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 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셀카(셀프카메라)를 찍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 S10에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등 셀카를 위한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신형 스마트폰을 홍보할 때 셀카 기능을 어필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들이 셀카 기능을 그만큼 중요시 여긴다고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더 이쁘게, 더 멋진 셀카를 찍고 싶어서인지 사진을 이쁘게 꾸며주는 뷰티 카메라 앱들도 참 많은데요. 사람들은 어떤 뷰티 카메라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바로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입니다. 이 두 앱은 구글 플레이 사진 카테고리 무료 랭킹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요. (참고: ‘소다(SODA)’까지 등장 ! 셀카 앱 시장, SNOW 왕국인가?)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해 소다와 유라이크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성향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소다와 유라이크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를 살펴보면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큰 등락 없이 점점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저들의 설치 사용자 수와 더불어 활성 사용자 수도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카메라 앱의 경우, 여러 가지를 앱을 다운로드해보고 사용하지 않은 앱들도 더러 생기기도 하는데요. 위 그래프로 판단한다면 다운로드도 점점 더 많이 하고 실제 사용자 수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소다 앱의 경우 여성이 약 78.8%, 남성이 약 21.2%로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더 높은 편이었습니다.유라이크 역시, 여성 84.8%, 남성 15.2%로 여성 사용자의 수치가 압도적이었네요.
연령 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남성은 20대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외 연령대에서는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1020세대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소다 앱 사용자들의 동시 소지율이 높았던 앱 Top3입니다.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Emoji Photo Sticker Maker Pro' 앱 입니다. 동시 소지율이 무려 40%나 되네요! 이 앱은 사진에 이모지를 합성/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위는 사진을 흐리게 편집하는 'Point Blur', 3위는 '유라이크' 였습니다.
유라이크의 동시 소지율 1위 앱은 소다와 동일한 'Emoji Photo Sticker Maker Pro' 앱입니다. 뒤를 이어 2위는 '소다', 3위는 '에뛰드 하우스' 앱이 차지했습니다. 에뛰드 하우스이 동시 소지율 상위 권에 랭크 됐다는 것은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이 유라이크 앱을 선호한다는 것으로 분석해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대부분의 동시 소지율이 높았던 앱은 사진과 연관된 어플이 많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의 사용자 성향에 대해 분석해봤는데요. 이 두 가지 앱 외에도 워낙 많은 카메라 앱이 있어서 딱 2가지 앱만 선정하는 데에도 많은 고민을 했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자신만의 최애 셀카 앱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이전 글
(5) YJM의 독특한 ‘삼국지 인사이드’ 포지셔닝…성공할까?
(4) 소다(SODA)까지 등장 ! 셀카 앱 시장, SNOW 왕국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