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Sep 15. 2020

디지털 광고 캠페인 문제 해결을 위한 체크리스트 5가지

페이스북이나 구글 애즈를 활용한 광고를 집행 시에 간혹 갑작스러운 상황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CTR이 무섭게 떨어진다거나 지나친 서비스 이탈률, 임프레션 값만 튄다거나 하는 상황들을 겪어보면 갑자기 머릿속이 하얗게 날아가 버리기 마련이죠.


각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Q. 왜 클릭을 안 하지? 


A 광고 소재를 점검해보세요.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아무래도 광고 소재입니다. 전체적인 소재를 한 번씩 살펴보면서 아래 체크리스트를 한번 점검해보세요.


– 3초 안에 시선을 잡아낼 수 있는가?

– 동영상이라면 15초 이내인가?

– 행동 유도 버튼이 있는가?

– 제품을 명확하게 보여주는가?

– 제품의 특징(Key Feature)을 소개하는가?

–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가 있는가?






Q. 왜 광고비용이 올라가지?  


A 예산 제한이 없는 캠페인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A 만약 키워드 광고라면 키워드 단가에 변화가 없는지 살펴보세요.  



광고비용은 보통 타깃, 입찰, 예산 중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현재 캠페인에서 특별히 수정한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여기에서부터 체크해보는 게 좋습니다. 



– 최근에 수정한 내용이 있는가?

– 최근에 입찰단가, 예산이 20% 이상 변화가 생겼는가? (있을 경우 머신러닝 초기화)

– 키워드 단가에 변화가 있는가?

– 캠페인 중 입찰 전략이 노출, 도달, 브랜드 인지 등의 설정이 되어 있는가?

– 제한된 예산 설정 없이 운영되는가?

– 타깃 설정 규모 대비 예산을 크게 썼는가? , 타깃의 확장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가?






Q. 클릭은 하는데 왜 전환이 안되지?  


A 사이트에 문제가 없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보통 웹사이트로 유입된 시점에서 전환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크리스트 중심으로 살펴보세요.



– 광고와 실제 제품/상품에 차이가 있을 경우

– CTA버튼의 적절하지 못한 위치에 있을 경우

– 가격이 지나치게 비쌀 경우 (고관여)

–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 타깃과 사이트 구조, 콘텐츠 레이아웃 등이 매칭되지 않을 경우

–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 결제 오류가 있을 경우

– 타깃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경우







Q.  어? 왜 ROAS가 떨어지고 있지?  


A 입찰단가부터 확인해보세요.   


대부분의 캠페인은 자동입찰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플랫폼에서 권장하는 방식이기도 한데요.

만약 광고 캠페인 기간 내에 경쟁사 혹은 시장의 큰 변화나 사건사고가 있을 경우 캠페인의 입찰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 옵션에서는 그대로 단가를 높여서 집행합니다.



– 자동입찰인지 확인

– ROAS를 유지할 수 있는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Google Ads의 경우)

– 전환 우선인지, 전환 가치 우선인지 확인

–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ARPU를 확인

– 현재 서비스/상점/제품의 LTV를 확인

– 특정 키워드에서 이슈가 발생한 것인지 확인

– 시장의 일시적 현상일 경우 광고 예산 감액 후 모니터링





Q. 페북은 ROAS가 나오는데 왜 구글 애즈는 ROAS가 떨어지지?



A 전체적인 퍼널 흐름과 고객 여정을 확인하세요.  


만약 구글에서 타깃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실제 전환 시점에서 페이스북 광고로 유입이 되었다면 페이스북은 전환율이 높게 나오고 구글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두 광고 캠페인의 타깃이 다를 경우에는 구글의 타깃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웹분석을 통해 구매 여정 확인

– 캠페인 기여도 확인

– 캠페인의 입찰 전략 확인

– 캠페인의 입찰 단가 확인     






쥐군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만든 서비스에 사용자가 급증하면 어떻게 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