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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코드아키택트 Jul 13. 2024

20강 - Physics 2부

오늘도 10분 공부한 것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코드아키텍트입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를 이어가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물리 법칙을 적용하기 위해 Cannon.js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리법칙을 적용하기 위한 내용들이 슬슬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전 시간에 cannon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그럼 설치부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설치 방법: Yarn 또는 NPM

저는 개인적으로 yarn을 선호합니다. 설치 방법이 더 간결하며, 병렬화 덕분에 npm보다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yarn add cannon

위 명령어를 통해 설치를 합니다.

위 명령어를 통해 설치를 하면 package.json 파일에 cannon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nnon 설정

Three.js와 마찬가지로 Cannon.js도 매우 직관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Three.js에서 장면(scene)을 만들고 그 안에 객체(object)를 넣고, 카메라(camera)를 설정하는 것처럼 Cannon.js에서도 비슷한 절차를 따릅니다.


우리가 물리적인 세계를 만들며녀 먼저 세계를 만들고 중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력이 작용할 물체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코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코드를 보면 프로그램의 구조가 매우 명확합니다. 세계를 만들고, 중력을 설정하고, 물체를 생성한 후, 그 물체를 세계에 추가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물리 법칙이 적용된 세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짧게 마치겠습니다.


다음엔 좀더 발전된 내용과 그림으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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