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미디어&마켓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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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국내 기업, 해외 OTT 플랫폼과의 협업으로 이용자 록인
블로그/카페, 제목과 게시물 맨앞에 광고 표시 의무화
비대면 점술 서비스, MZ세대에게 인기
[MEDIA ISSUE]
네이버, 'AD부스트 플랫폼' 도입
인스타그램, '콘텐츠 추천 재설정 기능' 도입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이 과열된 시장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OTT 플랫폼과 긴밀한 협업을 추진
OTT 플랫폼사 또한 외형 확장 보다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 창구 마련이 필요한 상황으로 협업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수익 창출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은 사용자 편의 증대와 혜택 강화로 기존 이용자를 록인하고 신규 가입자를 유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공정거래위원회는 블로그나 카페 등에 광고·협찬 글을 게시할 경우, 제목이나 게시물 맨 앞에 광고 문구를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는 개정안을 발표
기존 지침은 게시물의 처음이나 끝에 광고 표시를 하도록 되어 있어 긴 글의 경우 끝부분에 표시된 광고 사실을 소비자가 알기 어렵다는 지적
공정위는 광고 표시 의무 강화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으며, 온라인 게시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
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사타점(사주, 타로, 신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모바일 앱, 전화 등을 통한 비대면 점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
취업난·경제난 등으로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아진 MZ세대들이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소소한 위로와 재미를 얻고자 하는 니즈에 부합
자신을 알아가기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사주와 운세는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로 MZ세대를 겨냥한 비대면 점술 플랫폼의 인기가 지속될 전망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네이버가 내년 광고 플랫폼에 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접목한 ‘AD부스트 플랫폼’을 도입한다고 발표
AD부스트를 통해 광고주에게는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사용자에게는 더욱 유의미한 광고 콘텐츠 제공으로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
광고주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높이고, AI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광고 집행 지원으로 광고 효율이 크게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인스타그램은 이용자가 탐색 탭, 릴스 및 피드에서 새로운 추천 콘텐츠를 보고 싶을 때 재설정할 수 있는 ‘콘텐츠 추천 재설정 기능’을 테스트 중
기존 추천 알고리즘을 삭제하고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게시물과 팔로우 계정 기반으로 관심사와 취향이 반영된 최적화된 콘텐츠로 재설정 가능
특히 부모가 자녀의 콘텐츠를 점검하고, 유해한 팔로우 계정을 정리할 수 있어 청소년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SNS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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