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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Jan 08. 2019

소명과 비전

모라비안컨설팅_소명찾기워크샵

 20190108_모라비안스터디

소명찾기_김형우(우아한형제들, 배달의 민족)



들어가기


하나님이 확실하게 나의 소명을 아려주면 좋겠다. 그러면 진짜 잘 살 수 있는데라고 생각했다. 이전에 이랜드 외식사업부에서 일했고, 일에 전념했다. 정말 회사에서 모든 것들을 했다. 6년동안 오로지 일만하다가보니깐 무엇도 준비된게 없었다.


그래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소명’. ‘소명에 답하다’ 팀켈러의 ‘일과영성’을 읽었다. 소명에 대한 일반론은 알았지만, 그 다음은 무엇인지 몰랐다.


그러다가 ‘나의 소명찾기’를 발견했다. 이 책을 통해서 소명에 대한 고민을 거의 해소했고 ‘소명관리’에 대한 비전을 발견하게 되었다.



소명 원리, ‘나의 소명찾기 노트’(ivp)


나침반의 원리 1, 일차적 소명을 우선적으로 따르라.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우리를 준비시키고 능력을 부여하신다. 하나님께 예배드리고 영광을 돌리는 것이 우리의 존재목적이다.


나침반원리 2, 세상의 필요를 채우는데 은사를 사용하라.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고 그분을 인정하며 그 분께 영광을 돌리는 데 은사를 사용할 수 있다.


나침반의 원리 3, 은사에 대해서 적극적인 청지기가 되라. 우리에게 누구나 은사가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분량만큼만 책임을 진다. 자신의 은사를 투자하고 배가시키기 위해 앞을 내다보고 행동하며 모험할 책임이 있다.



분별의 원칙, 소명


당신이 세상에서 해야할 필요가 있다. 은사와 즐거움이 그것이다.


세상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 대상이 있다. 그 대상이 나를 필요로 하는가? 다시 말하면 나의 소명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실제로 세상이, 대상이, 공동체가 나를 필요로로 하는가?


소명설계

1.전환가능한 기술
2.핵심가치
3.선호역할
4.성경유형
5.억누를 없는 관심사
6.영적은사



설계 1, 전환가능한 기술


어떤 환경에서 사용한 후 다른 환경에서도 적용하여 쓸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직업뿐만 아니라 취미, 여가, 집안일, 자원활동을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1단계는 경쟁력을 갖춘 기술, 내가 즐기는 기술이 포함된다.


2단계는 일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자원활동의 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앞으로 더 탐구하거나 개발하기 원하는 기술이다. 다음과 같은 부분은 고민해 봐야 한다. 가장 좋아하는 기술, 시장성 있는 기술, 당신을 죽이는 기술을 찾아보라.



설계 2, 핵심가치


가치관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핵심가치란 어떤 것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거부하는데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가치이다.


경쟁, 권력, 균형, 다른사람돕기, 도전, 명성, 변화, 성취, 소득, 소속, 승진, 시간의 유연성, 안전, 안정성, 영향력, 우정, 의사결정, 인정, 자기표현, 자율성, 전문가적 지위, 지식, 창의성, 통제, 협동, 혼자일하기, 모험 등이 핵심가치가 된다.



설계 3, 선호역할role


역할이란 어떤 사건, 상황 혹은 기간 안에서 한 사람이 수행하는 임무를 말한다.


일터에서 가장 수행하고 싶은 두 세개의 선호역할이 있다. 자원활동으로 가장 수행하고 싶은 두 세걔의 선호역할을 정한다. 앞으로 탐구해보거나 개발하고 싶은 선호역할을 정한다.


창조형 역할은 디자이너나 공연가이다.

지도, 기여형 역할은 조정자, 기여자, 리더, 관리자이다. 설득형 역할은 협상자, 촉진자, 모집자, 판매자이다.

도움, 지도형 역할은 상담자, 멘토, 코치, 화해자, 교사이다.

도움, 조력형 역할은 돋보는자, 조직자, 기록자, 후원자이다.

분석, 문제해결형 역할은 평가자, 고충처리자이다.

기타 전문가이다.



설계 4, 성격유형(MBTI)


에너지를 얻는 방식(E-I)

정보를 얻는 방식(S-N)

결정을 내리는 방식(T-F)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방식(J-P)

Mbti도 좋지만 disc검사도 성경유형을 아는데 잘 맞는다.



설계 5, 관심사


당신이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는지를 결정하며, 일이나 자원활동에서 소명을 분별하는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해준다.


주요질문은 ‘나는 자유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과거에 즐겼던 일, 여가활동, 자원화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내가 좋아했던 수업은? 어떤 조율의 잡지가 내 관심을 끄는가?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나는 어떤 영역에 가장 마음이 끌리는가?’라는 질문들을 해볼 수 있다.



설계 6, 영적은사


은사는 성령이 신자들에게 주시는 특별한 능력이다. 교회 즉, 그리스도의 몸 안팎에서 섬기고 사역하 ㄹ수 있도록 신자들을 온전케 한다.


경영, 분별, 복음전도, 조언과 격려, 믿음, 나눔, 도움과 섬김, 손대접, 중보, 지식, 리더십, 자비 목자와 목사, 가르침, 지혜, 사도직, 치유, 기적, 예언, 방언과 통변이다.


은사는 여러가지가 있느나 성령은 같고, 직분은 여러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사역은 여러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냄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_고린도전서 12장 4절~7절





소명찾기 워크샵



1.재능발견하기


여러분이 살아오면서 좋아했던 놀이나 일은(몰입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해서, 즐겁게) 무엇이 있습니까? 각 시절마다 마음 속에 떠오른ㄴ 것을 기록해보세요. 그리고 찾아낸 즐거움들을 다시 우선순위로 구분해 보십시오. 최고로 즐거움이 강했던 일을 1등으로 하고 나머지를 순서대로 작성해 보십시오.


즐거움을 느꼈던 시기, 즐거움을 느꼈던 경험, 즐거움을 느꼈던 이유, 우선순위


민네이션의 경우 : 나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시험지를 푸는 것이 즐거웠다. 무엇인가를 성취하다는 것이 좋았다. 성취하고 나면 나 스스로 뿌듯해 했다. 물론 그 당시 아무도 알아주지 않았지만 내가 결정하고 정한 만큼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게 내가 책임을 지는 것 같아서 좋았다. 중학교 2학년때는 농구가 좋았다. 연습하면 연습한만큼 성과가 나왔다. 골이 잘들어가고 내 마음대로 컨트롤이 되었다. 이상하게 연습하면 그 작은 링에 공이 들어갔다. 그리고 자세를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학교 1학년때는 노트정리하는 것이 좋았다. 내가 정리하는 것은 별거 아니었지만 계속하다가 보면 노트가 쌓이고 먼가 되는 것 같았다.아무것도 잡히지 않는 것같았는데 잡혔다. 성경읽기가 좋았다. 그냥 하루에 1장씩 정해놓고 읽었는데, 그런 약속을 스스로 하는게 좋았고 약속을 다 지키고 나면 어느새 성경을 내가 다 읽었다는 자신감도 생겼다. 옷을 고르거나 머리스타일을 다듬는 것을 좋아했다.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했고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어서 좋았다. 이것들 가운데 우순선위라고 한다면 노트정리가 1등이었던 것 같다.



2.재능발견하기 2


앞에서 정한 우선순위에 대해서 각각의 즐거움에 동원된 재능을 살펴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저의 우선순위는 모형 항공기를 만드는 것인데, 모형 항공기를 만드는 것에는 ‘가르치기’라는 재능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면 되고, ‘계산하기’는 사용되었으니 그곳이 0표시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다른 재능들에도 표시해서 총 10개의 즐거움에 동원된 재능을 표시해보시면 됩니다.


민네이션의 경우 : 즐거움을 느낀 건 노트정리, 문제집풀기, 남들앞에서 연설하기, 태권도, 농구하기가 있다.


노트정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이 발견되었다. 같은 것끼리 분류하기, 계획세우기, 글쓰기, 꼼꼼히 점검하기, 논리적으로 입증하기, 독창성 발휘하기, 꾸준히 반복하기, 사람들에게 감동주기, 다른 사람들을 돕기,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아름다움 만들기, 아이디어 찾기, 일의 순서 정하기, 자료 수집하기, 시스템만들기, 설계하기, 쉽게 설명하기, 정리하기, 새로운 상상하기, 분석하기, 그림 그리기


농구하기는 다음과 같은 재능이 발견되었다. 계산하기, 꾸준히 반복하기, 동역하기, 사람들 만나기, 운동하기, 시스템만들기, 역할분담시키기, 임무 완수하기, 타인의 정서 파악하기, 팀 운영하기, 새로운 관계 형성하기, 새로운 단체 만들기, 설계하기, 새로운 상상하기, 분석하기, 다른 사람을 이끌기



3.TNT=Q


T는 대상인 Target이다. 나는 어떤 사람들에게 나의 소명을 사용할 것인가? 나는 누구를 돕고 싶은가?

N은 필요이다. 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T는 기술이다. 나는 어떤 기술로 사람들을 도울 것인가?

마지막으로 Q는 결과이다. Quality인데,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어떻게 질적인 성장이나 변화가 있었는지를 보는 것이다.

사실 경험이 많지 않으면 자신의 소명을 찾기에 힘들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좌절하지 말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 하나님과 계속 가깝게 지내면서 함께 고민하고 경험하며 해석하는게 필요하다.

민네이션 버전 : 나의 대상은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스스로 구조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사람들,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들의 필요는 실제적인 도움과 진리, 의미와 삶이 변화할 수 있는 희망이고, 꾸준히 누군가의 사랑이다. 이들을 위해서 도울 수 있는 나의 기술은 경제학, 정치학, 상담과 퍼실리테이션 기술, 다른 사람의 재능을 발견하는 기술, 정부문서를 다루는 기술, 사람들에게 희망을 던져줄 수 있는 메타포 던지기, 꾸준한 신뢰와 사랑의 기술들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희망을 발견하고, 삶의 의미를 찾으며, 진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결론적으로 영속적인 잘못된 구조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된다.





민네이션, 생각


교육훈련을 할 때도, 소명을 물어보고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서의 미션을 생각해볼 수 있다.


‘소명’에 대해서 고민해보자. 하나님이 나를 왜 불렀을까? 하나님이 부르셔서 무엇을 하실려고 불렀을까? 이런 고민들이 든다. 지금 여기, 내게 주어진 질문과 해답 그리고 십자가와 답들이 있다.


심리학적인 요소를 사용할때 영적인 부분도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정신에서 영혼까지 걸쳐 있다는 것을 놓치면 안된다. 인간은 믿으면서 사는 존재라서 정신만 있다고 믿으면 영적인 세계가 보이지 않고, 영적인 세계가 있다고 믿으면서 살면 세분화되어서 영적인 세상이 세세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앞으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근본적인 삶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실제로 내가 그렇게 변화를 만들어가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 가정에서는 부모님과의 시간을 더 많이 가지고, 수다를 많이 떨어야겠다. 직장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간사님들을 찾아서 내가 실제적으로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지를 찾아야겠다.


교회에서는 질문을 던지고,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고민하게 도와주고 싶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과 설교를 제대로 듣고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다는 것도 공유하고 알리고 싶다.


비전은 하나님이 원래 만드신 세상과 지금은 그렇지 않은 세상을 보는 것으로 2가지가 다 보이는 것이다. 이미 이루신 하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한 열정이 그래서 비전에서 발견되는 것이다.



민네이션, 질문


나의 소명은 무엇인가? 1차적 소명은 하나님께 영광이라면 2차적 소명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것은 무엇인가?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나의 재능은 무엇인가? 그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이 나에게 어떤 형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자.  



민네이션, 아이디어


설계 1, Transformational Technics(TT)

설계 2, Core Values(CV)

설계 3, Prefer Role(PR)

설계 4, Charater Types(CT)

설계 5, Irreposible Interests(II)

설계 6, Carismatic Presents(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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