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0대 vs 10대, 올 여름 연령대별 게임 히트작은?

by Mobiinside
ad1.jpg

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 (App Ape)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애드밴티지(ADvantage)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ad2.jpg
ad3.jpg
ad4.jpg
ad5.jpg
41.jpg
51.jpg
62.jpg
71.jpg
82.jpg
91.jpg
10-1.jpg
111.jpg


#1

유난히 덥게 느껴졌던 올해 여름,
내 나이 또래 게이머들은 어떤 모바일 게임을 즐겼을까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Ape)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8월 구글플레이 스토어 TOP 10 타이틀의 연령대별 이용자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2 리니지M (30/50/40/20/10 순)

모바일게임 수명 짧다던데… 1년이 넘도록 정상에서 내려올 생각이 없는 리니지M. 3050 린저씨들의 힘이 대단합니다. 리니지M은 이용자의 94%가 30대, 40대, 50대로, 리니지가 낯선 10대, 20대는 거의 즐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검은사막 모바일 (30/40/20/10/50)

찰진 타격감과 착한 과금. 올해 혜성처럼 등장한 검은사막 모바일이 2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20대가 많이 즐길 것이란 예상과 달리 30대, 40대가 압도적이었는데요. 여성 이용자 비율은 20대가 가장 높았습니다.


#4 뮤오리진2 (30/40/50//20/10)

화려한 갑주와 날개가 압권인 뮤오리진2.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르게 즐기는 작품입니다. 16년 전통의 뮤 IP 파워일까요? 예쁜 코스튬 덕분일까요? 톱 MMORPG 중에서 40대 여성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리니지2레볼루션 (30/40/50/10/20)

한국에 모바일 MMORPG 시대를 열었던 ‘리니지2레볼루션’ 2년이 지난 현재도 3040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몰이 중입니다. MMORPG 장르는 다소 하드하다는 느낌이 있어서일까요? 리니지M과 마찬가지로 10대와 20대는 거의 즐기질 않네요.


#6 소녀전선 (20/10/30/50/40)

‘유저 친화적’ 게임을 꼽으라면 단연 ‘소녀전선’일 것 같습니다. 수려한 미소녀 디자인과 문턱 낮은 과금 모델로 유명해진 중국게임이죠. 소녀전선은 10대, 20대, 30대 남성 이용자층의 고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앞선 MMORPG 작품들과는 달리, 중년층은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50대 여성은 예외)


#7 모두의마블 (10/20/40/30/50)

“모두의 마블, 모두 해~”라는 멜로디 기억나시죠? 5년차를 넘어선 ‘모두의마블’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친숙한 부루마블 게임답게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요.
여성 청소년 비율이 가장 높은 게임이랍니다.


#8 페이트그랜드오더 (20/30/10/40/50)

옛부터 만화와 게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죠. 일본 애니 RPG ‘페이트 그랜드 오더’가 20대와 30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기 애니메이션 게임답게 마니아 층의 인기가 두텁습니다. *헤비 유저 비율이 40%에 육박할 정도라네요.


*Heavy Users : 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 사용자


#9 세븐나이츠 (10/20/30/40/50)

깔끔한 그래픽과 귀여운 움직임. ‘세븐나이츠’가 청소년들에게 사랑받는 이유일 것입니다. 1020층 이용자 비율이 무려 60%에 달합니다. 40대 여성 이용자 비율이 꽤나 높은 것이 흥미로운 데이터네요.


#10 왕이되는자 (20/10/30/40/50)

선정적인 유튜브 광고로 도마 위에 오른 ‘왕이 되는 자’ 논란과는 반대로 인기가 매섭습니다. 가난한 주인공의 출세 과정을 그린 이 게임은 흥미로운 시뮬레이션 진행 방식으로 20대들의 간택을 받았습니다.


#10 피파온라인4M (10/20/30/40/50)

축구에 관심 많은 10대들의 최애겜 ‘피파온라인4’ 모바일 버전도 청소년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입니다.축구 게임답게 대부분이 남자인데요. 남성 이용자 비율이 무려 92%입니다. (8%의 여성이 누굴지 더 궁금해 지네요)


#11

8월 연령대별 모바일게임 히트작을 장르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0대 : 보드게임, 스포츠
20대 : 수집형 RPG, 시뮬레이션
30대, 40대 : MMORPG


글 / ADvantage 오우진 PR(wjoh@enliple.com)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신작 ‘팬텀게이트’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