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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미디어&마켓 이슈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 MZ 아트슈머 겨냥한 아트 마케팅 활발
- 영상 광고의 A to Z, 생성형 AI로 제작

[MEDIA ISSUE]
- 메타, 생성형 AI 기반 광고 제작 도구 도입
- 글로벌 OTT 플랫폼 ‘스트림플레이션’ 시대
- 유튜브, 오는 11월부터 대대적인 광고 개편 돌입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MZ 아트슈머 겨냥한 아트 마케팅 활발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예술을 향유하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아트슈머(Art + Consumer)가 증가

패션〮명품 업계에 국한됐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업계에서 아트 마케팅을 전개하며, 작품 감상뿐만 아니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

아트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 확보 가능

▲ 아트 마케팅 사례


2. 영상 광고의 A to Z, 생성형 AI로 제작


이미지, 영상, 음악 제작은 물론 시나리오 기획과 같은 창의성 영역까지 AI 기술로 생성 가능해짐에 따라 이를 적극 활용한 영상 광고 제작이 활발

AI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점으로 인해,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주목도가 높고 화제성 확보에 용이

기존 광고 대비 제작비, 제작 기간 등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어 향후 광고 영역에서 생성형 AI가 더욱 폭넓게 접목될 것으로 전망

▲ AI 광고 제작 사례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메타, 생성형 AI 기반 광고 제작 도구 도입


지난 10월 5일, 메타는 생성형 AI 기반 광고 제작 도구를 공개하고 내년까지 전세계에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

자동으로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캡션을 작성하는 등 손쉽게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어 마케터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 가능

또한 AI가 반응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소재를 제안함에 따라 광고 성과 증대 및 고객의 광고 경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메타의 생성형 AI 기반 광고 제작 도구



2. 글로벌 OTT 플랫폼 ‘스트림플레이션’ 시대


글로벌 OTT 플랫폼들이 신규 가입자 확보에 한계를 느끼고, 수익 증대에 어려움을 겪으며 잇따라 요금을 인상하거나 광고요금제를 도입

그 결과 지난 1년간 OTT 월 구독료가 평균 25%로 급격히 상승했으며, ‘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스트림플레이션’ 현상이 발생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에 이어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또한 2024년에 멤버십 요금제 개편 및 광고요금제 도입 예정임을 발표


▲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글로벌 OTT 플랫폼의 전략



3. 유튜브, 오는 11월부터 대대적인 광고 개편 돌입


유튜브는 광고 유형을 크리에이터가 직접 선택하는 대신 유튜브 자체 시스템에 따라 자동 결정되게 함으로써 크리에이터 수익을 개선하겠다고 발표

또한 CTV에서 유튜브 광고의 시간을 늘리는 대신 개수를 줄이고, 광고의 총 잔여 시간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타이머를 개편하겠다고 예고

이번 광고 개편이 크리에이터의 광고 수익 증대과 이용자의 시청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될지 귀추가 주목


▲ 유튜브 광고 개편 주요 내용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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