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를 처음 접해보는 입문자라면 누구나 난생처음 보는 용어들로 인해서 SEO가 막연히 어렵거나 부담스럽다고 느낀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윈워드가 검색엔진최적화를 공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를 쏙쏙 골라 사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검색 엔진 (Search engine): 구글, 야후,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 의 약자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의미함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상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해당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온서프 SEO (on-SERP SEO):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블랙햇 SEO (Black hat SEO):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화이트햇 SEO (White hat SEO): 검색엔진이 권장하는 방식의 SEO 작업
그레이햇 SEO (Grey hat SEO): 블랙햇과 화이트햇의 경계에 있는 SEO 작업
크롤링 (Crawling):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피쳐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특정 검색어에 제공되는 검색결과 상위에 위치한 오가닉 답변 박스
이미지 캐러셀 (Image carousels): 특정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좌우 스크롤형 이미지 모음집
인덱싱 (Indexing): 수집 페이지를 분석한 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작업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개인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준
로컬 팩 (Local pack): 검색어의 주제와 검색하는 사람의 지리적 위치를 고려하여 제공되는 위치 기반 결과
오가닉 (Organic):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적으로 얻어진 검색결과 순위
관련 질문 (People Also Ask boxes):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드롭 다운 형태의 검색어와 검색어의 답변과 연관된 추가 질문들의 모음
쿼리 (Query):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
랭킹 (Ranking): 검색어에 대한 연관순 검색결과 나열
트래픽 (Traffic): 웹사이트 유입
URL: Uniform Resource Locators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각 콘텐츠의 주소 혹은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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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Algorithms): 검색어 혹은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수집된 정보를 채굴 및 정열하는 프로세스 또는 공식
크롤러 (Crawler): 스파이더 혹은 로봇(Bots) 이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에서 페이지를 수집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
크롤 버짓 (Crawl budget): 검색엔진 수집봇이 웹사이트에서 평균적으로 수집하는 페이지의 수
페이지 랭크 (PageRank):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웹페이지 순위를 정하는 구글의 알고리즘
색인 (Index):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수집활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할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모아놓은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2xx 상태 코드 (2xx status codes): 서버 요청 처리 성공 응답(상태) 코드
301 리디렉션 (301 status code/redirect):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302 리디렉션 (302 status code/redirect): 페이지나 사이트를 일시적으로 옮길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404 에러 (404 status code/error): 사용자가 요청하는 해당 파일이 없어서 불러올 수 없을때 표시하는 에러
5xx 상태 코드 (5xx status codes): 서버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한 서버 요청 처리 불가 상태 코드
캐싱 (Caching): 웹페이지 저장본
카페인 (Caffeine): 구글의 색인 시스템으로 수집된 웹 콘텐츠의 모음집
클로킹 (Cloaking): 관련 없는 키워드를 많이 타깃팅 하기 위해서 검색엔진과 방문자에게 서로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편법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구글이 특정 웹사이트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점검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웹사이트 관리자용 구글 무료 툴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
내부 링크 (Internal links): 한 페이지에서 똑같은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링크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웹 페이지에 행동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노인덱스 태그 (NoIndex tag): 검색엔진에게 특정 페이지를 색인하지 말라고 알려주는 메타 태그
로봇 배제 표준 (Robots.txt):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조절, 제어하고 검색엔진 로봇들에게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규약
사이트 맵 (Sitemap.xml): 웹사이트 내 의 모든 페이지들을 나열한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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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경쟁지수 (Keyword Difficulty): 특정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경쟁자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숫자로 나타내는 수치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s):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키워드
검색량 (Search volume): 검색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
시드 키워드 (Seed keywords):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단어를 의미
LSI 키워드 (LSI keywords): Latent Semantic Indexing 의 약자로, 특정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자주 사용되는 단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Keyword cannibalization): 여러 콘텐츠가 동일한 타깃 키워드로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오면서 어떤 콘텐츠도 검색 상위가 아닌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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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그래프 (Open Graph Protocol): 페이스북에서 해당 웹사이트의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트위터 카드 (Twitter card): 트위터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추가적인 글과 이미지를 미리보기처럼 보는 기능
이미지 대체 텍스트 (Image alt text): 웹 수집봇에게 이미지를 설명하는 문자열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링크가 삽입된 텍스트
이미지 사이트 맵 (Image sitemap): 웹사이트의 업로드된 이미지의 URL만을 나열해놓은 파일
키워드 스터핑 (Keyword stuffing): 같은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반복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타이틀 태그 (Title tag):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제목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HTML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s): 웹페이지에 대한 요약 설명글
보안 프로토콜 (Security Protocol):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HTTPS)이며,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대신에, SSL이나 TLS 프로토콜을 통해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함
캐노니컬 태그 (Rel=canonical tag): 웹페이지의 원본 및 중복된 URL 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태그
SSL: Secure Sockets Laye은 사용자의 서버와 브라우저 간에 교류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보안 기술
썸네일 (Thumbnails): 큰 이미지의 작은 버전
AMP: Accelerated mobile pages의 약자로 더 빠른 로딩 시간을 제공하는 기존 웹 페이지 콘텐츠의 복사본
브라우저 (Browser):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이 웹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서브 도메인 (Subdomain): 상위 도메인의 하위에 있는 독립적인 웹사이트
서브 폴더 (Subfolder): 웹페이지가 속해있는 루트 폴더 하위에 속한 폴더
ccTLD: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의 약자로 특정 국가와 관련된 도메인을 의미함 (예: .kr – 대한민국 / .uk – 영국)
CSS: Cascading Style Sheet (CSS) 의 약자로 웹 페이지의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Hreflang: 언어코드를 나타내는 HTML 메타 요소로 문서의 언어 및 지역을 지정함
IP 주소: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IP 주소는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가 통신하기 위해 각 컴퓨터에게 부여되는 네트워크 상 고유 주소
모바일 중심 색인 (Mobile-first indexing): 모바일 검색 비중이 많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전통적인 데스크톱 수집봇 대신 모바일 버전 수집봇을 주로 이용해서 모바일 페이지를 중점적으로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구글의 색인 방식.
렌더링 Rendering: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코드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비주얼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반응형 웹 디자인 (Responsive design): 전자기기 종류의 상관없이 각 기기에 최적화된 사이즈로 변하는 구글이 권장하는 웹 디자인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 리치 결과라고도 알려졌으며, 시각적인 자료(이미지, 비디오) 또는 대화형 기능(FAQ)이 추가되어 개선된 검색결과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가공한 데이터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추가로 제공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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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새로운 시대 –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도메인 점수 (Domain Authority): DA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어느 정도의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을 것인가를 예측한 점수
백링크 (Backlinks/Inbound links):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된 링크
링크 주스 (Link Juice): 한 웹사이트가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특정 웹사이트로 전달하는 가치 혹은 권력
노 팔로우 링크 (rel=”nofollow”): 링크 주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엔진 순위에도 기여하지 않는 링크
팔로우 링크 (DoFollow links): 모든 링크의 기본적인 상태로 링크 주스를 제공하는 링크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무료 툴 중에 하나로 웹사이트가 사용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
링크 빌딩 (Link building):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나의 웹사이트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는 링크를 얻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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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율 (Bounce rate): 사이트를 방문한 후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
채널 (Channel): 소셜미디어나 자연검색(organic search) 등 웹사이트 유입을 얻기 위한 다양한 수단
클릭율 (Click-through rate): CTR이라고도 알려졌으며노출 대비 얻은 URL클릭수의 비율
전환율 (Conversion rate): 유입된 방문자수 대비 전환수의 비율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Google Analytics goals):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을 사용하여 전환율을 추적하기 위해 설정하는 목표
구글 태그 관리자 (Google Tag Manager): 구글 무료 툴 중 하나로 웹사이트의 여러가지 트랙킹 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구글봇 (Googlebot): 구글의 웹 수집봇
프루닝 (Pruning): 부진한 콘텐츠를 버림으로써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
서치 트래픽 (Search traffic):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웹사이트 방문
페이지 체류시간 (Time on page): 사용자가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전까지 체류하는 시간
UTM 코드 (UTM code):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URL 마지막에 삽입하여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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