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May 10. 2021

스타트업과 일반 회사 어떻게 다른가요


나에게 맞는 회사는 스타트업 vs. 일반회사




 스타트업과 일반 회사가 뭐가 달라?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후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스타트업과 일반 회사가 어떻게 다르냐’는 거였어요. 저도 이직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많이 찾아봤던 것 같아요. 실제로 입사해보니 찾아봤던 내용과 맞는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었습니다.  


회사는 결국 일과 사람, 두 가지 축으로 움직입니다. 일반 회사와 스타트업의 가장 큰 차이 역시 ‘업무 방식’과 ‘사람 스타일’입니다. 모든 회사를 포괄할 수는 없겠지만 아래의 표를 읽어보면 본인의 업무 방식과 성향에 따라 더 적합한 쪽이 있을 거예요. 


※ 이 글에서 ‘일반 회사’는 스타트업이 아닌 회사를 총칭하는 단어로 사용했습니다. 




 

1.  업무 방식 










2. 사람 스타일 







주의해야 할 것은 업무 스타일이나 개인 성향이 일반 회사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해서 스타트업이 안 맞는 건 아니라는 거예요. 반대도 마찬가지죠. 저는 원래 철저히 계획해서 실행하는 스타일이고, 호기심도 적은 편이에요. 하지만 스타트업을 다니는 데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대기업보다 잘 맞았어요. 스타트업이라고 해서 다 같은 스타트업이 아니고, 같은 유형의 사람만 있는 건 아니니까요. 또한 반대 성향을 잘 살리면 저만의 장점이 되기도 해요.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스스로 질문해보세요. 지금은 스타트업의 전형적인 인재상과 다소 멀 수 있지만, 원하는 모습이 그쪽에 더 가깝다면 도전할 가치가 있을 거예요!  



우리는 알아야 하는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 필요가 있다.






요약정리  


일반 회사와 스타트업은 두 가지(업무 방식, 사람 스타일)가 다르다. 나는 어디에 더 가까운지 사람인지 파악해보자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자신에게 묻고, 그 모습이 스타트업에 가깝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유지영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 이후 국내 반려동물 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