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밀리터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박스 Jan 15. 2018

각 나라를 대표하는 엘리트 집단 '곡예비행팀'

감탄이 쏟아지는...

각 나라들은 특수 비행팀 (곡예비행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국에서 생산한 상징적인 기체를 가지고 자국의 항공산업의 우수성을 표현을 합니다. 또한 팀의 조종사는 최고의 조종사로만 선발을 하여 비행기량과 정신력, 체력 등 빨간 마우라 중에서도 최고의 엘리트 집단입니다. 자 그럼 각 나라를 대표하는 특수비행팀에 대해 소개합니다.


■NO.1 스위스┃패트롤 스위스


각 나라 공군의 에어쇼 중에서도 가장 멋있고 아름다운 에어쇼는 스위스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위스 공군 곡예 에어쇼팀 '패트롤 스위스 (Patrouille Suisse)' 는 모든 사람들이 NO.1 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스위스의 알프스 산의 흰 눈을 뒤집어 쓰고 있는 고원지대에서 벌어지는 에어쇼는 정말 한편의 그림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관객들이 감탄을 연발합니다.


과학과 함께 촬영기술도 발달하면서 전에는 못보았던 장면들을 조종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아름다운 광격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트롤 스위스가 알프스 산 위를 초음속 전투기를 타고 나는 기분은 어떨지 상상이 안됩니다. 특히 편대를 이루어 빙글빙글 돌면서 곡예비행을 한다면 그 세상은 정말 다른행성처럼 보일 것입니다. 


관중석을 스치듯 지나가도 사람들은 무섭지 않은듯 합니다

이 곡예팀은 미국 전투기인 F-5E를 주로 사용하며 자국에서 생산하는 PC-9는 홍보와 대외 판매를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NO.2 러시아┃러시안 나이츠 


1991년 4월 5일에 창단하였으며 모스크바 근교 쿠빈카 공군기지에 주둔하고 있는 러시안 나이츠팀입니다. 이 러시안 나이츠(Russian Knights)가 사용하는 기체는 전세계 곡예비행팀이 사용하는 기체 중에서 가장 큰 기체인 Su-27 플랭커 시리즈 기체를 사용합니다. 


6대의 편대 항공기 전체무게만 150톤이며 기본 편대비행시 좌우폭만 75m인데 이런 거대한 편대를 2~3m 간격을 유지하면서 곡예비행을 한다는게 정말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만큼 Su-27이 아음속에서의 기동성이 좋다는 것도 있고 이 기체를 조종하는 파일럿의 실력도 매우 훌륭하다는 걸 알수있습니다. 


실제로 NATO 군장성은 "이 러시아인들과 공중전만은 절대 하고싶지 않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을 정도로 굉장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곡예비행팀들이 화려한 연출과 관객들이 전체 포메이션을 더 잘 볼수 있게 기체 뒤를 향해 뿌리는 스모크를 사용하지 않으며 대신 대형기체로 펼치는 웅장한 편대비행과 스모크 대신 화려한 임팩트를 보여주는 플레어를 사용합니다. 


플레어로 만들어 낸 천사의 날개

하지만 항상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몇 번에 큰 사고가 났었습니다. 아무래도 매우 위험한 곡예비행이라 몇번에 큰 사고를 거쳤지만 지금도 세계각국의 에어쇼에 초대되고 참가하면서 러시아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 미국┃썬더 버드


선더버즈(Thunderbirds)는 최강의 전력을 자랑하는 나라 미국 공군의 곡예비행단입니다. 미국 공군의 비공식인 곡기 비행 팀인 스카이브레이서즈(Skyblazers)를 발전 해소시킨 것으로서 1953년 6월 1일, 발족하여 현재의 본거지는 넬리스 공군 기지입니다.


2008년 10월말 운용중의 항공기는 F-16, 백, 청, 적의 트리코롤 칼라와 기체 하부에 그려진 피닉스의 페인트가 특징적이고, 아메리칸 스타일로 불리는 6기 편대로의 공중곡예 비행을 실시합니다. 예부터, 미국 해군의 곡예비행단인 블루 엔젤스와 라이벌 관계에 있어, 모두 세계에서도 고난도의 Acrobat 비행 능력을 자랑합니다. 근래에는 F-16을 사용하고, 직전까지 2기간의 기체를 접근해 비행하는 것이 많이 피로되고 있습니다.


비행중의 양 비행기간의 거리는 세계 최단거리였던 적이 있습니다. 네바다 주에서 보여준 비행은 기네스 북에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 2009 서울 에어쇼에서 블랙 이글과 우정 공연을 펼친적도 있습니다. 


 일본┃블루 임펄스 


1960년 4월 16일에 생긴 일본의 비행단압니다. 소속은 항공교육집단 제4항공단 제11비행대이며 2차세계대전 일본의 패망 후에 1954년 7월에 항공자위대가 발족하고 MSA협정에 의해 이듬해부터 미 공군의 전투기 일부가 기증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파일럿들이 미국에 가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당시 교육을 나갔던 파일럿 중 일부가 곡예비행을 배웠고 1958년 일본으로 돌아와 비밀리에 곡예비행을 했습니다. 상부에 이 사실이 알려지자 비행대장(비행전대장)은 훈련을 지원하여 1959년 방위대학교 졸업식이나 나고야 공항축제 등에서 곡예비행을 했습니다. 


곧 다른 임무 등으로 활동 중단 상태가 되었지만 곡예비행이 대민홍보와 파일럿 기량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달은 항공자위대 상부에서는 1960년에 정식으로 블루임펄스(Blue Impulse)를 창설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부터는 일본 자국산 훈련기인 가와사키 T-4를 도입했하였습니다


사용 기종은 1996년부터 T-4 중등 훈련기 11대를 사용 중이며 도호쿠 대지진의 여파로 발생한 쓰나미가 주둔지인 미야기현 마츠시마 기지에 들이닥치면서 2002년 보충 목적의 신예기 1대가 파손되고 나머지 기종들은 타 주둔지를 전전하다가 2011년 3월 30일 다시 복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1년 파손된 기종을 제외하고 2차례 추락사고가 있었으며 원래 F-2 전투기가 도입될 때 같이 전용 기종을 생산하려고 하였으나 98대만 생산되기로 결정되면서 해당 계획은 사라지고 여전히 사용 중입니다.


■ 중국┃81곡예비행팀


중국의 8.1 곡예비행팀은 '공중 의장대' 등 명예를 갖고 있습니다. 196년 팀을 구성한 이래 장비는 MiG-15, J-5, J-7EB 등 기종이 있으며 곡예비행기의 도색도 여러 번 변경하였습니다.  도색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J-10 비행기 외형설계는 화살 모양의 도안은 공군 ‘비천’ 표시는 중국의 공군이 지금 비약하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도색은 계승과 식별성이 좋습니다. 파란색, 흰색, 빨간색과 파란색 위주로 하는 도색은 세계 여러 나라 유명한 곡예비행기 팀의 공예비행기가 통용하는 도색입니다. 게다가 J-7EB/GB의 도색 풍격과 색깔 조합, 간단 명쾌함, 정중하고 아름다운 점을 잘 계승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중국 허베이성에서 경비행기가 인근 농장에 추락해 탑승자 4명이 전원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는데 일반 승객을 태우고 곡예비행 체험을 진행하던 중에 난 사고라고 합니다. 그리고 8월에는 에어쇼에서 곡예비행을 선보이던 비행기가 추락하 조종사가 숨졌으며 6월에는 이탈리아 바닷가 상공에서 에어쇼를 연습하던 중국 곡예비행단 소속 비행기 두 대가 충돌하면서 1명이 숨지는 사고가 나는 등 중국 곡예단은 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 한국┃블랙 이글


드디어 나왔습니다 대한민국 제239특수비행대대 "블랙이글"(239th Aerobatic Flight Squadron 'Black Eagles'}는 다양한 특수비행을 통해 조종사들의 조직적인 팀웍과 고도의 비행기량을 선보이고 있는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입니다.


블랙이글은 대한민국 공군을 대표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국가에는 충성과 봉사를, 국민에게는 기쁨과 희망을 주기 위해, 일치된 팀웍으로 최고의 비행을 지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행사 및 에어쇼서 대한민국과 공군을 대표하는 기동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953년 대한민국 최초로 4대의 F-51무스탕으로 최초의 특수비행을 선보인 이후, 1967년 F-5A로 구성된 '블랙이글' 팀이 창설되었고 1979~1993년까지 잠시 중단된 에어쇼는 1994년 A-37B 기종으로 상설 에어쇼팀인 블랙이글팀으로 재창설되었습니다. 


2007년 T-50으로의 기종전환을 위해 잠시 해편된 후 2009년 T-50으로 기종을 변경하여 제239특수비행대대 블랙이글로 증창설 되었습니다. 2010년 에어쇼 전용기체인 T-50B를 인수받기 시작하여 2011년 4월 T-50B 전력화를 완료하였으며. 2013년 4월 1일 창설된 제53특수비행전대로 예속전환 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