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밀리터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박스 Jan 29. 2018

서해에서 북한 미사일을 감지하는 미국의 미사일 추적함

쉿! 비밀이야

미사일 추적함이란 미사일을 탐지하기 위해 거대한 레이더를 장착한 특수선으로 미사일 탐지 및 추적에 특화된 선박입니다.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감시에 특화되어 북한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이나 장거리 미사일 감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미사일 추적함 FS MONGE A601
중국 미사일 추적함 yuan wang 5호


미사일 추적함은 미국이 냉전 시기 때부터 보유했으며 중국, 프랑스, 러시아 등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레이더를 장착하거나 다수의 레이더를 장착한 배로  레이더의 크기가 작은 일반 군함보다 더 멀리, 더 잘 볼 수 있으며 전술데이터링크로 아군에게 정보 지원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


미국 미사일 추적함 하워드 O. 로렌젠호


미국의 미사일 추적함 하워드 O. 로렌젠호(T-AGM-25)는 기존의 미사일 추적함 시리즈를 계승하는 최신형 미사일 추적함입니다. 하워드 O. 로렌젠호는 만재배수량 1만 2천 톤, 전장 163m, tjsvhr 27m으로 크기가 꽤 큰 편이며 승조원은 최대 88명이 탑승합니다. 이 미사일 추적함이 특별한 점은 무기를 장착하지 않고 대형 레이더 2개만 있는 목적이 뚜렷한 군함입니다.



승무원은 모두 미정부 소속의 미간인 기술자이거나 군인이며 함정의 운용은 미 해상 수송 사령부(Military Sealift Command)에서 하고 수행하는 주요임무는 미 공군(U.S Air Force)을 지원하는 임무입니다.



하워드 O. 로렌젠호의 대형 레이더 2개는 각각 임무가 다른데 광범위한 목표물 탐지에 좋은 이지스함에 탑재되어 사거리 1000km에 광범위한 목표물 탐지에 좋은 S밴드 레이더와 작은 목표물 탐지에 좋으며 기만체와 탄두를 구별하는 사드의 X밴드 레이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워드 O. 로렌젠호가 2017년 2월 15일 부산 남구에 정박하였다가 3월부터 서해에 긴급배치되었는데 미국이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면밀히 감시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로렌젠호는 사실 2016년 2월에도 북한이 동창리에서 장거리미사일 광명성 4호를 발사하겠다고 예고하였을 때도 일본 사세보항에서 우리나라 해역 인근에 급파된 적이 있습니다.




당분간 이 미국의 미사일 추적함은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감시에 특화되어 북한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이나 장거리 미사일 감시를 할 것입니다. 또한 하워드 O. 로렌젠호는 기밀(Classified) 무기로 분류되는지 정확한 자료는 해외사이트 어디에도 없습니다.


밀리터리 박스 유튜브 채널도 오픈하였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오셔서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