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창배 대표
흔하지 않은 알록달록한 캐릭터로 게임뿐 아니라 유아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바로 주식회사 엑스랩이다. 디자이너 조창배 대표가 이끄는 엑스랩은 자체 보유한 지식재산권으로 모든 연령의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미래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엑스랩(X lab., Inc.)의 조창배 대표를 만나보았다.
액스랩은 디자이너, 기획자, 프로그래머 3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4년 창립된 게임 및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사이다. 2018년 5월에 자체 개발한 “페인팅 주” 지식재산권으로 출시한 “파인드 미!”라는 교육용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 교육부분에서 전세계에 노출되는 ‘글로벌 피처드’가 된 바 있다. 이는 마케팅 비용 없이 순수하게 사용자들의 유료 다운로드로 이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Painting Zoo
‘페인팅 주’는 2011년 탄생한 캐릭터로 다양한 색상의 몸을 가진 귀여운 동물들의 이야기다. 모든 연령이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과 유아 교육용 앱 콘텐츠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관찰력과 기억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용 앱인 ‘파인드 미! ’와 다양한 그림도구가 포함되어 자유롭게 아이들의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컬러링 북’,가로줄과 세로줄의 합이 10개가 되게 하는 퍼즐게임인 ‘텐텐’과 그리고 페인팅 주의 캐릭터들이 함께 수면을 돕는 자장가 ‘룰라비’ 앱이 있다. 또한, 7세 미만을 대상으로 수개념을 인지 시키는 앱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Floaty Balloon
‘페인팅 주’뿐 아니라 ‘플로티벌룬’ 또한 엑스랩이 보유한 게임 콘텐츠다. 사용자가 산들바람으로 설정되어 주인공(풍선)이 집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 꽃을 피우는 미션을 수행해야하는 게임이다. 다양한 캐릭터와 데일리 미션 등이 있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나 만족을 제공해주고 있다. 조창배 엑스랩 대표는 “지속적으로 게임과 교육 콘텐츠 개발쪽 업무를 하다 보니, 교육분야의 IP를 더 키우고 싶어요. 교육분야 콘텐츠의 선두주자들에 견줄 만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며, 덧붙여 “일단은 빠르게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용 앱 위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고 전했다.
Q. 최근 주요한 이슈가 있다면?
올 2018년에 창사 이후 처음으로 대외적인 행사에 회사 이름을 걸고 참가를 했습니다. 6월에 참가한 “ITS GAME 2018”과 8월에 참가한 “SPP 2018”을 통해 X lab., Inc. 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를 통해 알게 된 해외 바이어들과 출시예정인 신작과 라이센스에 대한 의견을 지속해서 주고받고 있습니다. 최근 MOIBA에서 실시한 “디지털 콘텐츠 펀드데이 2018”에참가자격을 받고IR을 진행했습니다.
Q. 엑스랩의 경쟁사와 강점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모든 개발사가 X lab., Inc.의 동료이자 경쟁사라고 생각합니다. X lab., Inc.의 차별화된 강점은 첫째, 자체보유한 지식재산권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고, 둘째, 유아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합니다. 셋째, 자체 보유한 지식재산권을 사용한 패밀리 콘텐츠로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넷째, 지속적인 R&D를 통해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부분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Q. 엑스랩을 운영하면서 고민은 무엇인가요?
고민은 디자이너가 저 혼자다 보니, 일이 조금? 많다는 점과 재원 마련에 대한 고민입니다. 콘텐츠 제작부분에 있어서는 안정적인 제작능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콘텐츠 기획/개발 능력과 이 IP를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부분과 홍보, 그리고 개발자금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희는 전연령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엑스랩의 지식재산권과 콘텐츠 개발 능력에 관심이 있는 투자사분이라면 모두 열려 있습니다. 아직은 프리벨류가 낮은 회사지만, 엑스랩이 보유중인 콘텐츠의 성장가능성에 아낌없이 조언해주실 시리즈 A를 주로 운용하시는 투자사 분을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 출시될 콘텐츠가 있다면?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교육분야 앱 시장이 워낙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IP로 서비스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모험이지요. 저희는 광고비를 집행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찾아와준 덕분에 ‘페인팅 주’가 글로벌 피처드된 사례인데요, 해외유저들이 콘텐츠의 완성도와 그래픽을 좋아하셔서 이룬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페인팅 주’ 캐릭터를 자라나는 아이와 가족을 위한 콘텐츠로 성장시키려고 합니다. 출시 예정인 콘텐츠는 ‘수개념 인지’ 앱이에요. 7세미만아이들이 수의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앱이 최종테스트 중이며, 10월말에 출시할 예정이에요. 11월에는 이 IP를 사용하여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퍼즐게임이 나올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세상에는 너무 많은 개발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성공을, 다수는 실패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아직은 심한 풍랑에 많이 흔들리고 있는 X lab., Inc.이지만, 저희가 그려가고 있는 그림이 완성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X lab., Inc.를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MYER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인터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