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May 14. 2020

중고차도 이제 모바일로 확인한다! ‘SK엔카’ 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가 중고차 매물로 나왔다고 합니다. 일명 ‘대기업 오너차량’으로 홍보 문구가 작성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중고차 시장은 남녀노소 각계각층 누구나 이용하는 커다란 산업 카테고리입니다. 실제로 중고차 시장은 최근 10년 동안 2배로 성장한 것은 물론, 신차 시장 규모보다 144배 크다고 하니 ‘중고’라고 해서 우습게 볼 것이 아닙니다(출처 : SBS, 한국경제, 조선일보).


보통 중고차를 구매한다고 하면 대형 중고차 단지에 직접 가서 살펴보는 것만을 떠올리시는 분들도 많은데, 중고차 시장도 스마트해지면서 홈서비스, 내차 견적 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SK엔카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고차 플랫폼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업무용 차량 매물도 SK엔카를 통해서 공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SK엔카’ 앱의 데이터를 살펴보려 합니다. ‘SK엔카’ 앱 데이터에는 유저들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 있을까요? 지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관심은 꾸준,

여성들은 중고차 구매 욕구 증가?  




<‘SK엔카’ 앱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19.01~20.03)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SK엔카’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런칭한지 15년이나 되었으며 꾸준히 중고차 플랫폼 시장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생각했을 때 성장보다는 꾸준한 수치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오히려 다양한 중고차 플랫폼이 출시되고 있는 와중에 꾸준히 설치 사용자 수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SK엔카’ 앱 여성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19.01~20.03)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이번에는 여성들의 ‘SK엔카’ 앱 월간 설치 사용사 주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그래프 양상과는 다르게 2019년부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성들의 사회 활동 증가로 인해 차량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라는 사실은 매년 기사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도 여성 고객이 증가하고 있나봅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를 포함한 ‘차’라는 카테고리를 봤을 때 일반적으로 남성 중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많았는데요. 아직 그 모수는 적더라도 점차적으로 성장하는 여성 타겟을 고려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래도 아직은 남성 타겟의 모수가 압도적!  



<‘SK엔카’ 앱 성별 비율(20.03)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SK엔카’의 성별 비율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88.8%, 여성 11.2%로 남성의 비율이 압도적입니다. 활성 사용자도 남성 93.3%, 여성 6.7%로 남성의 비율이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설치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의 수치를 비교했을 때 남성 유저들이 설치 이후 실제로 앱을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모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절대적인 비율에 있어서는 아직까지는 남성 유저들이 압도적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연령별 비율 데이터도 살펴보겠습니다.  




<‘SK엔카’ 앱 성별/연령별 활성 사용자 비율(20.03)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SK엔카’ 앱의 성별/연령별 활성 사용자 비율 그래프입니다. 남성 30대가 39.6%로 가장 많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40대 28%, 50대 이상 13.2% 그리고 20대 11.4%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활동이 가능한 연령층에서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취업/결혼 등으로 차량 구매 수요가 높은 30대에서 가장 높은 수치가 기록되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30대가 3.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20대 2.2%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외의 연령대는 1% 이하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네요.  남성과는 다르게 40대부터 그 비율이 확연히 줄어드는데요. 일반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결혼 등으로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동차 수요가 낮아지는 것이 그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SK엔카’ 앱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시간은?

  

<‘SK엔카’ 앱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20.03)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유저들이 ‘SK엔카’ 앱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시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시간은 오후 10시입니다. 일과를 끝내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 쯤 접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고차 플랫폼에 접속하는 목적이 꼭 구매가 아니더라도 그냥 매물들을 구경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접속할 것 같은데요. 자기 전에 하나의 콘텐츠로서 매물들을 살펴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SK엔카’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SK엔카’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20.03)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SK엔카’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4개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나타낸 앱은 ‘K-Car’ 앱과 ‘KB차차차’ 앱으로 동일한 수치인 51.3%를 기록하며 공동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첫차’ 앱(36.8%)과 ‘보배드림’ 앱(35.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미있게도 ‘SK엔카’ 앱의 동시소지율 상위 4개 앱 모두 중고차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SK엔카’ 앱 유저들의 성향은 중고차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글을 마치며


크게 성장하고 있는 중고차 시장. 그러나 성장하는 시장 규모에 비해서 소비자들은 아직 신뢰할 수 없다는 인식이 대다수입니다. 실제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인 76.4%가 국내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하다고 답했습니다(출처 : 동아일보).


이처럼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SK엔카를 비롯한 다양한 중고차 플랫폼 서비스들도 ‘전문 평가사 직접 진단’, ‘100% 보증 서비스’ 등 다양하고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성장하는 시장의 규모만큼 시장 질서가 잘 정비되어 소비자들의 인식도 개선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딩 알못을 위한 3단계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