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미디어&마켓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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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C커머스, 신선식품 카테고리 확장
금융권,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로 소비자 접점 확대
천만 러닝족 겨냥한 상품 및 서비스 출시 활발
[MEDIA ISSUE]
오픈AI, 웹 브라우저 ‘ChatGPT Atlas’ 공개
카카오, ‘챗GPT 포 카카오(ChatGPT for Kakao)’ 도입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국내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2021년 31조 2476억 원에서 지난해 47조 360억 원으로 4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50%에 달하며 폭발적으로 증가
이에 따라 중국 C커머스도 플랫폼 내 신선식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한국 판매자를 통한 현지화 유통과 가격 경쟁력 강화로 국내 소비자들을 유입
초저가 전략을 내세운 C커머스가 새벽배송까지 도입할 가능성까지 전망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에 귀추가 주목
시중 은행들이 비금융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비금융 플랫폼 안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
임베디드 금융은 플랫폼 내에 금융 기능을 직접 탑재하는 방식으로 고객 접근성을 높여 이용 빈도와 충성도를 함께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장점
포화 상태에 이른 기존 금융 서비스를 대신해 임베디드 금융이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
2030세대를 중심으로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벗어나 함께 달리는 즐거움을 공유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러닝족이 증가
특히 다른 스포츠에 비해 초기 비용 부담이 적고, 러닝 크루와 같은 소모임이 활성화되면서 국내 러닝 인구가 1,000만 명으로 급증
단순한 운동을 넘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의 주축으로 자리 잡은 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오픈AI는, 오픈AI의 ChatGPT가 내장된 새로운 웹 브라우저 ‘ChatGPT Atlas’를 공개
맥OS 전용으로 출시된 Atlas는 ChatGPT를 웹 브라우징에 통합해 AI 기반 검색, 요약, 에이전트 기능을 한 창에서 제공
검색·쇼핑·이메일 등 웹상의 모든 활동에 ChatGPT가 중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했으며 윈도우와 iOS,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으로도 확대할 예정
오픈AI의 GPT-5 모델 기반의 ‘챗GPT 포 카카오(ChatGPT for Kakao)’를 정식 도입하며 카카오톡에 AI 기능을 본격 통합
AI를 이용해 체류시간을 증대하는 동시에 기존 메신저 중심의 사업 구조를 벗어나 수익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
간단한 질문부터 복잡한 요청까지 카카오톡 내에서 대화하듯 이용 가능해 국내 사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AI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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