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빛 Aug 29. 2024

쇼호스트는 어떤 일을 할까?

다양한 직업에 관하여 - 쇼호스트, MC 등 만능 엔터테이너 미미님

인터뷰 들어가기 전


오늘의 주인공 미미님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인공은 쇼호스트를 하고 계신 미미님입니다! 미미님은 뮤지컬 배우를 거쳐 쇼호스트, MC, 리포터 등등의 일을 하고 계세요. 미미님을 처음 만났을 때, '나는 뮤지컬 주연배우가 될 거야!'를 당차게 말하고 다니던 열정이 반짝반짝하던 친구였어요. 주연의 꿈을 이루고 여전히 반짝이며 살고 있는 미미님을 모셔보았습니다!




김미미



뮤지컬배우 & mc & 쇼호스트 & 모델 만능 엔터테이너 김미미입니다!



CONTACT


- email: 01030396459a@gmail.com

- instagram: beautiful_mime93


*미미님 인스타그램을 들어가시면 수많은 경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미미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뮤지컬 배우 출신의 현직 쇼호스트이자 MC 김미미입니다!




Q. 어떻게 쇼호스트를 하시게 되었을까요?


원래 직업은 뮤지컬 배우였어요. 2007년부터 뮤지컬 앙상블 배우로 시작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뮤지컬 '빨래'에서 여자 주인공 서나영 역을 맡아 꾸준히 활동해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뮤지컬계가 완전히 무너졌어요.


다행히도, 저는 뮤지컬 배우 외에도 MC, 바이럴 촬영을 병행하고 있어 생계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본업인 뮤지컬이 잠정 중단되면서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차라리 내가 잘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을 찾아볼까 고민하던 시기에, 함께 바이럴 촬영을 하던 PD 님들이 라이브커머스(모바일 쇼핑 라이브)로 넘어가면서 저에게 "미미야, 너 쇼호스트 한번 해볼래?"라고 권유해 주셨고, 자연스럽게 쇼호스트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뮤지컬배우라는 꿈을 이뤄서 그런지 큰 미련도 없었어요.


(사실 그전부터 남자친구가 쇼호스트를 해보라고 권유했었지만, 당시에는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Q. 쇼호스트는 무슨 일을 하나요?


쇼호스트는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이에요. 고객들이 핸드폰(모바일)이나 TV로만 제품을 보고 주문하기 때문에, 최대한 디테일하게 제품의 장점과 강점들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라이브로 구매할 때 추가 혜택이 더 좋은 것도 사실이라, 혜택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저는 프리랜서 쇼호스트로 일하고 있는데요. 업체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저에게 연락을 주세요. 주변 쇼호스트에게 연락처를 물어보고 연락이 오거나, 프로필을 업체에 전달해 연락을 받거나, 제가 진행하는 방송을 보고 직접 연락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DM으로 섭외 요청을 받는 경우도 있어, 연락 방법은 정말 다양해요.


이렇게 연락이 올 때는 "8월 18일 오후 8시, 제품명 & 송출 커머스: G마켓, 카카오, 네이버, 그립 등"과 같이 날짜와 시간, 송출 플랫폼을 보내주십니다. 해당하는 날짜가 맞으면 스케줄을 잡고, 같은 날짜와 시간에 여러 연락이 올 경우, 가장 먼저 연락을 준 곳과 방송을 진행합니다.

(나머지 연락은 감사한 마음으로 일정이 있다고 전달하고 정중히 거절합니다.)


방송 전, 제품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샘플을 최소 1~2주 전에 받아 사용해 봐요. 제품에 따라 셀프캠 영상이 필요할 때도 있어, 열심히 촬영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 화장품 사용 영상, 고기 구워 먹는 영상, 블렌더로 요리하는 영상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Q. 쇼호스트는 어떻게 될 수 있나요?


쇼호스트도 공채가 있습니다. 롯데, GS, CJ와 같은 TV 쇼호스트들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는 공채보다는 주로 라이브 커머스 학원(아카데미)에서 수업을 수료한 후, 그 과정의 일부로 포함된 라이브 커머스 업체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 같아요!





Q. 쇼호스트는 판 만큼 돈을 버나요? 어떤 식으로 계약이 되나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판매된 금액의 %로 수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 단위로 비용이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60분 기준 얼마, 90분 기준 얼마, 120분 기준 얼마와 같이 단가가 설정됩니다.

(쇼호스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Q. 미미님은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어떤 고민과 노력을 하나요?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내가 고객이라면?"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 보죠. 이미 구매를 결정한 사람들은 당연히 살 테지만, 우연히 라이브를 시청하는 고객들이 "이 제품을 써보고 싶다, 사보고 싶다"라고 느낄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리 찢기까지 알려줄 수 있는 만능 쇼호스트


실제로 저는 판매할 상품을 받는 순간부터 방송이 시작되기 전까지 그 제품만 사용합니다. 만약 판매할 상품이 스킨케어 제품이라면, 샘플을 받는 순간부터 그 스킨케어만 사용해요. 제품의 향을 맡아보고, 충분히 사용하면서 수분감은 어떤지, 제품에서 강조하는 메인 성분의 효과, 예를 들어 진정 효과가 얼마나 잘 나타나는지 등을 세심하게 관찰합니다. 실제로 제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 수분이나 진정 효과가 잘 나타나는지 바로 알 수 있어, 비포와 애프터를 촬영하기도 매우 수월합니다!


또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유용한 꿀팁을 제공할 수 있을지 찾으려고 노력해요. 판매하는 제품이 크림이라면 수면팩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화장이 밀리지 않는지, 또는 어느 정도 양을 발라야 피부에 최적의 흡수가 이루어지는지 등을 디테일하게 관찰합니다.


이렇게 제품을 사용해 본 입장을, 진솔하게 전달합니다. 요즘은 제품이 무조건 좋다고만 해서 팔리는 시대가 아닌 것 같아요. 오히려 솔직하게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예를 들어 화장품이라면 텍스처, 옷이라면 소재와 디테일—을 라이브로 바로바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매력은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객들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소통, 니즈 파악, 제품 디테일 시연 등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요소들입니다.





Q. 라이브여서 예측할 수 없는 일들도 있을 것 같아요.

가장 당황했던 일화가 있을까요?


제가 처음 배달의민족 쇼핑 라이브를 진행했을 때, 마침 비가 많이 오는 날이었어요.

예상치 못하게 송출 업체의 전기가 나가면서 방송이 몇 분간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죠. 그런데 저는 능청스럽게 사과도 하고 유머를 던지며 상황을 자연스럽게 풀어갔더니,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전에 뮤지컬 공연을 통해 다양한 예기치 않은 상황을 겪어본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방송이 끝난 후, 배달의민족에서 저의 대처 능력을 칭찬해 주셨고, 그 덕분에 배달의민족 본사 라이브도 맡게 되었습니다!



                    


Q. 미미님 만능 엔터테이너로 활동하시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이 있었을까요?


가장 큰 보람은 지금까지 쇼호스트로서 꾸준히 잘 버텨왔다는 것 같아요. 쇼호스트 입장에서는 방송 중에 제품이 품절될 때, 그래서 물량을 최대한 확보했는데도 또 품절되는 상황이 벌어질 때 정말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MC입장에서는 오래 MC를 진행하다 보면, 새로운 콘텐츠가 그 채널에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마다 먼저 "미미님!" 하고 연락이 올 때, 그로 인해 다른 행사나 이벤트 일들도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경우에 뿌듯해요.


또한, 관계자분들이 여러 번 재섭외를 요청하거나, 몇 년 동안 고정적으로 함께 일하자고 제안할 때, 그 순간이 정말 뿌듯합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서 저의 경력에 대한 자부심을 더욱 느끼게 됩니다.




Q. 쇼호스트를 하면서 생긴 직업병이 있을까요?


제품에 어떤 성분들이 들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거나, 주변에서 "이 제품 어때?"라고 물어볼 때 무의식적으로 영업 멘트를 하게 되는 게 직업병인 것 같아요!


직업적인 고민은,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니 매달 혹은 다음 달에 일이 어떻게 잡힐지, 얼마나 벌 수 있을지 모르는 불확실성이 늘 고민입니다. 아마 평생 고민해야 할 부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Q. 미미님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초록 초록한 자연이 가득한 곳에 큰 집을 사서 부모님, 시부모님 다 모시고 함께 사는 게 제 꿈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평범한 중니어 개발자 회고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