷 서치를 해보거나 관련 도서를 읽으면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틈틈이 미술관, 아트페어 등에 가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작품 감상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작품을 보는 안목이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특히 최근에는 NFT 아트를 다루는 미술관, 아트페어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미술관, 아트페어에 방문하시면 더 흥미롭게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최대 아트페어 '키아프(Kiaf, 한국국제아트페어)'가 올해 9월 새롭게 런칭한 '키아프 플러스(Kiaf PLUS)'는 NFT·뉴미디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습니다. 키아프 플러스에는 저희 메타갤럭시아와 와스갤러리가 공동으로 참가하였으며, NFT로 발행한 출품작 4점은 메타갤럭시아에서 판매하여 완판되었습니다.
도슨트(docent)는 미술관 관람객들에게 작품을 해설해주는 안내인을 의미합니다. 혼자서 작품을 감상하고 가치를 평가해보는 경험도 필요하지만, 아직 미술 관련 배경지식이 많지 않다면 먼저 도슨트의 해설을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품의 표현 기법뿐만 아니라 작가의 생애,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 작품에 녹아든 철학 등 작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슨트의 해설을 듣다 보면, 보다 넓은 시야로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작품을 평가하는 전문가들의 보편적인 기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작가로부터 만들어진 작품들이라도 각 작품의 가치 평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한 작가의 작품들 중에서도 작가의 기량이 최고로 발휘된 작품, 작가의 중심 주제의식이 잘 드러난 작품이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꾸준히 작가에 관심을 가지고 작가의 이전 작품들, 인터뷰 등을 봐왔다면 이러한 높은 평가를 받을만한 작품을 잘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SNS 상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이 많기 때문에, 관심이 가는 작가가 있다면 SNS 채널을 팔로우해놓고 최신 활동 정보를 파악하여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 대표 NFT 마켓 플랫폼 메타갤럭시아에 방문하여 다양한 NFT 아트를 감상하고, 각 작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