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영어가 쓰여있는 코드라니!
안녕하세요! 게으른 저의 특성과 회사일로 인해 오랜만에 업로드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 핑계지만....) 혹시나 만약에 부족한 저의 글을 챙겨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죄송한 말씀부터 드리고 싶네요. 새해에는 좀 더 부지런한 제가 되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부지런히... 하다 1분기가 지나고.....) 시간 나는 대로 제가 배운 것들을 열심히 업로드해서 저도 복습하는 기회로 삼고, 제 글을 보시는 분들도 피아노 공부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더 부지런히 글을 쓰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이번에는 sus2, sus4를 배워보고자 합니다. 피아노 연주에서는 잘 안 쓴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래도 저는 왕초보로서 이론 학습을 위해(?) 배워 보고자 합니다.
먼저 ‘sus’라는 단어가 어떤 뜻인지 말씀드려야 할 것 같네요. sus는 ‘suspended’라는 단어의 약자로, 영어사전을 검색해보면 1) 매달린, 2) 유예, 유보하다 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생각해보면 예를 들어 sus4는 4음에 매달린, 혹은 4음으로 유보하는 (3음을) 그런 코드로 유추해볼 수 있겠네요! (라고 쓰고 대형 스포.....라고 읽는다.)
sus2 코드보다는 sus4 코드가 오늘의 메인이지만, 주인공을 뒤로 미뤄두고 sus2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sus2 코드는 특정 코드의 3도의 음 대신 2도음을 연주하는 코드입니다. 영어단어로 ‘sus’가 뒤에 붙어있는 것이 이해가 되네요.
예를 들면 C, E, G로 이루어진 C 코드는 Csus2에서 C, D, G가 됩니다. 간단히는 아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제 부족한 경험으로는 sus2 코드는 피아노 악보에서 특별히 본 기억이 없지만, 그래도 sus4 코드는 몇 번 마주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sus4 코드를 오늘의 주인공으로 선정(?)해보았는데요. 이미 sus2 코드에서의 설명으로 sus4에 대해 짐작하고 계시겠지만, sus4코드는 코드의 3도음 대신 4도음을 연주하는 코드입니다. 한 가지 주의 점은 원래의 3음과 반음 차이가 나는 4음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죠! 여기서 헷갈리지 않고 4음을 잘 선택하시면 sus4 코드도 금방 숙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 예시 그림을 보면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아요!
sus 코드 들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코드라서 제 엉망진창 글을 보셨더라도 금방 원리를 파악하셨을 것 같아요! 저도 글을 써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워서 편하게 숙지한 것 같습니다. 이 간단한 내용을 쓰는데 몇 달이나 걸렸다는 것은 함정이지만..... 다음에는 비슷한 듯 다른 Add코드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글을 보시고 더 추가해야 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꼭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부지런히 공부해서 금방 다음 글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많이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모두 더 행복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글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