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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격적 100억엔 줘버리는 캠페인,
‘PayPay’

일본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by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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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pp Ape Lab

12월, 일본에서는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앱 ‘PayPay’의 열기가 굉장히 뜨거웠습니다. 현금 결제 비율이 약 80%를 넘는 일본에서 스마트폰 결제 방식이 주목을 받았다는 것은 굉장히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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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첫째 주에는 주간 활성 사용자가 무려 428%나 증가하며 ‘PayPay’가 트렌드 랭킹 1위에 자리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를 가능케 한 원인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일본의 비현금 결제비율은 약 18%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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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yPay’는 인도의 최대 결제 서비스인 ‘Paytm’과, 포털사이트 기업 야후 재팬(Yahoo Japan)이 협력하여 만든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입니다. 국내의 카카오페이와 같이, 스마트폰 내의 QR코드를 읽어들여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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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의 비현금 결제비율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에서 이루어지는 결제의 약 80%는 현금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보았을 때, 스마트폰 결제가 갑작스레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슈퍼 마케팅

‘PayPay’가 이렇게 큰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한 이벤트의 영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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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억엔 줘버리는 캠페인」이 바로 그것이었는데, PayPay 가맹점에서 ‘PayPay’ 를 통해 지불한 금액의 무려 20%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개최한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소프트뱅크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1/10 확률,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1/40의 확률로 지불금을 100% 환급해주는 조건을 제시, 100억 엔(한화 약 1,000억 원)의 상한 부담금이 모두 환급될 때까지 계속되는 파격적 이벤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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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는 12월 4일 개최되어 2019년 3월 31일을 종료일로 예정하였었으나, 개최된지 약 일주일 여 만인 12월 13일 이벤트 환급 부담금 100억엔을 달성하며 매우 빠른 종료를 알렸습니다.

#DAU, 전달 대비 무려 48배 증가

‘PayPay’는 「100억엔 줘버리는 캠페인」 이벤트 개시 약 2주 전 진행된 기자발표 바로 다음 날인 11월 22일부터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가 약 15배 증가하면서, 상승세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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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당일인 12월 4일에는 그의 8배가 증가했으며, 주말을 거치면서 이벤트가 종료된 12월 13일의 DAU는 전달 대비 무려 48배 증가하며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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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개시 이후 사용자가 몰리면서 자주 서버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였는데, 개시 다음날인 12월 5일에도 접속 장애가 발생하면서 이날은 오후 10시에 피크를 맞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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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hoo! 리얼타임 검색’ 기능을 통해 일본에서 가장 많은 활용을 보이고 있는 SNS인 ‘트위터’의 트윗 수 추이를 함께 살펴보면, 12월 5일 오후 10시 전후로 피크를 맞이하고 있어 ‘PayPay’의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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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주목을 받으면서 순식간에 끝나버린 「100억엔 줘버리는 캠페인」 . 이후 활성 사용자 수는 확연히 줄어들었지만, 이벤트 전일 대비 약 10배 이상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일본의 사용자들에게 ‘PayPay’의 이름을 성공적으로 각인시키는데 성공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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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에도 새로운 캠페인을 실행할 것임을 언급하며 일본에서 또다시 ‘PayPay’ 열풍이 불 것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과연 ‘PayPay’가 파격적 이벤트를 통해 일본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어놓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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