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타갤럭시아 Dec 29. 2022

2022년 리뷰 - 메타갤럭시아 지난 1년의 기록

한 해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FT 마켓 플랫폼 메타갤럭시아입니다.


2021년 11월 사이트 오픈 이후, 메타갤럭시아의 2022년은 다양한 작가님들, 기업, 아트 갤러리, 문화예술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보다 퀄리티 높은 작품을 제공해 드리고, 사용자 간 재거래, 원화 및 갤럭시아(GXA) 결제, 타사 플랫폼 연동, 쿠폰형 NFT, 티켓형 NFT 등의 기능 개발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2022년 월별 주요 성과를 1개씩 선정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2023년 더 큰 도약을 목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1월

오프라인 전시회 '사색호랑전(展)' 참여 with 블루캔버스(엘팩토리)



파트너사 블루캔버스(엘팩토리)와의 협업을 통해 오프라인 전시회 '사색호랑전(展)'에 참여했습니다. '사색호랑전(展)'은 2022년 임인년을 기념하여 1월 21일부터 2월 11일까지 3주 동안 스타필드 7개 전 지점에 호랑이를 콘셉트로 하는 NFT 아트를 전시하는 행사였습니다. 


메타갤럭시아에서 판매를 진행한 KAZE PARK 작가의 <Tiger Spirit>, 오색빛닮의 <Grab the FLAME>, 지민선 작가의 <Beomgimyeong-do>, 노이서 작가의 <Magpie and Tiger>가 파노라마스크린 등에 크게 전시되어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월

슬리보 카드 NFT 에어드랍 시작 with 머니트리 



1월부터 포인트 교환 앱 머니트리(MONEYTREE)와 연계하여 '슬리보 NFT 콜렉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머니트리 앱에서 매월 돌림판 이벤트 등에 참여하면 '슬리보 카드 NFT'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슬리보 카드 NFT'를 수집한 회원들에게 추첨을 통해 백화점상품권 100만 원, 블루캔버스 스마트 액자 등을 경품으로 제공해드리는 이벤트입니다. 


머니트리 앱을 통해 슬리보 카드 NFT에 당첨된 회원들에게 2월부터 에어드랍을 시작했습니다.


머니트리 앱을 통해 슬리보 카드 NFT를 획득하지 못한 회원들은 메타갤럭시아 내 NFT 재거래 서비스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다른 회원들로부터 슬리보 카드 NF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마감을 한 달 앞둔 현재도 마켓플레이스에서 슬리보 카드 NFT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월

애슬레저 업계 최초 NFT 출시 with 젝시믹스(XEXYMIX)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XEXYMIX)와 함께 애슬레져 업계 최초로 <The Birth>라는 이름의 NFT 작품을 출시했고, 판매 오픈 다음날 조기 완판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The Birth>는 젝시믹스의 디지털 캐릭터 '제시아(XESIA)'의 모습을 담은 영상 형태의 NFT 작품으로 젝시믹스의 메인 제품이자 가장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4가지 의상을 입고 '디지털 애슬레저 라이프'를 즐기는 제시아의 일상을 담고 있습니다.  


NFT 구매자에게는 특전으로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 적립금 50만 원, 1년간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 VIP 회원 등급 승격 혜택이 제공되었습니다. 





4월

국내 모터스포츠 최초 NFT 출시 with 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모터스포츠 행사인 '2022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기념 NFT를 출시했습니다.


김종겸, 이찬준, 김재현 등 총 20명의 선수 NFT에는 선수들의 프로필과 출전 차량 사진, 최고 성적 등이 포함되었으며, NFT 구매자에게는 개막전 골드티켓 등의 혜택이 제공되었습니다.



**20명의 선수 NFT가 출시된 4월 이후, 8라운드 시즌 일정에 맞춰 각 라운드 우승자와 시즌 최종 챔피언 NFT가 순차적으로 출시되었고, 2023년 시즌권 등 혜택을 제공하는 마지막 챔피언패키지 NFT는 판매 오픈 30분 만에 매진되었습니다.    





5월

NFT 재거래 서비스(마켓플레이스) 오픈



일반 회원들 간에 NFT를 사고팔 수 있는 NFT 재거래 서비스 '마켓플레이스'를 오픈했습니다.


기존에는 크리에이터 회원이 판매하는 NFT 작품을 일반 회원들이 구매하는 형태의 '1차 거래'만 가능했다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일반 회원이 크리에이터 회원으로부터 구매하여 소장하고 있던 NFT를 다른 회원에게 판매하는 형태의 '재거래'도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회원들 간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누구나 NFT 판매를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고, 미처 구입하지 못한 매진된 NFT 작품도 나중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월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매장 홍보 with 데이즈데이즈(DAZE DAYZ)



스윔·리조트웨어 브랜드 데이즈데이즈(DAZE DAYZ)와 함께 바다를 주제로 한 사진컬렉션 '#BADA' NFT 작품을 출시했습니다. 


'#BADA'는 광활하고 깨끗한 바닷속에서 느끼는 치유와 영감의 순간들을 총 12장의 필름 사진에 담은 시리즈 작품입니다. 


NFT 구매자에게는 데이즈데이즈 바우처 5만 원, 중형 포스터 1종이 혜택으로 제공되었으며, NFT 작품 판매 수익은 제주 바다의 보존을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인 <세이브제주바다>를 통해 '비치클린 캠페인'에 사용되었습니다. 





'#BADA' NFT는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의 데이즈데이즈 매장에서 배너형 입간판 등을 통해 홍보를 진행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메타갤럭시아 내 판매된 시리즈 작품 중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7월

원화 & 갤럭시아(GXA) 결제 오픈


기존 결제수단이었던 클레이튼(KLAY), 이더리움(ETH)에 더해 원화와 갤럭시아(GXA)로도 NFT를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수단을 추가하였습니다. 원화 결제는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의 형태로 지원합니다. 


대체로 NFT 마켓플레이스가 지원하는 결제수단은 전통적인 화폐가 아닌 가상화폐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들의 구매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구매하고 싶은 NFT가 있더라도 이전에 가상화폐 거래를 해본 적이 없다면 결제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껴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화 결제 도입을 통해 사용자들은 일반 쇼핑몰을 이용하듯 쉽고 간편하게 NFT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아(GXA)는 결제수단으로 도입된 이후, 갤럭시아(GXA)로 NFT 구매 시 10% 리워드 제공 이벤트를 진행하여 메타갤럭시아 내 주요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최근 메타갤럭시아 내 결제의 절반 이상이 갤럭시아(GXA)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8월

메타갤럭시아 내 빗썸(bithumb) 가상자산 시세 연동 



메타갤럭시아에서 갤럭시아(GXA), 클레이튼(KLAY), 이더리움(ETH)의 실시간 빗썸(bithumb)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갤럭시아 사이트 상단 각 가상화폐의 시세가 표시되는 네모 박스를 클릭하면 빗썸 사이트로 바로 연결되어, 사용자들은 메타갤럭시아에서 시세를 확인한 후 편리하게 빗썸으로 접속해 해당 가상화폐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메타갤럭시아에서 판매되는 NFT의 가격(가상화폐로 구매할 때의 가격)은 실시간 빗썸 시세를 기준으로 메타갤럭시아가 정한 환율을 적용하여 계산됩니다. 


사용자들은 메타갤럭시아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가상화폐 실시간 시세를 확인하면서 시세가 상대적으로 낮아졌을 때 해당 가상화폐를 매수하고, 그렇게 매수한 가상화폐의 시세가 상대적으로 높아졌을 때 해당 가상화폐로 NFT를 구매해 가격적인 면에서 유리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9월

NFT 아트페어 '키아프 플러스(Kiaf PLUS)' 참가 with 와스갤러리



NFT 아트페어 '키아프 플러스(Kiaf PLUS)'에 파트너사 와스갤러리와 공동으로 참가했습니다.


키아프 플러스는 국내 최대 아트페어 키아프(Kiaf, 한국국제아트페어)가 2022년 새롭게 론칭하여 NFT·뉴미디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를 소개하는 행사로, 이번에는 총 11개국 73개 갤러리가 출품작을 선보였습니다. 


메타갤럭시아는 와스갤러리가 소개하는 김세한·잉징징·김은기·하명은 작가의 작품 <Dot-city lights>, <Joyful Tiger NO.1>, <The letter>, <POP Candy BRUSH>, 총 4점을 NFT로 발행하였습니다. 행사 방문객들은 현장에서 해당 NFT 작품을 감상하고 메타갤럭시아에서 구매할 수 있었고, 모든 작품이 완판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10월

대구·경북 활동 작가 작품 NFT 출시 with 수성아트피아



대구 수성문화재단 수성아트피아가 중개하는 대구·경북 활동 작가들의 작품을 NFT로 발행하여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메타갤럭시아의 운영사 갤럭시아넥스트가 수성아트피아와 체결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활동입니다. 지역 작가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NFT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이들의 작품 활동을 도와 대구·경북 지역의 NFT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메타갤럭시아에서 판매하는 지역 작가의 NFT 작품은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수성아트피아가 구축한 가상미술관에서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1월

서울예술인 NFT 출시 with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이 지원하는 공연예술분야 예술인 30인의 작품을 NFT로 발행하여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메타갤럭시아의 운영사 갤럭시아넥스트가 서울문화재단과 체결한 <기초예술분야 예술인 NFT 런칭 사업>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한 활동입니다. <기초예술분야 예술인 NFT 런칭 사업>은 국내 기초예술분야 예술인의 NFT 생태계 진입과 자생력 확보를 돕는 신(新)예술지원 모델로, 올해는 연극·무용·전통·음악 등 기존에 NFT로 접하기 어려웠던 공연예술분야를 중심으로 '서울예술인 NFT'라는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선정된 예술인은 연극배우 박정자, 김명곤, 남명렬과 사물놀이 창시자 이광수,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차진엽 등 30인으로, 본인만의 예술적 콘셉트를 기획하고 영상,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제작하여 메타갤럭시아에서 NFT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12월

티켓형 NFT 판매 with 록스타뮤직앤라이브

쿠폰형 NFT 판매 with 위메프오



NFT에 티켓 기능을 결합한 '티켓형 NFT', NFT에 쿠폰 기능을 결합한 '쿠폰형 NFT'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티켓형 NFT는 노브레인, 레이지본 등이 참가하는 '효성 탄섬(TANSOME) x 메이크 유어 컬러(Make Your Color)' 콘서트 티켓이 결합된 NFT로, 파트너사 플랜엑스랩이 개발한 '인비지블 코드(Invisible Code)'가 삽입되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인비지블 코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코드를 전용 스캐닝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티켓의 진위 여부를 구별하고 무단 도용을 차단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한편 이번 쿠폰형 NFT는 위메프오 앱에 입점된 멕시카나치킨 전 매장에서 배달이나 픽업 주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결합된 NFT로, NFT 구매자가 메타갤럭시아 '내 컬렉션' 페이지에서 쿠폰 번호를 확인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메타갤럭시아는 티켓형 NFT, 쿠폰형 NFT 등 유틸리티가 결합된 NFT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하여 고객과 브랜드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2022년에 다져온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2023년에는 더욱 새롭고 차별화된 모습으로 여러분들께 다가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메타갤럭시아는 여러분들께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건강하게 한 해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