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소유자라면 당연히 가져야 할 권리
2023년 8월 7일부로 메타갤럭시아에 NFT 콘텐츠 원본 파일 다운로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메타갤럭시아의 유저분들은 메타갤럭시아에서 구매, 혹은 에어드랍 받거나 선물 받은 NFT의 콘텐츠 원본 파일(이미지, 영상)을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보다 쉽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NFT를 보유한다는 것은 해당 NFT 콘텐츠의 소유권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막상 보유하고 있는 NFT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하려고 보면, [다운로드] 버튼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던 분들도 계셨을 것입니다.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싶어서 NFT를 구매했는데,
콘텐츠 파일을 내 마음대로 다운로드할 수 없다면
NFT를 구매한 의미가 없는 것 아닌가?
사실 눈에 바로 보이는 [다운로드] 버튼이 없더라도 NFT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NFT 마켓, 지갑 서비스에서 콘텐츠에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클릭이 되지 않는 NFT 마켓, 지갑 서비스라고 할지라도 '블록 익스플로러'(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내역, 지갑 주소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일종의 검색엔진 플랫폼)를 활용해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파일 다운로드 가능한 페이지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하단 '블록 익스플로러를 보는 간단한 실습을 해봅시다' 부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NFT 거래내역 누구나 볼 수 있다는데 어디서 보나요?: '블록 익스플로러'에서 확인하세요!
문제는 블록체인의 종류나 NFT 발행 방식 등에 따라서 NFT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까지 가는 경로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는 하더라도 웹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러한 방법을 바로 생각해 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NFT 소유자라면 해당 NFT 콘텐츠 파일을 소유할 수 있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권리인데, 웹과 NFT에 대한 배경지식이 적다면 이 당연한 권리를 누리는 것에 불편을 겪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메타갤럭시아는 유저분들께서 겪을 수 있는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다운로드] 버튼을 배치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NFT 콘텐츠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이제 메타갤럭시아에서 보유하고 있는 NFT 콘텐츠 원본 파일을 손쉽게 다운로드하고,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NFT 소유자로서의 당연한 권리를 보다 편리하게 누리시기 바랍니다.
1. 원본 파일 그대로 디지털 액자에 담아 감상/전시하기
2. 원본 파일 이미지 인쇄하여 일반 액자에 담아 감상/전시하기
3. 원본 파일 이미지를 개인 물품 데코에 활용하기
이밖에도 NFT 콘텐츠 원본 파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단, NFT 소유자는 NFT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갖게 되는 것은 맞지만, 저작권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NFT를 보유하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NFT 콘텐츠의 저작권, 상표권을 포함한 지식 재산권이나 초상권, 복제권, 변형할 수 있는 권리, 상품화 권리 등을 갖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NFT 콘텐츠를 이용해 영리 활동을 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단, 원작자가 권리 관계에 대해서 별도의 규정을 적용한 NFT 등 경우에 따라서는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NFT 구매 전, 권리 관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타갤럭시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분들의 편의를 높여나가겠습니다.
국내 대표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갤럭시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