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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Apr 26. 2018

당신이 ICO에 투자 하지 않아야 할 이유

ICO 마케팅 그룹 Exposureland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최근 기업의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인 암호화폐 공개(ICO; Initial Coin Offerings)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ICO는 새로운 암호화폐 토큰을 판매해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암호화폐 사업의 자금 조달을 용도로도 진행되기도 한다.


ICO는 정부의 규제를 받거나 특정 조직에 등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선호하는 투자 유치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다. ICO 캠페인은 암호화폐 일부를 초기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이를 돈이나 비트코인 등의 토큰으로 교환된다. 초기 투자자들은 캠페인 전에 거래한 암호화폐 가치가 나중에 더 높은 가격에 책정되기를 기대하며 ICO에 참여하게 된다.


ICO는 대부분 전문적인 투자자들이 아닌 초기 열성팬들에 의해 지원을 받게 된다. 얼핏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과 비슷한 점이기도 하다. 다만 ICO는 투자를 통해 미래의 보상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만, 크라우드 펀딩은 조달된 자금이 기부금에 가깝다는 점에서 차이를 둔다.


ICO는 ▲프라이빗세일 ▲프리세일 ▲메인세일(크라우드세일)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프라이빗세일은 일반인이 참가할 수 없는 비공개의 토큰 판매 단계를 말한다. 자본금, 거래규모 등 일정 수준 이상이 충족될 경우에만 참가할 수 있다. 주로 파트너 기업, 벤처 투자자, 직원, 가족 등이 참여한다.


프리세일은 선판매 또는 얼리버드세일로도 불린다. 본격 투자에 앞서 토큰을 미리 판매하는 기간이라 생각하면 된다. 개인캡(개인투자할당)이 높아 공동구매를 통해 들어어간다.


프리세일 단계가 지나면 일반 투자자도 참가할 수 있는 메인세일 구간으로 돌입한다. 본격적인 투자모금단계이며, 토큰의 최종 판매 기간이다. 다만 프리세일에서 토큰이 모두 소진되면 메인세일 진행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시간 상 가장 앞선 투자는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토큰 구매에 높은 보너스(보상토큰)를 받는다.프리세일 단계에서도 보너스를 받는다. 다만, 프라이빗세일과 프리세일에서 보너스로 받는 토큰에는 '토큰락'이 걸린다. 거래소 상장 시 보너스 물량으로 인한 덤핑(코인의 가치가 낮아진다)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gettyimages


투자 목적 ICO의 장단점


지난해  ICO에 참여한 신생 기업들이  30억 달러 이상을 모집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2018년 한해 동안  1천 개 이상의 기업에서 10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모을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올해 들어 ICO를 통해 모집 된 자금은 이미 20억 달러를 넘겼고 텔레그램은 8억 달러 이상 모집하는데 성공했다. 만약 ICO 산업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다음 사항들을 유의해야 한다. 


개인 투자자의 시장 점유율 증가


갈수록 ICO 투자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변해가고 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ICO가 조달한 자금의 85%가 개인 투자자로부터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최근 텔레그램이 진행한 ICO 캠페인의 상황과 같은 맥락이다. 이 회사는 캠페인을 통해 8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지만 이는 크라우드 세일의 형태가 아닌 투자의 목적의 개인 투자자에게서 조달된 자금이었다.


* 텔레그램의 ICO 캠페인은 ‘투자자는 20만 달러 이상의 연간 소득을 가지거나, 백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가져야 한다’는 면제 조항이 적용되는 적격투자자(Accredited investor)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2018년도 ICO 재정 결과 목록최근 ICO 최종 결과를 참고하면 된다. 


ICO에 투자의 장점

#고수익의 가능성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개인 투자자들이 ICO 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고수익의 가능성이다. 실제로 투자자에게 무려 10,000%가 넘는 수익을 안겨준 ICO 기업도 있다. 요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 출처: ICOstats.com


현실적으로 모든 ICO가 100% 이상의 투자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투자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는 가능성 하나를 믿고 ICO에 투자할 이유는 충분하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투자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는 ICO가 존재한다.  비디오 게임부터 공학 기술, 여행, 환경에 이르기까지. 투자자는 관심 분야의 기술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산업이 예상외로 적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IPO 투자에는 까다로운 규칙들이 존재하고 일부 국가에서는 주식을 사는 것도 굉장히 힘든 일이다. 따라서 관심 있는 분야의 암호화폐 스타트업 중 신뢰할 수 있는 곳이 당신은 더 많은 투자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게다가 ICO 투자는 상대적으로 유연해 10달러 정도의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 요구하는 최소 투자 금액은 1 이더리움이고 이는 현재 가치로 약 389달러에 상응한다. 만족할만한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해 수천 달러를 투자해야 하는 주식 시장과 달리 ICO는 관심 있는 기술에 투자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훨씬 나은 수익 모델을 제공한다. 


#더 많은 수익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암호화폐 스타트업은 더 많은 ICO 투자자를 모집하기 위해 일반 고객 보다 더 많은 수익과 서비스 제공을 약속한다.


인다해시(Indahash ICO)는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에게 특정 상품의 홍보를 요청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앱 서비스다. 상품을 홍보한 인플루언서에게는 90일이 지난 후 수익을 제공한다. 이처럼 회사들은 ICO를 열고 지정된 목표를 달성 시 투자자에게 토큰을 지급하겠다는 약속을 한다. 토큰은 받는 즉시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고 다른 상품이나 포인트로도 받을 수 있다.


인다해시 외에도 ICO 투자자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많다. 쿨커즌(Cool Cousin ICO)은 관광객들이 지역 주민들과 교류하며 특정 도시를 체험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앱 서비스다. 도시 정보를 제공한 지역 주민들에게 토큰을 제공하고 있다. 쿨커즌의 등장 이전에는 별도의 보상 없이도 도시 정보를 제공하는 지역주민이 많았지만, ICO 이후 관광객들은 토큰을 구매하고 정보를 제공한 지역 주민에게 토큰을 지불하고 보상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ICO에 투자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사기 위험성이 높은 ICO


ICO 투자자들은 본인이 투자한 캠페인이 제 2의 이더리움이 될 것을 상상한다. 하지만 기업 설립자들은 오직 투자자의 돈에만 관심이 있다. 워낙 빈번한 일이라 최근에는 ICO를 분석하고 위험을 감지하는 사람들까지 생길 정도다. 


조사에 따르면 2017년에는 약 47%의 ICO가 실패하거나 사기로 드러났다. 이런 우려 때문에 중국과 한국에서는 ICO를 전면 금지 시키기도 했다. 


다른 국가들에서도 ICO에 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만약 본인이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 ICO가 실패할 확률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기업 멤버들의 허위 프로필

표절 가능성이 보이는 형편없는 백서

성공 가능성이 적어보이는 상품

레딧(Reddit)이나 비트(Bittalk)과 같은 포럼에서 위험 신호로 표기된 경우

설립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적거나 아예 없는 경우

회사와 팀의 구성원에 대한 명확한 정보 


#ICO 토큰의 유동성 문제


암호화폐 투자자는 수익의 불확실성 때문에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데, IPO 투자자들은 그보다 더 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토큰이 오늘 5달러의 가치 가졌다면 일주일도 채 안돼 그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몇 달에 걸쳐 값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토큰의 낮은 유동성 때문에 많은 기업 투자자들이 이 금융 모델에서 등을 돌린 경우도 상당수다. 그래서 대부분의 ICO 투자자들은 잃어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금액만 캠페인에 투자를 하는 편이다. 


#검증 및 보안상의 문제


투자자 모집에 성공한 후에도 사업을 접지 않는 기업들도 있다. 이들은 조달 받은 거액의 자금을 다시 재투자해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알아둘 점은 캠페인이 회사 성장에 도움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새롭게 준비한 상품이 타사의 경쟁 상품에 밀려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보안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도 빈번해지면서 회사의 플랫폼이 해커들의 공격을 받아 토큰이 도난되거나 다른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 ICO가 성공한다 해도 나중의 결과가 좋지 않을 수도 있다. 


#결론


ICO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정도로만 투자를 하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적당한 ICO를 선택하되 너무 큰 희망을 걸지 않아야 한다. 이는 위험한 투자이며 금액 모두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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