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전에 읽어야 할 리딩 리스트

by Mobiinside

제가 새롭게 창업을 준비하면서 그간 읽었던 글들과 추천받았던 글과 영상들을 리딩 리스트라는 이름으로 웹페이지를 만들었었는데요, 계속 업데이트를 하지 않게 되었네요. 그래서 웹 페이지 형태가 아닌 블로그의 글로 남겨 둡니다. 창업을 할 때 가장 소홀하기 쉬운 것은 남의 경험에서 적극적으로 교훈을 얻어서 내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GettyImages-1164206259.jpg




1. 백그라운드


스타트업 사전 지식

소상공인 창업과 스타트업의 차이점 | 빠르고 크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느냐의 차이

How to start a startup Lecture #1, 2 & 3 | YC 운영을 통해 얻은 스타트업을 잘 시작하는 노하우

린스타트업 Running Lean | 사업 아이디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하는 린스타트업 입문서


빠른 실행하기

Top 10% of Founders | 고객을 만나거나 제품을 만들며 나온 결과를 매주 만들 수 있는 능력

Warren Buffett’s 2 List Strategy | 안하면 절대 안되는 것 외에는 모두 하지 말아야 속도가 나온다

The Idea Maze | 다른 사람의 시행착오로부터 배워야 내가 시행착오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사업 아이디어를 얻기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얻기

How to find great startup ideas | 아이디어를 만드는 특히 고객 문제를 찾는 방법의 사례들

How to get startup ideas |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찾거나,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판단 말거나

Equal Odds Rule, How to create luck | 빨리 많이 시도해 보는 것이 장땡이다


Product-market fit (PMF) 관점에서 아이디어 찾는 방법

7 Lessons from Andy Racleff on PMF | 변곡점에 있는 솔루션, 그걸 필요로 하는 고객 찾기

중요한 것은 단 하나, 프로덕트-마켓 핏 | 좋은 시장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제품을 제공

The real product-market fit | 왜 창업가들은 PMF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찾았다고 생각하는가?

프로덕트 마켓 핏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들 | 위 글들의 해석 및 요약 + 국내 사례


빠르게 성장할 시장을 찾는 법

The four scenarios of startup timing | 스타트업이 속한 4가지 시장 타입과 올바른 시장 선택





3. 폭발적인 성장을 한 스타트업 사례


Nailing PMF and build a successful startup … | PMF를 처음 정의한 Andy Rachleff의 창업 이야기

How to find Product-Market Fit – Segment case | 형편없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던 것이 PMF 였던 사례

How to find a product-market fit, David Rusenko | 위블리가 PMF를 찾은 사례와 교훈, PMF 지표들



4. 사업 아이디어 검증하기



사업 아이디어 검증 기준

How to evaluate startup ideas |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좋은지 점검할 수 있는 세 가지 기준


린스타트업 사업 검증 실무

린 고객 개발, 요약 | 인터뷰로 문제/대안을 파악 후 MVP로 솔루션 검증하는 자세한 방법들

The Mom Test | 고객에게 미래 행동을 예측하게 하기 보다, 과거 행동을 물어봐야 한다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제품을 만들지 않고 사업을 빠르게 검증하는 실용적인 스텝-바이-스텝 가이드

스프린트, 요약 (TBU) | 일주일만에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구체적인 방법

5 examples of no-code prototyping | 코딩 없이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든 예시와 No-code 툴 소개


PMF 관점에서 사업 검증 실무

How Superhuman built an engine to find PMF | 고객 서베이를 통해 PMF를 찾아가는 프로세스

Why PMF isn’t enough | 유통 채널과 수익 모델 또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되어야 한다

Never ending road to PMF | PMF 검증 4 단계와 각 단계에서의 측정 지표들


수익 모델을 검증하는 방법

9 Business models and metrics investors want | 사업 모델에 따라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지

Sequoia – Pricing your product | 고객을 만족시키면서도 가격 정책에 변화를 주어 매출 늘리기





5. 성장 – 이건 성장할 때 읽읍시다 …


빠른 성장 그리고 투자 유치

High Growth Handbook

The Ultimate Sales Machine

Secrets of Sand Hill Road


팀 빌딩

Ideal team player

Hiring and keeping top talent … | 회사의 일에 가치를 느끼는 사람을 뽑되 3년 이상 기대하지 말기

How to craft your product team in every stage, from Pre-Product/Market Fit to Hypergrowth


커뮤니티 빌딩

Get Together





마케팅

Contagious: Why Things Catch On

Made to Stick – Heath Brothers

Obviously Awesome

White – Kenya Hara

Hello, My Name Is Awesome





6. 리더십 & 문화


리더십

훌륭한 보스의 12가지 사인 | 훌륭한 리더는 직원이 최고의 모습으로 일하는데서 기쁨을 느낀다

스타트업에서 CEO란? | 낮은 목표를 세워서 달성해 버리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Trillion Dollar Coach | 동료에게 가족과 같은 존재가 되는 리더십


문화

The remote work report | 프로답게 일 할수 있다면 리모트 워크도 할 수 있다

Disagree and commit | 반대 하더라도 진심으로 협력 할 수 있어야 한다

Drive | 창조적인 사람들을 움직이는 자발적 동기 부여의 힘

창의성을 지휘하라, 요약 | 실수를 포용하는 픽사의 창의성의 문화


커뮤니케이션

CEO를 위한 운영 및 내부 커뮤니케이션 전략 |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를 사용하고, 반복하라.




해당 콘텐츠는 김태현(tkim.co)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88x315.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체계적인 회사에 가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