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하다!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해병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병대는 자국 정부가 국력을 투사할 때 가장 먼저 투입되는 강습상륙부대입니다. 해병대는 다른 방어성격의 부대와 달리 선공을 해서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임무가 주어지기 때문에 바다와 육지 모두에서 전투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해군 지원과 전용 항공 그리고 지상무기를 바탕으로 뛰어난 기동성을 갖추고 있으며 전장에서 이들이 가져다주는 전력적 가치는 상상이상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비대칭적 전장과 연안작전의 시대에는 더더욱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국가들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해병대가 가져다주는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자국 해병대의 규모와 능력을 증강시키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해병대 전력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상륙함과 군수지원이 부족한 나라들이 많기 때문에 각 국가별 해병대 능력 및 지원 수준 그리고 해병대 규모 모두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숨에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해병대를 갖춘 국가 TOP10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창설년도 1945년
병력규모 13,000여명
13,000개 이상의 섬들로 이루어진 열도국가인 인도네시아의 해병대는 인도네시아 방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군 당국 관할 아래 해병대는 두개의 대대와 하나의 독립 여단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병력규모도 계속해서 증강될 예정이며 현재 총 4척의 LPD 상륙함, LST (Landing Ship, Tank) 18척 및 LCU (Landing Craft Utility) 14척의 전력을 보유 중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해병대하면 수색대대가 유명한데 해병대에서 최소한 2년 이상 복무한 장병중에서 지원자를 받아 3Km 잠수수영이나 결박수영 등이 포함된 약 9달에 걸친 강도높은 훈련을 통과한 인원들이 모여있습니다.
창설년도 1950년
병력규모 7,000여명
인도네시아처럼 보호해야할 섬이 많은 필리핀은 7천명 이상의 병력을 가진 해병대를 보유 중입니다. 특징이라고 하면 페키티 티르시아 칼리라 불리는 검술 기반의 전투무술이 군용무술로 채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해상 수송 및 강습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도네시아 해병대보다 순위가 높은 이유는 미국 해병대와 합동 상륙 훈련을 펼치며 지속적으로 미 해병대에서 필리핀 해병대에 대테러 장비들을 공여해주고 있습니다.
창설년도 1621년
병력규모 1,400여명
포르투갈은 비교적 작은 병력으로 구성된 2개의 해병대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갈 해병대는 독립사령부를 보유하고 있고, 모병도 달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화기는 G-3 소총과 MG-3 기관총이며 특수부대에 한해서 M4카빈을 사용합니다. 대전차 무기는 칼구스타프 84mm 무반동포와 밀란 대전차 미사일, 지대공 미사일은 fim-92 스팅거 MANPAD, 수륙양용차량은 미 해병대와 같은 LARC-5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창설년도 1966년
병력규모 2,500여명
대다수 국가의 해병대가 해군 함정 승선전투요원으로 출발한것과는 달리 프랑스 해군의 경우 해병대와는 별도로 해군소총부대라는 부대를 운용해서 운용했고 프랑스 해병대의 경우 해군함정 승선전투와는 관계없는 식민지 주둔군 부대, 즉 원정작전 상륙부대로서의 개념으로서 출발했기 때문에 지금도 프랑스 해병대는 해군이 아닌 육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프랑스 해병대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주둔하여 외인부대와 함께 프랑스 신속대응전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창설년도 1537년
병력규모 5,300여명
무적함대에서 보병 및 기병, 포병 등 육군 훈련을 받은 육전수병들은 해전 시 적 함정에 올라가 백병전을 벌이는 임무를 하였는데 이것이 해병대의 기원입니다. 현재도 스페인은 제대로 된 해병대를 가진 대표적 국가이며 대한민국 해병대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해병대는 미 해병대지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해병대는 스페인 해병대입니다.
창설년도 1949년
병력규모 27,000여명
병력 규모면에서 전세계 해병대 중 미 해병대에 이어 두번째로 많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중국이 해군육전대 병력을 10만명으로 대폭 증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라 만들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전투력 하나만큼은 미국과 더불어 세계 최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자체수송능력은 열악한 수준입니다. 독도함 기준으로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전차가 고작 2대이며 미국의 도움 없이는 상륙작전 1회에 고작 천여명 정도를 투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창설년도 1705년
병력규모 12,000여명
1705년 피터 1세에 의해 창설된 러시아 해병대는 태평양 함대에 제55사단, 북해함대에 1개여단, 발틱해함대에 1개여단, 흑해에 1개연대, 카스피해에 1개여단이 배치되어 있으며 별도로 수도 모스크바 방어를 위해 1개 대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러시아 해병대 전투능력은 전세계가 인정할 정도로 우수하지만 장비가 노후되고 인원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 미 해병대처럼 강력한 상륙작전은 힘듭니다.
창설년도 1665년
병력규모 3,100여명
네덜란드 해병대는 우리나라 해병대처럼 정규상륙보다는 영국 해병대나 미국 네이비 씰처럼 소수 정예 방식으로 구성된 특수부대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갑차량 250여대와 중형 상륙정 17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해병대 여단 중 1개 대대가 영국의 제3 특공여단과 통합되어 영국/네덜란드 강습상륙전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창설년도 1775년
병력규모 182,000여명
1775년 필라델피아에서 창설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지금 현재는 다른 나라에서는 항공모함으로 사용하는 4만t 강습상륙함이 10척이나 되며 거기에 F-35B 스텔스기와 F/A-18을 운용하고 있으며 원정군 편제를 사용해 대륙을 건너 타국을 우선적으로 침공하는 작전을 수행하며 해병대의 개념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부족할게 없으며 전투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대규모 특수부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창설년도 1644년
병력규모 7,700여명
영국 해병대는 영국 해군(Royal Navy) 소속의 정예 전투부대입니다. 1960년대 이후 해병대 내에서 코만도부대를 확대하여 기존의 해병대 소속 보병부대들 중 제1강습상륙단, 539 강습전대 및 소수의 부대를 제외한 나머지를 코만도여단으로 전환시켰습니다. 그래서 현재 영국 해병대의 전투부대는 대부분 해병코만도(Royal Marine Commando)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탈리아 해병대는 산 마르코 (San Marco) 연대로 불리는 해군보병부대와 육군의 강습상륙부대가 혼성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리스의 라이벌인 터키는 현재 해군의 강습상륙전력을 증강시키는 중이라고 입니다. 대만 해병대는 해외파병보다는 중국의 침공을 막기 위한 방어적 작전이 주목적이며 중국의 라이벌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는 의외로 해병대 병력이 고작 1천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중남미 지역의 경우, 해안을 가진 국가 거의 모두 다 해병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두번씩이나 세계대전을 일으킨 독일의 경우는 해병대가 없습니다.
밀리터리 박스 유튜브 채널도 오픈하였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오셔서 구독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