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년 May 22. 2024

나의 일과 남의 일을 구분하세요

인생참고서

내가 할 일과 남이 할 일을 구분하세요.     


이 세상 모든 일을 나 혼자 다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처리해야 할 일이 발생하면 ‘이것은 누구의 일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어느 것이 내 일이고, 어느 것이 남의 일인지 확실하게 구분해서, 내가 할 일은 내가 처리하고, 남이 해야 할 일은 남이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나의 일에 남을 개입시키지 말고, 남의 일에 내가 함부로 개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남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믿고 맡기는 것은 나의 선택입니다. 남이 해야 할 일을 내가 대신 처리하거나, 내가 해야 할 일을 남이 대신 처리하게 만드는 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만약 인생에 처리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생긴다면, 내가 해결할 부분과 남이 해결할 부분을 확실히 구분해서, 남의 일은 남에게 맡기고 나의 일은 내가 마무리 짓는 게 좋습니다. 인생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선택해서 확실하게 처리하는 것”뿐입니다. 나의 일과 남의 일을 적절하게 구분하는 건 성숙하고 효율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중요한 지혜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꿈의 크기가 성공의 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