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Mobiinside Apr 23. 2021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중고차' 부문 : 엔카닷컴 인터뷰


수상 캠페인 명: 엔카 비교견적 (소더비 경매편)
모비인사이드 X 엔카닷컴


‘엔카닷컴’은 연간 약 100만대 중고차 매물이 등록되고 일 75만명이 방문하는 명실상부 국내 1등 자동차 거래 플랫폼입니다. 빅데이터와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중고차 서비스를 통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중고차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이번 엔카닷컴은 ‘엔카 비교견적, 소더비 경매편’ 캠페인을 통해 내 차 팔기 서비스인 ‘엔카 비교견적’만의 차별점을 직접적이면서도 새롭게 풀어내어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질 수도 있는 ‘내 차 팔기’를 엔카닷컴만의 위트로 풀어낼 수 있었던 배경을 이보희 팀장님께 들어보았습니다.   




Q. 먼저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중고차 부문에서 수상하신 것을 다시 한번 축하 드립니다. 자기소개와 함께 간단한 수상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엔카 마케팅홍보팀 팀장 이보희 입니다. 저희 엔카 비교견적 광고에 좋은 상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엔카닷컴, 마케팅/홍보팀, 이보희팀장님

 


Q. ‘소더비 경매편 / 차 팔때도, 엔카 :미술 경매’ 캠페인을 통해 엔카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이미지는 무엇이었나요?


보통 엔카닷컴은 차를 구매하는 플랫폼으로 고객분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어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서는 ‘엔카 비교견적’이라는 엔카의 내 차 팔기 서비스를 알리고 ‘차를 팔 때도 엔카’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엔카 비교견적은 48시간 실시간 경매 시스템을 통해 최대 20건의 딜러들의 최고가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데요. 이러한 엔카 비교견적의 핵심 차별점을 보다쉽게 전달하고 싶어서 실제 여러 ‘경매’ 상황을 빗대어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Q. ‘소더비 경매편 / 차 팔 때도, 엔카 : 미술 경매’ 캠페인을 기획하시게 된 배경을 소개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엔카 비교견적은 내 차를 중고차로 팔 때 간편하고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입니다. 차를파는 일이 일반 소비자에게 어렵게 느껴지는데, 엔카 비교견적을 활용하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핵심 장점은 역시 48시간동안 이루어지는 실시간 경매였습니다. 딜러들의 최고가 견적을 48시간동안실시간으로 받고 비교해볼 수 있는 점을 돋보일 수 있는 컨셉이 필요했죠. 그러다 실제 ‘경매’ 상황을 빗대는콘셉트로 구상해보면 어떨까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그 와중 저희 전무님께서 ‘소더비 경매 어때?’라고스치듯 말씀 주셨고 저희 팀원이 순식간에 덧붙여 아이디어를 낸 것이 좋은 제작사를 만나 좋은 결과물이나오게 되었습니다.   






차 팔 때도, 엔카 : 소더비 경매 캠페인



Q. 캠페인에서 보여주신 포인트 외에도 엔카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특장점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엔카는 중고차 플랫폼에서 1위 기업으로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 상생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여러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연간 120만대 거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엔카시세’, 엔카가 직접 확인한 무사고차 ‘엔카진단’, 집으로 차를받아보고 7일 동안 타보고 결정할 수 있는 ‘엔카홈서비스’, 중고차 고장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수리 서비스‘엔카보증’, 보다 쉽고 빠르게 최고가로 차를 팔 수 있는 ‘엔카 비교견적’ 등 어떻게 하면 중고차 시장에서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차를 구매하고 판매할지를 고민하면서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소더비 경매편 캠페인 이외에도 지금까지 엔카에서 진행해온 마케팅 가운데 기억에 남는 캠페인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근 온에어한 엔카 비교견적 광고 중에 ‘소더비 경매편’에 이어, ‘시장 경매편’도 있어요. 실제 청과사의경매사님을 모셔서 광고를 찍었는데 촬영장에서도 빵 터지면서 광고를 찍었습니다. 청과사분의 경쾌한 경매추임새도 함께 확인할 수 있고요. 마치 쇼미더머니에 나오는 래퍼처럼 비트에 맞추어 경매하는 모습이 “힙”한느낌인지라, 소더비 경매편과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도 많이 봐주셨으면합니다.    




차 팔 때도, 엔카 : 시장 경매 캠페인



Q. 코로나로 인해 전 산업에서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 또한 실제로 비대면 거래가증가하고 있나요?


네. 중고차를 비대면으로 사는 게 처음엔 어 색했을지 모르겠지만, 요즘 MZ세대에겐 아주 쉽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엔카홈서비스의 성장률만 보더라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고객의 만족 또한 매우큽니다. 차를사는 고객님께 정말 내 차를 고른다는 마음으로 팀에서 꼼꼼하게 응대하고 있거든요. 저희 내부 직원뿐만아니라 주변 지인들도 엔카홈서비스를 자신있게 추천하고 구매하고 있습니다.  



Q. 중고차 시장에 신규 업체들이 진출 및 기존 경쟁사들이 덩치를 키우고 있는 치열한 상황에서 중고차 플랫폼 1위로써 1위 수성의 전략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정말 중고차 시장에서 엔카의 역할이 무엇일까?’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이 무엇일까?’


끊임없이고민한다는 점이 1위 비결인 것 같습니다. 엔카에서는 그 답을 ‘신뢰’라고 생각하고 고민을 많이 합니다.실제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 신뢰를 만들기 위해 ‘엔카진단’처럼 최초로 진행해 온 서비스들도 아주 많죠.엔카는 중고차 업계에서 20년 간 비 즈니스를 해온 기업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들이 아주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1등 플랫폼으로서의 책임을 가지고 판매자와 구매자모두가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구독자분들께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엔카가 구독자분들에게 많이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놓치고 있던 PPL의 정량적 효과측정 방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