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연봉 3천으로 10억 2천을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

38살, 연봉 3천으로 10억 2천 만들 수 있을까?

by 연대표

오늘은 정말 직접적으로 돈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돈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이고 미리 준비해 두면 당연히 삶의 질이 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인생 지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육비와 노후비를 산정해 보았다.


이 둘을 모두 충당하려면 총 10억 2천만 원이 필요하다.


막연하게 돈을 모아놔야지 생각했는데 현금 저축으로 10억 달성하기에는 너무 큰돈이고 살다 보면 큰 이벤트(ex. 아프거나 아이의 유학 등등)가 생길 수도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금전적인 걱정 없이 가능할까? 생각했을 때 당연히 아니다.


https://youtube.com/shorts/sSlv7uRYU60?si=iIVMzBGw5GJOeoo2


10억 2천에 대한 계산식은 위에 첨부된 내용대로 gpt에 본인의 나이와 아이 나이를 입력하면 자동 산정된다.

현재 나의 상황을 반영하여 아이 둘을 키우며, 60까지 일을 하고 120살까지 산다고 가정하였을 때 교육비와 노후까지 대비하는데 필요한 금액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하지 않다.
단, 모든 것을 재설계해야 한다.



우리는 매달 얼마씩 모아야 할까?


이 계산식에서 연봉은 3000만 원이다. 최대한 진입장벽이 낮은 금액으로 설정하여 누구나 가능한 시나리오로 만드는 안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38살, 두 아이라는 나의 상황을 설정해 두었다. 무이자 저축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면


10억 2천 ÷ 30년 ÷ 12개월 = 284만 원/월


월 284만 원씩 모으면 가능하다. 근데 나는 현재 38살이라 22년만 노동이 가능하다. 그래서 머리를 다시 써보기로 한다.


만약 3%, 4%, 5% 수익률을 가진 상품에 투자를 한다면?? 매달 저축액과 연수를 줄일 수 있다.

조금만 더 복잡하게 5%대 수익률로 설정하고 38살부터 60살까지 22년 간 연봉은 매년 물가 상승률에서 가장 낮은 2%씩 상승한다고 가정하고, 저축액은 매년 물가 상승률만큼 늘린다고 가정한다.

(이외에 상대적으로 사람에 따라 다른 생활비, 부모님 부양, 주거 환경 등 모든 외부환경은 너무 복잡도가 높아 배제하였다.)



목표: 10억 2천만 원

✔ 60세 은퇴 기준, 앞으로 22년

✔ 매달 얼마를 모아야 할까? (연 수익률 5% 기준)

✔ 결과: 약 180만 원/월 저축 시, 22년 뒤 10억 2천 달성 가능


월 180만 원씩 22년간 모아야 하며 실제 저축액은 실제 저축액은 약 5억 7천만 원(215만 원 × 12개월 × 22년)이다. 나머지는 복리로 가능하다.


이게 바로 금융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복리 수익률 없이 단순 저축으로는 뼈 빠지게 일하는 수밖에 없다. 뼈를 조금만... 보호하고 건강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금융공부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연봉 3천만 원은 세후 210만 원인데 이 금액으로 180만 원 저축이 어떻게 가능할까? 30만 원만 소비할 수 있나?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이제 진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Plan A. 연봉 4천 수준의 부업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

저축액을 180만 원에서 더 줄이지 않기 위해서는 연봉 4천만 원으로 달성하기까지는 일시적 부업을 해야 한다. 연봉 4천만 원에 해당하는 세후 급여 월 280만 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부업을 100만 원 한다. 연봉이 오르면 그만큼 부업을 줄이면 된다. 아니면 맞벌이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부업한 금액을 생활비로 충당한다.


부업의 경우 주말을 활용하여 블로그, 전자책 판매, 콘텐츠 아르바이트 등으로 만든다. 부업을 할 때는 최대한 자동화 가능성이 있는 형태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향후 더 높은 수익으로 변환 가능성이 있는 것을 우선순위로 고른다. 당장의 수익이 필요할 경우 쿠팡 이츠, 배달 알바, 단순 시간과 바꾸는 노동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몸으로 할 수 있는 나이이고, 아직은 젊기 때문이다.


Plan B. 극단적 소비 절제 루틴

앞에서 설정한 저축액 180만 원과 소비액 100만 원을 꼭 지킨다. 이건 뒤편에서 소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룰 예정이나 감정 소비를 최소화하고 의도된 소비만 한다. 매주 금요일 한 주간 소비 기록을 하고 필요한 소비와 그렇지 않은 소비를 구분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나의 경우는 토스에 금융 정보를 전체 설정해 두고 전체 지출, 소비를 매월말에 확인한다. 지나치게 소비한 달 다음 달에는 소비를 의도적으로 줄이려고 한다. 또한, 갑자기 필요한 감정소비, 충동구매 욕구가 들 때에는 구매를 48시간 이후 실행하는 것으로 하고 장바구니에만 담아 놓는다. 까먹으면 그냥 지나간다. 잊어버릴 만큼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뜻이다. 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생각이 계속 나서 구매하고 싶으면 여유 자금에서 구매 혹은 다음 달 급여에서 지출하도록 해놓는다. 잊어먹기를 바라면서...

가끔은 당근마켓으로 물건을 팔아서 사기도 한다.


https://youtube.com/shorts/3JXZZ4zPrNg?feature=share


만약, 38살이 아닌 30살이라면? 부업 없이도 가능하다.


연봉 3000만 원 기준 30살이라면 은퇴까지 30년 이상이 남았고, 복리 수익 5%를 적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월 100만 원씩만 저축하여도 10억은 가능하다. 중요한 건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고, 계속해서 5% 정도의 시스템적인 수익을 만들도록 금융 공부를 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다.


38살 연봉 3천, 자녀가 있는 워킹맘도 가능한 이 플랜, 우리는 모두 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목돈이 모이기 전까지는 누구나 해야 하는 과정이 있다. 극단적인 절제와 수입의 다변화, 시간관리이다. 지출 루틴을 재설계하고 수입 구조를 포트폴리오화 하고, 자산을 자동으로 굴리는 시스템은 훈련하면 어느 순간 우리는 생각이 그쪽으로 발달하게 되고 가능한 시나리오가 된다.


다음은 'YOLO족 노후 준비는 어떻게?' 를 써보려고 한다.


연봉 3000 재테크 부업전략 소비절제루틴 시간복리 돈 모으는 법 루틴자산관리 워킹맘성장 하루 1시간 퇴근 후 재무 습관성공기획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지금 당장 저랑 돈공부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