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Nov 15. 2018

모바일 광고시장 생태계 지도 Mobiscape4.0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시장을 정리한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지난 버전(ver 3.1)을 발행하고 반년간의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담았는데요. ‘모비스케이프 4.0’에는 총 354개의 플레이어가 소개됐고 36개의 신규 플레이어가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gency(종합광고대행사 & 디지털대행사)

-연간 매출액 규모 혹은 최근에 유명 캠페인을 운영해 좋은 성과를 낸 사례가 있는 대행사들을 신규로 추가했습니다.

-McCANN, BBDO, Starcom, CARAT, Zenith Media 등 글로벌 대행사들도 포함했습니다.


# FMP 신규 파트너 추가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평가, 선정한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 공식 파트너사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공간 제한의 이유로 모든 파트너사를 기재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페이지: Facebook marketing partners


# DMP

-Sales Force가 Krux라는 글로벌 DMP를 인수하고 서비스명을 Sales Force DMP로 변경했습니다.

-온누리DMC의 Smart Audience도 해당 카테고리에 신규로 추가됐습니다.


# Ad-network

-신규 상품을 론칭하거나 지난 업데이트 이후 국내 영향력이 커진 애드네트워크 중심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경계가 모호한 보상형/비보상형 네트워크를 보기 쉽게 구분하고, 양쪽을 모두 서비스하는 플레이어들을 교집합으로 표시했습니다.

국내 플레이어 추가 : ADbox, ADSCREEN, Affolio, JungggleX, I-VE, ADMAX
글로벌 플레이어 : Creative Clicks, Leadbolt


# Analytics

-Market Intelligence 영역에는 실시간으로 모바일 앱 광고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ADLIST, 모바일 앱 시장 데이터 분석 서비스 Sensor Tower, 경쟁사의 매체(웹/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SimilarWeb, 온라인∙모바일 시장조사기관 eMarketer가 추가되었습니다.

-Attribution Tracking 영역에 새롭게 추가된 Tenjin은 Attribution(광고성과)와 In-app event(인앱 활동 지표)를 보여주는 것 외에도 각종 수익화 플랫폼과 연동시켜 앱 매출 및 광고 수익 등을 데이터로 분석,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Publishers-Search

그동안 큰 변화가 없던 검색광고 시장에 모처럼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 검색광고 '서치애드(Search Ads)'가 한국에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것인데요. 출시 소식에 많은 마케터가 주목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 Influencer Marketing

신규 플레이어로 잇플루언서(브랜딩), ADMAX(퍼포먼스)가 추가됐습니다.



원본 사이즈 이미지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PECIAL THANKS TO.

모비스케이프 4.0은 모비데이즈 이승제 리더(모비랩), 박혜영 매니저(디자인) 도움으로 제작됐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스타2018] 넷마블넥서스 이선근 기획실장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