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n 22. 2021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설정(3) – 목표 만들기


지난 글에서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디서 들어오는가?’에 대한 주제로 획득 보고서에 대해 다루면서, 획득 보고서 내 유입 채널을 상세히 구분할 수 있도록, UTM 세팅이라는 걸 해보았습니다.


*참고 : [GI의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설정(2) – UTM 설정



유입 채널을 구분했다면 이제 채널별 가치 평가가 이뤄져야 할 텐데요.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구매 / 문의 / DB 제출 등의 궁극적인 최종 목표 달성 여부입니다!



오늘은 목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NDEX




1. 목표 설정


2. 목표 설명


3. 목표 세부정보


   1) “도착”


   2) “시간” & “세션당 페이지 수/조회 화면 수”


   3) “이벤트”









1. 목표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설정




구글애널리틱스의 목표는 [관리] – [보기] 설정 단에 있습니다.


아무 설정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리스트 없이 공백으로 되어있습니다. “+ 새 목표“를 눌러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봅시다.



GA 보기별 목표는 최대 20개까지 생성이 가능하고, 3단계를 통해 구성됩니다.


‘목표 설정’ -> ‘목표 설명’ -> ‘목표 세부정보’




최초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목표의 템플릿을 지정할 수 있지만, “스마트 목표”와 전자상거래의 “거래”를 제외하고 목표 간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통상 “맞춤 설정”으로 선택하고 목표를 생성합니다.


(스마트 목표와 전자상거래는 나중에 심화 과정에서 만나요)








2. 목표 설명








목표 설명에는 보고서에서 사용될 목표의 이름 / 고유번호(목표 슬롯 I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설정해주세요.



중요한 건 바로 “유형“입니다.


유형은 목표 달성의 시점과 기준을 실질적으로 정하는 구역이며,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착 = 특정 페이지 도착 시 목표 달성

시간 = 일정 세션 시간을 만족하는 경우 목표 달성

세션당 페이지 수/조회 화면 수 = 세션 간 페이지 이동 수가 일정 수 충족하는 경우 목표 달성

이벤트 = 웹사이트 내 특정 이벤트 발동 시, 목표 달성




아래 3단계인 목표 세부정보에서 유형 간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3. 목표 세부정보


1) 도착




목표 유형 – “도착”



                                                        

특정 페이지에 도착하는 경우 목표가 달성되도록 조정이 가능한 유형입니다.


목표 페이지는 같음 / 시작 값 / 정규식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if, 목표페이지가 단일 URL로 구성된 경우




ex) www.gi-corp.co.kr/event/200917/complete.php


같음 -> /event/200917/complete.php




if, 목표페이지가 특정 부분부터 다수의 변수로 구성된 URL인 경우




ex) www.gi-corp.co.kr/event/200917/complete.php?id=ac3928


시작 값 -> /event/200917/complete.php




if, 목표 페이지가 다수의 변수로 구성된 URL이며, 변수 중 일부는 제외하고, 일부는 목표 조건으로 포함해야 할 경우


if, 이벤트 페이지에서, 9월과 10월모든 일에 대하여 목표로 설정하고, 11월은 제외하는 경우




ex) www.gi-corp.co.kr/event/200913/complete.php


ex) www.gi-corp.co.kr/event/200917/complete.php


ex) www.gi-corp.co.kr/event/201002/complete.php


ex) www.gi-corp.co.kr/event/201130/complete.php


정규식 -> /event/20(09|10)\d+/complete.php



정규식은 사용하시던 분이 아니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한창 배우는 중이라, 설명해 드리기엔 제 지식이 아직 일천하므로 간략히 설명이 나와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전달 드리면서 빤스런 하겠습니다.




이외에 목표에 대한 “값”이나 “유입경로”는 필요한 경우에만 임의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유입경로는 통상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1. 목표 페이지를 다이렉트로 접속할 수 있어서 중복 집계가 되거나

2. 목표 페이지가 별도로 없거나 (문의 제출 후, 완료 페이지 없이 문의 목록으로 자동 반송)

3. 특정 행동 흐름을 목표로 설정하고 싶은 경우 (상품 칼럼A 페이지 조회 -> 상품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2) 시간 & 세션당 페이지 수 / 조회 화면 수




목표 유형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조회 화면 수”




두 가지 목표유형 “시간”과 “세션당 페이지 수/조회 화면 수”는 개념과 설정이 간단합니다.



시간 = 들어와서 얼마나 있었느냐

세션당… = 들어와서 얼마나 움직였냐



간단하게 각 칸에 정수를 입력하고, 필요한 경우 값도 입력해줍시다.





3) 이벤트





목표 유형 “이벤트”(좌) / gtag 이벤트 설정 도움말(우)




웹사이트 내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에 목표가 달성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것들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이동 / 마우스 클릭 & 스크롤 / 키보드 입력 등이 모두 이벤트에 해당합니다.


GA 이벤트 목표는 이러한 모든 이벤트 중 특정 이벤트만 잡아내서 목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단, 우리 웹사이트는 남의 웹사이트와 다르고 목표로 설정해야 할 이벤트도 고유의 것이라 웹사이트 내에 특정 이벤트를 설정하려면 웹사이트 내에 수동으로 새로운 코드를 심어줘야 합니다.



아래 구글에서 제공하는 개발자 도구를 살짝 훔쳐보면 아시겠지만, 저와 같이 개발자가 아닌 평범한 마케터들은 여기서 크나큰 장벽에 부딪힙니다. 단순히 목표 하나를 설정하기 위해서, 웹사이트 코딩 기초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솟아날 구멍은 언제나 있습니다. 웹사이트 코딩 지식 없이 이벤트를 발동시킬 수 있고, 사용하기에 간편한 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GTM)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포함된 하나의 툴로서, 직접 또는 개발자를 통한 사이트 수정 없이 사이트의 태그를 추가하여 원하는 이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공동작업 / 전환 스크립트 통합 / 태그 비동기 발동으로 사이트 속도 향상 등… 간단하지만 강력한 기능들이 있기에 비 개발자 마케터들에겐 필수가 되었고, 저는 GTM없인 살 수 없는 몸이 되었어요. 강력 추천합니다.




오늘 목표 만들기 GA버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GTM버전으로 만나요 ~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셜미디어 저작권 침해와 관련한 5가지 오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