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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미디어&마켓 이슈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 Z세대+알파세대 ‘잘파세대’ 겨냥한 제품/서비스 출시
- 정신건강 중요성 대두, 멘탈케어 상품 출시 활발
-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레트로 캐주얼 게임의 귀환

[MEDIA ISSUE]
- 네이버, 신규 광고 상품 ‘커뮤니케이션 애드’ 출시
- 네이버, 관심사 중심으로 모바일 홈 화면 개편
- 인스타그램, 릴스 업데이트로 숏폼 강화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Z세대+알파세대 ‘잘파세대’ 겨냥한 제품/서비스 출시


Z세대와 알파세대의 합성어인 잘파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로, 아날로그를 경험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밀레니얼과 구분

이들은 어떤 세대보다 디지털과 스마트기기에 친숙하며, 경험을 중요시하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 것에는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특징

금융, 전자, 엔터테인먼트 등 업계는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 잘파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

▲ 잘파세대를 겨냥한 제품/서비스 출시 사례



2. 정신건강 중요성 대두, 멘탈케어 상품 출시 활발


최근 감정적〮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신체에서 정신으로까지 확대

소비자들은 명상, 식품 섭취 등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셀프 멘탈케어 방법을 모색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건강기능식품 분야의 신사업을 강화하고 숙면, 스트레스 완화, 인지 기능 개선과 같은 멘탈케어 신제품 출시에 박차

▲ 멘탈케어 상품 출시 사례



3.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레트로 캐주얼 게임의 귀환


게임 업계가 2000년대 초반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레트로 캐주얼 게임을 재출시하는 사례가 증가

조작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에 인기가 검증된 과거 IP를 결합해 다양한 유저층을 확보하고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려는 전략

향수를 자극하는 기존 감성은 살리면서, 몰입감을 높이는 새로운 게임 요소를 추가해 원작 팬과 신규 이용자 모두 확보에 열중

▲ 캐주얼 게임 재출시 사례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네이버, 신규 광고 상품 ‘커뮤니케이션 애드’ 출시


네이버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하여 지면의 문맥을 파악하고 주제와 맥락에 맞는 광고를 노출하는 ‘커뮤니케이션 애드’를 출시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일어나는 네이버 카페에 네이티브 광고 형태로 노출되어 자연스러운 메시지 전달이 특징

한 번의 소재 등록으로 다수의 카페에 동시 노출시킬 수 있으며, 상단에 고정 노출되므로 커뮤니티 광고의 효율과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2. 네이버, 관심사 중심으로 모바일 홈 화면 개편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 이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보여주는 ‘추천피드’ 기능을 상반기 중으로 출시 예정

구독, 검색, 클릭 등 이용자의 네이버 내 활동 정보를 분석하여 관심있어 할 만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

개인화된 콘텐츠가 노출됨에 따라 이용자의 체류 시간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3. 인스타그램, 릴스 업데이트로 숏폼 강화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은 콘텐츠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으며,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의 효과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

이는 콘텐츠 생산량 및 확산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인스타그램의 숏폼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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