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9월14일오늘은무슨날

1321년 9월 14일 오늘 이탈리아 시인 단테가 사망한 날이다.(1265년 3월 1일경-1321년 9월 14일)

두란테 델리 알리기에리는 두란테의 약칭인 단테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대표작은 신곡, 향연, 신생 이 있다.

단테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태어났고, 단테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 베아트리체를 만나게 된다. 그녀가 24세로 사랑할 때까지 단테는 그녀에게 모든 것을 바쳤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신곡의 내용은 단테가 베르길리우스에 이끌리어 지옥에 가고, 또 연옥을 지나 베아트리체에게 안내되어 천국에 간다는 기독교 사상에 기초한 이야기인데, 그 생생한 묘사가 근세 문학을 낳게 했다.

--------------------------------------------------------------------------

중세미술작품들 중 지옥을 묘사한 작품을 보면 단테의 신곡에 나오는 내용을  표현한 작품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그시대 사람들에게는 신곡의 지옥에 관한 묘사가 충격적이었나 봅니다. 그 두려움을 자극하여 중세 교회에서는 사람들을 지배했겠지요. 요즘 우리나라 거리나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불신지옥'을 외치는 광신도처럼.

http://www.yellowbag.pe.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