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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Aug 04. 2021

사법고시를 패스한 후 선택한 창업…'화난사람들' 인터뷰

'화난사람들' 최초롱 대표



사법고시를 패스한 후 선택한 창업,
‘화난사람들’의 억울함을 풀어드리고 싶어요!



밀레니얼 여성 창업가 인터뷰 시리즈


– ‘화난사람들’ 최초롱 대표님 편








Part 1. 어렵게 사법고시 패스한 그녀는 왜 창업을 선택했을까?  



Q. 최초롱 대표님, 안녕하세요! 어떤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지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공동 소송 플랫폼 ‘화난사람들’을 운영하고 있는 변호사 최초롱입니다, 반갑습니다.  


‘화난사람들’다수가 피해를 입었거나, 여러 사람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슈에 대해 함께 모여서 법률 전문가와 함께 법적인 절차를 통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 소송을 하는 플랫폼이에요. 사실 이런 공동 소송은 사무 처리해야 하는 것들이 많고 귀찮거든요, 저희는 변호사님들께 그런 부담을 덜기 위한 서비스들도 해드리고 있어요.   



Q. 그러면 대표님은 원래 변호사로 일을 했기 때문에 변호사님들이 어떤 고충이 있는지 잘 아시는 건가요? 


A. 저도 변호사로 등록이 되어 있기는 한데요, 변호사로서 업을 한 적은 없고요. 저는 사법연수원에서 수련을 하고 서울고등법원에서 재판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임기가 끝나고 바로 창업을 했어요. 제가 직접 변호사로 일한 것은 아니지만 주변에 워낙 변호사님들이 많기 때문에 내부적인 일들은 잘 알죠.   



Q. 아니 그러면 법조인으로서 탄탄대로(?)가 보장되어 있었을 텐데,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법대에서 공부를 하다 보니 딱히 다른 공부를 해본 적도 없고 주변에 있는 동기, 선후배들 모두 고시 공부를 하니까 자연스럽게 고시 준비를 했었던 건데요. 사실 저도 공부가 너무 하기 싫어서 딴생각을 정말 많이 했어요. 특히 “죽을 때까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뭐지?” 그런 진로 고민이요. 


그때 막연하게나마 법조인은 죽을 때까지 제가 하고 싶은 일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고요, 그러면서 방황하던 와중에 저희 과 교수님이 “미국은 CEO 중 50% 이상이 변호사 출신이다. 왜냐면 무슨 일을 하든지 법이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법을 잘 알면 법조인 외에 다른 일들도 잘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해주신 거죠. 


그게 계기가 되어서 ‘사법 고시를 본다고 해서 꼭 법조인이 되는 것만은 아니구나, 나도 예전부터 창의적인 일을 해보고 싶긴 했는데, 그게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법 공부를 한 것을 기반으로 하면 뭐라도 할 수 있겠지..’ 이런 생각을 갖고 일단 자격증을 따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그러니까 공부가 좀 재밌게 느껴지더라고요. 



사진: 사법연수원에서




그렇게 고시를 패스하고 연수원에 가게 되었는데, 사실 연수원에서의 성적은 법조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그때는 정말 열심히 공부를 했고, 목표했던 성적이 나와서 법원에 재판연구원으로 가게 되었는데, 이 연구원은 임기가 정해져 있다 보니까 일을 하면서도 예전에 제가 진로 고민을 하면서 했던 생각들이 다시 스멀스멀 올라온 거죠. 


그러다가 제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발견하게 되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Q. 그렇게 창업을 선택하고 나니 주변에 있는 법조인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법조인과 창업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면요?  


A. 공통점은 둘 다 업무 강도가 세다. 법조인들이 일 많이 하는 것은 다들 아실 거고, 창업가들도 사실 일과 삶의 구분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잖아요. 그런 부분은 거의 비슷한 것 같구요. 


다만 법률 업무는 경력이 쌓이면 익숙해질 수 있거든요. 비슷한 일을 하거나 노하우가 생길 수도 있고. 그런데 창업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시행착오를 겪고 적용해 나가야 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해요. 창업 한 지 몇 년이 되었다고 해서 능숙해지지 않는 거죠.  



Q. 그렇게 어려움을 겪을 때, 주변에 법조인으로서 조언해줄 사람들은 많을지 몰라도 창업에 관해서 도움을 받기는 어려웠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초기 창업 당시를 생각해 봤을 때 가장 후회되거나 ‘아, 이런 걸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싶은 게 있으신가요?  


A. 사실 서비스를 어느 정도 만들어 놓고 법인 사업자를 등록해도 되었을 텐데, ‘창업 = 법인 등록’이라고 생각해서 창업하자마자 법인을 세운 게 가장 큰 아쉬움인 것 같아요. 기업에 주는 혜택이나 정부 지원 사업 같은 것도 법인을 등록한 지 얼마 안 된 곳이 여러모로 유리한 점들이 많아서, 그런 걸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겠다 생각을 많이 했었고요. 


또 하나는 ‘스타트업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했어야 했구나-’인데요. 저는 ‘다수의 피해가 발생했는데 왜 이게 제대로 해결이 안 될까’ 이런 문제의식을 법적인 측면, 제도적인 측면 위주로 생각하고 또 변호사님들이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뭐가 필요할까, 이런 고민 위주로 했거든요. 그런데 이런 게 사업화되려면 어떤 형태여야 할까, 이 아이템으로 창업을 했을 때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려면 뭐가 필요할까, 이런 고민을 잘 못 했던 것들이 시행착오를 더 만들었던 것 같아요.  



Q. 말씀해주신 것들은 정말 많은 다른 창업가분들, 스여일삶 멤버분들이 공통으로 하는 이야기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같은 커뮤니티가 필요한 것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대표님과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은 법조인으로 살아가기를 바랐을 수도 있고, 또 기대하는 바가 있었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창업하겠다고 이야기했을 때, 혹은 창업한 이후에 힘들 때 주변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하시나요?  


A. 대부분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세요. 저는 결혼을 했는데요, 남편한테 이런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고 이야기하니까 제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개발자를 소개해주기도 했고요. 부모님도 제가 공부할 때 여러 고민을 많이 했다는 걸 잘 알고 계시다 보니까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하라’고 하셨어요.   







Part 2. ‘화난사람들’은 정말 화가 많이 난 사람들의 모임인가요? 



Q. 그러면 이제 ‘화난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은데요. 왜 서비스명이 ‘화난사람들’인가요? 대표님 화가 많으신가요? 


A. 아니요 저는 굉장히 화가 적은 편이고요,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평화적으로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쪽에 가까워요. 창업을 하고 나서 만난 한 어르신이 “‘화난사람들’의 가장 큰 매력은 직원들이 화나 있지 않은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신 적이 있는데 딱 그래요.  


그렇지만 호구가 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해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호구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고, 무언가 불리하거나 불합리한 그런 상황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 ‘호구가 되는 상황’에 처하면 사람이 화가 나잖아요. 진짜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 화가 나는 감정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어떤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그 과정을 저희가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의미를 담은 거예요. 


실제로 법원, 법률 사무실, 하물며 저희에게 찾아오는 고객분들을 떠올려 봤을 때도 가장 큰 공통점이 화가 나 있다는 거여서, 그런 것들을 직관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게 좋아 ‘화난사람들’이라고 이름 짓게 되었어요. 



  

출처: 화난사람들 홈페이지




Q. 사실 대중들이 딱 들었을 때 ‘공동 소송 플랫폼’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기도 해서, 이 아이템으로 사업을 한다는 게 쉽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힘든 과정 중에도 뿌듯한 점, 자랑하고 싶은 포인트가 있다면요?  


A. 지금까지 ‘화난사람들’을 통해서 90개 정도 사건이 진행되었어요, 그리고 회원 수가 17만 명이 넘고, 여러 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분들의 숫자만 해도 9만 5천 명이 넘거든요. 이러한 숫자들이 작은 수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기존에 있었던 시장이 아니고 저희가 처음으로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이요. 


이 플랫폼을 통해서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취하고, 화를 해소할 수 있는 그런 경험을 하고 있다는 게 신기하고, 제가 처음에 창업할 때 바라던 모습이라 그럴 때 창업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죠. 



Q. ‘공동 소송’이라는 개념이 어려워서, 예를 들어서 어떤 프로젝트들을 하시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예를 들어서 예전에 저희 게시판에 ‘리조트 투자 사기를 당한 것 같다’라는 신고가 들어왔어요. “내가 이러이러한 리조트 투자 상품에 가입했는데, 이게 사기 같으니 변호사 님이 확인을 좀 해달라.”는 거였죠.  


그래서 저희 플랫폼에 가입되어 있는 변호사 님이 알아보니 피해자가 한 두 명이 아닌 거예요. 이 사람들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으로 페이지를 열었죠. 거기에 피해자들이 수십 명이 모였어요.  


그 투자 사기가 의미 있었던 이유가 뭐냐면, 카드를 연동해서 월 결제가 계속 나가는데 그게 언제 수익이 날지도 모르는 걸 계속 돈을 내고 있었던 피해자들을 찾았기 때문이었어요. 일부 사기 건들은 자신이 사기를 당한지도 모르고, 인식하지 못하면 그냥 넘어가게 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 건은 다행히 사람들이 더 많은 피해를 입기 전에 형사 고소할 수 있었죠.  



Q. 그 리조트 투자 사기 건처럼 변호사님께 이런 소송을 진행해달라고 의뢰를 하는 방식으로 보통 프로젝트가 진행되나요?  


A. 3가지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피해자가 본인이 게시판에 글을 올려서 그 건이 실제로 집단 소송을 할만한 사안인지 변호사님이 판단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변호사님들이 역으로 먼저 이런 게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알아보시고 페이지를 열어서 거기에 피해자 분들이 모이는 경우도 있어요.   



출처: 화난사람들 홈페이지



그리고 저희가 자체적으로 기획해서 사람들을 모아 진행하는 프로젝트들도 있어요. 예를 들어 작년에 디지털 성범죄가 이슈 되었을 때 대법원에서 ‘디지털 성범죄 양형 기준을 새롭게 정하겠다’고 했거든요. 그렇게 양형을 정할 때는 국민 여론을 수렴하게 되는데, 보통 시민단체에게 의견서를 보내라고 하든지 전문가 자문을 받든지 해요.  


그런데 그게 정말 다수의 국민 의견을 대변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화난사람들’에서 진짜 국민의 여론을 모아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변호사님을 섭외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적이 있어요. 그런 건들은 개인이 혼자서 참여하기 어려운데 함께 하면 본인의 의사나 경험을 개진할 수도 있는 거죠.  



인터뷰를 진행중인 스여일삶 운영자 김지영 (왼쪽) / 화난사람들 최초롱 대표 (오른쪽)




Part 3. 챗봇 ‘이루다’ 판결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만 하는 이유  


Q. 그 중 AI 챗봇 ‘이루다’ 사건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어떤 부분이 문제였고, ‘화난사람들’에서 어떤 일들을 하셨는지 설명해주시겠어요?  


A. ‘이루다’ 이슈가 터졌을 때 많은 사람들이 저희 플랫폼에 관련 프로젝트를 하지 않는지 먼저 제보해주셨어요. 개인정보 관련 전문성이 있는 변호사님께서 이런 제보 내용을 확인하고, 화난사람들 플랫폼을 통해 소송인 모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루다’라는 챗봇을 만든 ‘스캐터랩’이라는 회사가 ‘연애의 과학’이라는 서비스도 함께 만들고 있는데, 챗봇이라는 것을 만드려면 일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챗봇이 설계되잖아요. 이 대화 데이터를 ‘연애의 과학’ 유저들이 제출했던 카톡/메신저 내용을 기반으로 한 거예요. 


그러면서 개인정보가 유출되기도 했고요. 적절치 못한 표현을 이루다가 학습해서 이야기하는 게 문제가 되기도 했고, 사실 유저 입장에서는 내가 ‘연애의 과학’에 쓰이는 줄 알고 제공했던 대화 내용이 다른 서비스에 쓰였다는 게 이해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고요.  



출처: 화난사람들 홈페이지




Q. 다만 스캐터랩 쪽에서도 사용자들에게 다 동의 받았다, 정보 제공 동의 받지 않았냐, 하고 우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A. 그래서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그 목적이 ‘서비스 개발’ 이렇게 두루뭉술하게 표현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저들에게 설명했다고 볼 수 있느냐, 이런 포인트를 문제삼고 있는 것이고요.  


또 하나는 대화를 제출한 당사자가 보통 연인 둘 중 한 명이잖아요. 그러면 상대방은 자신의 데이터가 제공되었는지도 모르게 이 회사에 넘어가 있을 거란 말이죠. 그런 경우는 문제가 없느냐, 하는 거죠.  


최종적으로 ‘화난사람들’에서 모인 피해자 분들은 450명이고, 이분들이 변호사님들의 도움을 받아서 공동 소송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인 겁니다.   



Q. 그래서 스캐터랩 쪽에서 뭐라고 방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나요?  


A. 저희는 ‘공동소송 플랫폼’이기 때문에 그 상대방의 방어 내용까지는 직접 알 수 없고요. 담당 변호사님들만 해당 정보를 알 수 있고, 기존에 기사에 나온 내용들이나 변호사님들이 공지 올려주신 내용 정도로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본안소송에 대해 스캐터랩 쪽은 서면을 따로 제출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받았잖아요. 그 과정에서 아마 소명자료들을 제출했을 거에요. 하지만 그 내용이 공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뭐라고 했는지는 알 수 없죠.






Q. 그렇다면, 이게 선례가 없는 사건이잖아요. 선례가 없기 때문에 공동소송을 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게 참 쉽지 않을 것 같은데..  


A. 맞아요, 변호사님들이 많이 듣는 질문이 ‘그래서 이겨요?’ 인데.. (웃음) 말씀하신 것처럼 선례가 없는 사건이기도 하고, 판단을 하는가 판사가 아닌 이상 “100% 이겨요 / 져요.” 이렇게 말을 할 수가 없어요. 변호사는 그저 어떠한 근거에 의하여 이길 가능성이 높다, 낮다 이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는 거고요.  


그렇게 확실하게 말씀을 못 드리니까 물어보시는 입장에서는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려는 거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그게 아니라 신이 아닌 이상 법원에서 어떻게 판단할지는 아무도 몰라서 그렇게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리고 이런 소송을 부추겨서 변호사 배만 불리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이 듣는데, 사실 이런 공동소송이 변호사님들 입장에서 큰 돈이 되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다수의 당사자들을 다 챙기느라 신경 쓸 것들이 더 많고요, 착수금 받은 것들 대부분이 또 법원에 송달료나 인지세로 들어가기도 하고요. 소송이 보통 몇 년씩 걸리기 때문에 오랜 시간 들여 하는 것치고는 사실 쉽지 않죠.  


다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본 게 확실하니까, 그리고 변호사의 입장에서 이런 것들을 지나칠 수 없으니까, 공익적인 입장으로 하는 거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화난사람들’은 이제 이런 공동소송을 하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여러 가지 리소스와 에너지들을 좀 덜어드리고 효율적으로, 잘 공동소송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드려야 하는 거죠. 예를 들면 참가자 분들이 문의를 진짜 많이 하시는데 변호사님들이 그 1:1 문의를 다 받아주실 수가 없어요. 그런 것들을 서비스 측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런 과제들이 있어요.   



Q. 대표님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이게 장기전이기도 하고, 또 상대방에서 어떻게 나올지도 모르니 사실 동력을 잃기가 쉬울 것 같은데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보완하고 계세요? 사람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잖아요.   


A. 사실 많은 소송의 경우에 관련 분야 전문가 도움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그런 전문가 분들을 모시려면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사실이에요. 공동소송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이거거든요. 좋은 전문가분들을 상대방이 먼저 포섭했을 경우, 쉽지 않은 거죠.  


인공지능 쪽도 마찬가지에요. 전문가들의 의견서를 갖고 법원에 판단 근거를 잘 제출하는 게 중요한데 그게 다 돈이 많이 드는 거죠. 그래서 ‘이루다’ 같은 경우에는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있어요. 기존에 소송을 시작할 때 피해자 분들에게 일정 금액을 받기도 했지만 이것도 크지 않은 액수이기 때문에 담당변호사님들이 추가로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있고요.   








‘이루다 서포터즈’에 참여하면 이 쟁점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떻게 판단하는지, 그런 의견서를 나중에 받아보실 수 있어요. 관심 있는 분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Q. ‘이루다’ 쟁점은 판결이 어떻게 나느냐에 따라 관련 챗봇 개발사나 비슷한 업종에도 영향을 많이 미칠 것 같아서 서포터즈 같은 방식으로 계속 관심 갖고 지켜보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님, 마무리하기 전에 한 말씀 해주시죠. 


A.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서는 막막하고 힘들 수 있잖아요. 그럴 때 ‘화난사람들’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는 막막한 상황을 풀어주는 모든 가이드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되는 게 앞으로의 목표이고요. 


그렇게 ‘화난사람들’을 찾아왔을 때 나와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또 이들과 느슨한 연대를 이루며, 이게 힘이 되어서 정보 교류도 하고 문제 해결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 과정에서 법률전문가가 필요하다면 특히나 큰 힘이 되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Editor’s comment




어떠한 문제나 부당한 일이 발생했을 때 목소리를 내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좋은 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나 그걸 듣는 사람이나 모두가 ‘불편함’이라는 감정을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불편하다고 해서 아무도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정말로 바뀌어야 할 문제가 바뀌지 않을 뿐더러, ‘이게 문제같은데?’라고 의식하는 사람조차도 없어지게 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여러 방면으로 돕기 위해 애쓰는 ‘화난사람들’의 발걸음이 얼마나 귀한지 응원을 보내며 이번 인터뷰를 마칩니다.






해당 콘텐츠는 스여일삶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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