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지난 2월 22일, 일본 도쿄 미드타운 홀에서 App Ape Award 2018이 개최되었습니다.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8년 한 해 동안 크게 성장한 앱 중에서 100개 앱을 선정, 각 분야의 전문가와 온라인을 통한 일반인 투표를 진행하여 10개 부문에서 수상작이 결정되었습니다. 이 수상작 중에, Popular games of the year 2018에 베스파의 ‘킹스레이드’가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의 기업에 의해 개발되어 서비스 되는 앱 중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은 ‘킹스레이드’가 유일하였습니다.
특히, 해당 부문은 일본의 일반 모바일 사용자에 의한 투표로 결정된 것으로, 한국산 게임이 일본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일본에서의 ‘킹스레이드’ 인기 실체와 그 비결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킹스레이드는 2018년 3월 말에 출시된 직후에 빠르게 상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2018년 11월 14일 이후에는 일본 안드로이드 전체 카테고리 매출 랭킹에서 한 자리 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11월 초부터 일본 전국에서 TV CM을 방영한 것과, 대규모 업데이트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2018년 11월 이루어진 글로벌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전세계의 사용자들과 토벌전을 벌이거나 월드 랭킹을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캐릭터 육성으로 랭킹을 관리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매출 랭킹을 끌어올리게 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곧 1년이 되어가는 현재, 킹스레이드의 헤비 사용자 비율은 전체 설치 사용자 수의 약 20%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매출과 수명 모두에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플레이하는 헤비 사용자 비율은 중요한 지표입니다. 일본의 매출 랭킹 상위권 게임들은 대부분이, 헤비 사용자 비율이 전체 설치 사용자 중 30~45% 정도를 차지합니다. 곧 출시 1년을 맞이하는 ‘킹스레이드’의 헤비 사용자 비율은 앞으로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TV CM과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한 11월에 크게 설치 사용자 수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월은 한 달에 10일 미만으로 앱을 실행한 라이트 사용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익월인 12월에는 설치 사용자 수 자체가 감소하며, 앱을 한 달에 하루도 실행하지 않은 휴면 사용자가 늘어났습니다. 한편, 헤비 사용자는 비율 뿐 아니라 수치 또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수는 1월까지 유지되면서, 전체적인 설치 사용자 수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출시 초기부터 현재까지 사용자의 대부분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30대와 40대 남성 비율이 높았습니다. 2018년 3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의 평균은 약 4만명으로 이 중 약 90%가 남성이었습니다.
그 90%의 남성 중에서 30대와 4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60%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력이 있는 사용자 층이 두터운 것 또한 높은 매출 랭킹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2월 26일, ‘킹스레이드’는 메인 퀘스트 추가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전세계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일본 내에서도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킹스레이드’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성장할 것을 기대해 봅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