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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은세상 Jan 15. 2017

#5.현직 IT담당자가 추천하는 국내 IT미디어 11선

미디어와 블로거의 경계가 모호해진 시점에서

IT를 다루는 국내 미디어들은 많다. 수많은 미디어에서 11개를 선정한다는 것 힘든일이다.


3가지 기준을 가지고 선별해 보았다.


1. 타매체 대비 독자적인 콘텐츠가 있는지 (기획기사, 분석기사, 리뷰 등)여부

2.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호응도

3. IT전략과 마케팅 업무를 맡은 담당자 관점에서 도움이 될만한 뉴스를 다루는 매체


1. 테크니들 : http://www.techneedle.com


미국에서 근무하는 한국인들의 자발적인 투고로 실리콘밸리 중심 소식을 전달하는 매체.

실리콘밸리의 문화와 소식을 심도깊게 전했던 조성문씨가 편집장 역할을 수행 중.


필진들의 프로필도 화려하고, 기부를 통해 미디어의 가치를 독자와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추천서비스 : 기사 하단의 techNeedle Insight


2. 블로터 : http://www.bloter.net


국내 IT미디어의 인재사관학교를 꼽으라면, 여러 미디어가 있겠지만 블로터를 꼽고 싶다.

블로터를 거친 기자들도 많았고, 이후 1인미디어 시장에서 주도적으로 활약한 분들도 블로터 출신이 많다.


블로터 김상범대표가 기업 협찬기사를 쓰지 않겠다는 선언처럼, 고집이 있는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블로터 컨퍼런스와 아카데미를 통해 IT관련한 트랜드소식과 교육등을 업계 관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추천서비스 : 블로터리뷰,  IT삶의 현장, 블로터아카데미


3. 테크수다 :  http://www.techsuda.com


3명의 멤버가 이끌어가는 테크수다는 IT기술분야의 독립 언론 느낌을 준다.


기사를 받아쓰기 보다 직접 기업을 찾아가고, 화제가 되는 서비스는 실험하여 리뷰하는 도전정신을 보여준다.


테크수다의 비디오&TV 브랜드인 DoLive tv는 매일 IT업계의 인플루언서인 도안구기자와 서준석PD가 생방송진행한다. 고객이 있는 페이스북, 유튜브, 페리스코프, 판도라TV까지 진행하는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추천서비스 : DoLive TV   

      도라이브만이 할 수 있는 인터뷰


4. 케이벤치 : http://www.kbench.com


국내 최대 IT정보와 디지털 커뮤니티로 자신들을 소개하고 있는 K.Bench.

Korea Benchmark의 약자로 제품리뷰에서 강점을 가진다.

좋고 싫음이 명확한 리뷰로 인해 팬덤도 많다. 그만큼 기업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추천서비스 : 사이트 내 리뷰 모두


LG신규 노트북을 다루는 기사 제목을 봐도 논조를 알 수 있다.


5. 잇클 : http://www.itcle.com/


잇클은 해외 IT소식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2016년 10월이후 업데이트가 중단된 콘텐츠도 있지만 아직까지 포켓모바일, 백팩모바일, 테크, 비즈니스 섹션은 읽을 거리들이 충분하게 업데이트 되고 있다.


IT해외기사 동향을 가볍게 파악하는데 도움되는 사이트


추천서비스 : 포켓모바일, 백팩모바일, 테크, 비즈니스


6. 지디넷코리아 : http://www.zdnet.co.kr/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라이센스 브랜드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두 가지 모두 '검증'이 되어 일정수준 이상을 보여준다는 '기대감' 이 아닐까.


지디넷코리아는 지디넷의 한국판을 메가뉴스가 서비스하고 있다.

지디넷의 해외 소식도 한국어로 번역되어 읽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추천서비스 :  키워드 메뉴 (ex) 커넥티드카, 인공지능

키워드로 묶은 콘텐츠는 한 번에 보기 편하다.


밝음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이, 삼성전자에 지나치게 편향된 기사를 쓴다는 비판을 커뮤니티와 블로거로부터 받기도 한다. (특히 아이폰 신제품 출시 시점)

7. 아웃스탠딩 : http://outstanding.kr/


쉽고 재미있는 IT뉴스를 표방하는 아웃스탠딩은 뉴스토마토에서 스타트업리포트로 사랑을 받았던 최용식기자와 최준호기자가 서비스하는 스낵형 IT뉴스 콘텐츠 사이트이다.


기존 언론들이 성공하지 못한 콘텐츠 유료화에도 패기있게 도전하여 의미있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니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도 변화하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자체 사이트도 있지만, 페이스북과 카카오 등의 외부사이트를 통해 공유되는 빈도수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모티콘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가독성을 높여주는데 일조하고 있다.


때론, IT기자들의 뒷담화에서 나올만한 이야기도 기사 소재로 사용하는 파격성을 실험하는 젊은 매체.


기존 미디어가 백악기시대의 공룡이었다면 그들이 차지할 수 없는 영역에서 포유류로 시장을 만들어가는 그들을 응원한다.


추천서비스 : 신규 스타트업 소개기사, 시장에 나온 기사 뒷배경 분석하는 기사  


8. 플래텀 : http://platum.kr/


최근 2년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IT미디어가 있다면 플래텀을 손꼽고 싶다.

플래텀이 성장한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를 다른 미디어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다.


중국 진출을 통해 성공하려는 기업은 플래텀에서 다루는 업체들의 소식과 주요 동향들을 보며 중국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했다.


추천서비스 : 플래텀 중국소식, Enterpreneur (스타트업 인터뷰)


플래텀의 진면목은 중국관련 기사에서 드러난다.


9. IT WORLD : http://www.itworld.co.kr/


피씨월드, 컴퓨터월드 등 글로벌 미디어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IT WORLD.

IT WORLD는 IDG에서 운영하는만큼 IT통계와 주요행사와 트랜드의 추천리스트를 볼 수 있다.


추천서비스 : 인사이트, 슬라이드쇼

      

IT WORLD의 추천 리스트는 유용하다.

10. CIO코리아 : http://www.ciokorea.com/


전세계 비즈니스 리더들의 성공경험을 공유하고 테크 책임자들의 변화하는 역할모델을 제시하는 미디어.

의사결정권자들이 고민하는 경영과 기술 관련한 내용들을 인터뷰와 성공사례를 통해 제시해준다.

타 미디어가 주로 실무자들이 보는데 비해 CIO는 삼성경제연구소의 SERICEO 를 연상케한다.


추천서비스 : 인터뷰/사례, 인사이더


11. 씨넷코리아 : http://www.cnet.co.kr/


지디넷코리아와 더불어 씨넷의 한국판 서비스를 운영하는 메가뉴스

씨넷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왔다.

이미지와 동영상콘텐츠에 강하고, 국내기자들이 다루는 내용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추천서비스 : 권봉석기자의 제품리뷰 모두.

이런 유용한 기사도 제공한다.


기타


하드웨어 리뷰 관련 추천미디어

  - 기글하드웨어 : http://gigglehd.com/gg

  - 보드나라 : http://www.bodnara.co.kr/

  - 에이빙 : http://kr.aving.net/


IT 스타트업 미디어 소식

  - 비석세스 : http://kr.besuccess.com/

  - 벤처스퀘어 : http://www.venturesquare.net/


기존 미디어의 IT 확장

  - IT동아 : http://it.donga.com/

  - IT조선 : http://it.chosun.com/


IT미디어의 고전

  - 전자신문 : http://www.etnews.com/

  - 디지털타임스 : http://www.dt.co.kr/

  - 디지털데일리 : http://ww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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