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Nov 10. 2020

브랜드경쟁력, 팬덤 영향력. 얼마나 알고 투자하셨나요?

이틀간 일반 투자자 대상 빅히트 공모주 청약 결과, 58조가 넘는 증거금이 몰렸다고 합니다. 방탄소년단은 잘 몰라도 음악적 영향력이 있고 빌보드 차트에 꾸준히 올라간다는 이유로, 또는 첫 영어 싱글 곡마저 전세계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확실하다고 판단하여 청약한 사람도 있을텐데요.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는 ‘핫 100’에서 1위와 2위를 각각 세 번씩 차지하는 등 6주간 상위권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왜 이토록 전세계가 BTS에 열광하는지 감으로만 예측하고 있는 비아미(?)도 있을 겁니다. ※아미(BTS팬덤명)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그래서 BTS가 얼마나 탄탄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지, 군복무 이슈에도 브랜드 경쟁력은 괜찮을지 데이터로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아티스트와 음악적 관심이 모두 높은 BTS 팬덤   



출처: noxinfluencer

 



유튜브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 1위는 바로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 ‘BLACKPINK’. 2위는 빅히트 공식 유튜브 채널 ‘Big Hit Labels’.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 채널 ‘BANGTANTV’는 영향력 3위인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BTS 소속사인 빅히트 채널과 아티스트 채널이 함께 2위, 3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빅히트 채널의 구독자 수가 4510만으로 BTS 채널 구독자 수보다 더 높으며 평균 조회수도 블랙핑크 채널보다 높은 3059.13만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AI 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댓글 수 또한 빅히트 유튜브 채널이 가장 높은데요. 이는 BTS 그룹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소속사의 음악적 행보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AI 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이는 연관어와 함께 살펴보면 더 확실합니다. ‘방탄소년단(유사어: BTS)’ 키워드의 연관어를 살펴보면 ‘슈가’ ‘지민’ ‘정국’ 등 아티스트 관련 연관어도 있지만, ‘천재’ ‘프로듀서’ ‘무대’ 등 음악적인 관심과 관련된 연관어도 함께 검색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소통하는 BTS 팬덤 


  

출처: AI 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팬덤의 영향력은 팬들이 얼마나 공감하고 참여하는지를 통해 나타납니다. 2020년 3월부터 9월간 유튜브 콘텐츠 별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감과 참여가 가장 활발한 콘텐츠는 BTS의 ‘Dynamite’ 뮤비 콘텐츠이고 그 다음으로 BTS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비 콘텐츠였는데요.   



출처: BANGTANTV 캡쳐




‘Big Hit Lables’채널이 현재 가장 영향력있는 방탄소년단의 뮤비 영상 등 음악적인 요소를 보여주는 채널이라면,  ‘BANGTANTV’ 채널에서는 BTS 가수들의 일상에서 친근한 모습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에 팬들 또한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그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이를 잘 알 수 있는 채널이 바로 참여형 소셜미디어, 틱톡입니다.    



출처: noxinfluencer





틱톡에서 1위 채널인 ‘BTS’ 는 2위인 ‘blackpinkofficial’ 채널보다 평균 조회수가 약 2배 이상인 4321.11만회를 기록하며 압도적입니다. 또 조회수 대비 댓글과 공유수가 약 2배 정도 차이가 나며,  BTS의 팬덤이 매우 적극적으로 소통에 참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BTS’ 틱톡 캡쳐 /  ‘blackpinkofficial’ 틱톡 캡쳐





  

BTS 군복무…? 영향력 언제까지 이어질까?  




   

출처: AI 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브랜드평판 1위에서 4위까지 가수 브랜드 중 2016년 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살펴본 검색량 추이인데요. 브랜드 경쟁력은 관심도가 검색 행동으로까지 얼마나 잘 이어지는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블랙핑크의 경우 가온차트 3관왕 쾌거를 이룬 후 높아진 검색량이 유지되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경우 앞서 살펴본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과 음악적 관심이 꾸준히 높은 검색량을 보이며 높은 브랜드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현재 BTS의 군복무가 다시 이슈화 되고 있는데요. BTS의 군복무 관련 이야기는 끊임없이 언급되고 있었지만, 빅히트가 주식상장에 성공하며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악적 공감, 적극적인 소통으로 팬들의 행동을 이끌고 있는 BTS. 이런 방탄소년단은 과연 군복무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전세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하며 대한민국의 대표 가수 브랜드가 된 BTS, 앞으로의 여정도 데이터로 꾸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