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전체 업무의 20%를 사이드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사내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지메일이 이를 통해 탄생한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죠. 구글의 이런 정책을 따라 우리가 잘 아는 스타트업들 역시 직원들이 자유롭게 ‘딴짓’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제가 5년이 넘게 스타트업에 몸담고 있는 이유는 업무의 연장선으로 자유롭고 생산적인 ‘딴 짓’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타트업의 매력이 딴짓 하나로 대표될 순 없으며, 부정적 의미로 내뱉는 말은 아닙니다. 하고 싶은 것을, 더 적극적으로 하고 싶었기에 딴 짓을 생산성을 높이는 과정이자, 동기부여가 되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브런치에 에세이를 쓰기 시작했고, 저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공유’하는 한 사람과 독립잡지를 만들기도 했고, 지금 써보러 갑니다 역시 서비스 기획을 하며 알게된 여러 서비스들을 즐겨찾기에만 남겨두기 아쉬운 마음에 하나, 둘 정리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시작해, 작년에는 비공개 그룹을 만들어 300명이 넘는 분들과 함께 소소하지만 기획, UX, UI 관련 이야기들을 이어나가고 있죠. 그 외에도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딴 짓’들을 하고 있고, 올해도 작지만 알차게 해볼 예정입니다.
이런 ‘딴 짓’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1인 다역이었습니다. 기획자로 전문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기에 디자인 작업 등을 할 때면 무료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했고, 브런치에 글을 쓸 때면 부족하지만 출, 퇴근 길 돌아돌아 사진을 직접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소재를 하나씩 모아놓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쓸 수 있는 나름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올해 진행할 ‘딴 짓’에 활용하기 위해 저장해두었던 여러 리소스들과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통해 소개했던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처음 소개드릴 리소스는 바로 웹사이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6개 종류의 배경 디자인입니다. 제작자는 웹사이트의 ‘헤더’에 사용하기 위해 작업을 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Adobe XD 포맷으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물론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하기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리소스! 배경과 별개로 배경 디자인에 활용된 컬러 팔레트를 CSS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가입 후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자세히보기)
두 번째 주인공은 원하는 이미지만 선택, 삽입해 목업을 제작할 수 있는 스케치용 플러그인 ‘Smart
Mockups’입니다. 2018년 우리가 주로 활용한 기획 업무 관련 툴은 무엇일까? 를 통해 XD와 스케치의 사용도가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는데요! XD도 최근 플러그인을 다양하게 확보해나가고 있지만, 스케치만큼은 아니기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 목업 플러그인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컬러를 선택, 이미지만 삽입하면 위와 같이 멋진 목업을 손쉽게 만들어주는 기특한 도우미입니다. (자세히보기)
올해 디자인 트렌드 관련 글들을 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2019년 디자인(UX/UI 포함) 트렌드 종합!) 예상치 못한, 친근한, 매력적인, 연관성이 높은 등등 일러스트를 서비스 내 사용할 경우 기존의 이미지나 텍스트에 비해 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죠. 이미 인터컴, 슬랙, 컨플루언스, 에어비앤비, 파이어베이스 등 해외서비스는 물론 국내 서비스들에서도 다양한 상황에 맞춰 일러스트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런 일러스트레이션은 사이드 프로젝트에서도 놀라운 힘을 발휘합니다. 자유롭게,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기에 더더욱!
서비스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무료 일러스트 모음 ‘OUCH!’
무료로 활용 가능한 아름다운 ‘ILLUSTRATION’ ‘DRAWKIT’
사람 중심의 무료 일러스트, 자유롭게 꾸미고 활용해보세요!
컬러에 따른, 무료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일러스트를 제공해주는 ‘UNDRAW’
꼭 디자인 작업이 아니더라도, 아이콘의 활용도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스토리보드 상 특정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프로토타입 내 원하는 화면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죠. 또 제안서나 기획안 등에도 아이콘은 이미지나 텍스트와 또 다른 느낌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콘이라면 프로젝트 내 다채롭게 활용될 수 있죠!
다음 프로젝트에 써볼까?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콘 모음 6
‘원하는 모양과 컬러의 라인아이콘을 찾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Lineicon’
원하는 아이콘을 컬러와 크기, 두께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IKONATE’
350여개 이상의 고퀄리티 아이콘을 활용할 수 있는 ‘BOXICONS’
2018년, 지금 써보러 갑니다 TOP8 콘텐츠 정리! 를 통해 알게된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한글날 기념 출시 폰트 모음‘이었습니다.
한글 폰트의 경우 영문에 비해 활용폭이 좁아, 한글날에 맞춰 출시되는 무료 폰트는 프로젝트에 더없이 유용한 리소스 중 하나! 이와 더불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영문 폰트 관련 서비스들도 함께 살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몇 단계만 거치면, 나만을 위한 맞춤형 폰트를 제작할 수 있는 곳 ‘UNIQUE’
웹페이지 그대로, 원하는 폰트를 마음껏 적용해보고 공유까지! ‘FONT FIT’
‘TYPEANYTHING’ 원하는 폰트를 원하는 옵션에 따라 웹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Unsplash’를 이제는 모르는 분들이 없으실 것 같은데요! 무료 스톡 이미지가 필요할 때 아마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 워드프레스 내 발행되는 콘텐츠들의 커버 이미지를 이 곳에서 자주 찾고 있죠. 문제는(?) 너무 잘 알려진 탓에 비슷한 이미지를 자주 만나게 된다는 것. 우리 서비스에도 있는데, 다른 서비스에서도 쓰인 경우를 종종 보셨을지도! 그렇다면! 오늘 주제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조금 다른 시각에서 이미지 관련 내용들을 모아 공유해보겠습니다.
원하는 소셜 채널, 웹에 맞는 사이즈대로 이미지를 편집하는 방법! ‘PROMO’
스톡이미지 검색, 이제 ‘EVERYPIXEL’로 한 번에!
다각형으로 구성된, 무료로 활용 가능한 백그라운드 이미지 컬렉션 ‘LOW POLYGON ART’
무료 스톡 이미지에 이은, 무료 스톡 비디오! ‘PEXELS VIDEOS’
실제로 제가 지금까지도 잘 쓰고 있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도움을 받은 서비스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해가며 정리해봤는데요! 보통 사이드 프로젝트이자 딴 짓은 ‘혼자’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에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작업이 가능한 서비스들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봐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이제 막 시작된 2019년, 더 많은 생산적 ‘딴 짓’을 모두가 즐겁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성규님의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 게재된 글을 모비인사이드가 한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