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심상용 모비인사이드 에디터
모비인사이드가 많은 독자분들께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꼽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에게 SNS는 콘텐츠를 배포하는 채널이자, 독자들과 소통하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NS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간이죠.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사용자간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 위키백과
SNS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상품/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하기도 하죠.
이 때 중요한 포인트는 상품/서비스와 적합한 SNS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SNS마다 다른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에 2016년 4월, App Ape(앱에이프)에 집계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SNS 이용현황을 정리했습니다.
SNS의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몇가지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인포그래픽에 대한 간략한 관전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카카오스토리 MAU 규모 독보적인 모습
- 30~50대 주로 사용하는 앱, 카카오스토리와 밴드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20대를 대표하는 SNS
- 연인이 즐겨쓰는 비트윈, 일 평균 실행 횟수 29.8회
- 트위터, 20대 여성이 원동력
* 데이터 출처 : APP APE ANALYTICS(해당 기사를 위해 국내 약 2만대의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분석)
*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자세한 수치는 APP AP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남녀 연령대 비율: 조사 대상 기간 중 앱 설치 사용자의 남녀 연령대 분포입니다. 어느 연령대와 성별의 사용자가 해당 앱을 설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