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나간 시장통계를 찾는 여행 - 공공기간 통계(리포트)편 PART2
일전의 글에서 우리는 공공기간 통계편 PART1을 살펴봤다.
https://brunch.co.kr/@minimapworld/31
자료를 읽다보면 통계출처가 주로 통계청,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각 사이트들이 '모음발췌 서비스공급자 (Aggregator)' 역할을 잘 수행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일부 사이트들은 통계수치 대시보드 항목들이 겹치기도 한다.
앞에서 살펴 본 공공기간 통계편 두번째 시간. 이번 시간도 만만치 않겠지만 도움이 될거라 믿으며 출발!
추천사이트는향후 Google Docs를 통해 리스트로 제공할 예정
스마트 미디어에 관심이 있다면,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사이트 Bookmark 필수.
방송통신위원회의 통계가 주로 정책과 관련된 것이라면 세밀한 통계는 KISDI에서 볼 수 있다.
사용자의 설문조사들도 활발하게 진행하는 정부산하단체라 최근 시장동향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통계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에서 인포그래픽까지 지원할 정도로 '미디어 통계의 모든 것' 이라 할만하다.
추천통계리스트 : 방송산업통계, 방송매체 이용형태, 해외방송통계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사이트가 또 추천대상에 올랐다.
그 이유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리포트가 '너무나' 훌륭하기 때문이다.
실례로 넷플릭스의 미래전망을 '재무적 관점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리포트도 '무료' 로 '회원가입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추천 서비스 리스트 : 방송통신동향,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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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의 끝판왕. 모든 통계는 통계청에서 시작하여 통계청으로 끝난다.
통계청의 주요 핵심서비스 5인방.
월간단위의 각 항목별 통계들도 만날 수 있다.
추천통계리스트 : 통계지리정보서비스, 마이크로데이터
인터넷 진흥과 정책연구, 개인정보 보호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동영상서비스 사업자로 KISA는 '관리감독기관' 의 이미지가 크다.
추천서비스리스트 : 연구보고서 (해외동향 등) , KISA Report (외부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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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콘텐츠 동향과 해외 콘텐츠 동향같은 알토란 정보들이 담겨있다.
'콘텐츠의 모든 것' 이라고 할만큼 지원사업부터 다양한 정부 정책등이 담겨있는 콘텐츠의 집합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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