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는 현재(2018년) 27억 7천만 명을 넘겼고, 2021년께는 30억 명 가까이 이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참고: Number of global social network users 2010-2021)
글로벌웹인덱스(GlobalWebIndex)의 시장조사 리포트에서는 인터넷 사용자 중 98% 이상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한 사람당 평균 7.6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평균 SNS 이용 시간은 2시간 22분 정도로 일부 지역에서는 약간씩 수치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 The consumer trends to know: 2019)
이런 흐름은 국내 상황과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이 중 70% 이상이 SNS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DMC 미디어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SNS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2017년 42.9분에서 지난해 35.5분으로 7.4% 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 DMC리포트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모비인사이드는 작년 한해 국내 SNS 사용자들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인포그래픽을 제작했습니다. SNS 이용자 수, 앱 이용률, 성.연령별 선호도 등을 주요하게 분석했고, 글로벌 앱 분석기관 앱에이프(App Ape)의 2018년 1~11월 모바일 시장 데이터를 참고했습니다. 요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년 국내 SNS 이용자 수 1위 밴드 2위 인스타그램 3위 페이스북
전체 이용자 수 전년 대비 13% 감소… 사용자 줄어
전년 대비 에브리타임, 다음 카페,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
1020세대 선호도 높은 SNS는 스타일쉐어, 에브리타임
리워드 앱 ‘허니스크린’ 일평균 실행횟수 77회로 가장 높아
*글로벌 앱 분석기관 앱에이프(App Ape)가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0만 명을 표본조사한 결과로 신뢰 수준은 95%, 오차 범위는 ±0.25%입니다.
*MAU(MONTHLY ACTIVE USERS): 모바일 단말기에 설치된 앱을 한 달에 한 번 이상 실행한 월간 실사용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