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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101 vs.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 트렌드

by Mobiinside



본 글은 전국 20~50대 남녀 1,200명과 정기적인 취미활동·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사람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내용을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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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취미생활·자기계발의 대세 키워드는 ‘재테크’


코로나19가 우리의 생활을 뒤바꾼 지도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취미생활 및 자기계발 활동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코로나 이후 찾아온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자 전 세계가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친 결과, 투자 시장과 자산 시장이 전보다 크게 활성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소비자 또한 재테크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취미생활 및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는 20~50대 남녀에게 물어보니, 재테크/투자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43.2%). 이는 전년 대비 무려 13.9%p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불과 1년 사이에 재테크/투자 관련 활동을 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 이제 가장 많은 사람이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취미 및 자기계발이 된 겁니다.




02-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9)




재테크/투자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취미 및 자기계발은 스포츠/피트니스입니다(35.0%). 특히 남성 비율이 높습니다(40.2%). 한편, 여성은 상대적으로 요리/음료, 공예/DIY, 패션/뷰티, 미술/캘리그라피 관련 활동을 남성 대비 좀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각 27.1%, 13.8%, 10.9%, 8.6%). 뿐만 아니라 취준생은 어학과 컴퓨터/디자인툴(각 33.3%, 17.9%), 전업주부는 요리/음료 관련 활동(38.9%)을 상대적으로 더 적극적으로 하는 등 성별·직업·연차 등에 따라 주된 활동 분야가 다르다는 점은 기억해두면 좋겠습니다.




03-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10)




코로나 탓? 온라인 통한 취미생활·자기계발 늘어나다


이번에는 취미생활·자기계발을 온/오프라인 중 주로 어디서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실외 활동이 어려운 탓인지 취미 및 자기계발 시 온라인을 활용하는 비중이 좀 더 높습니다(각 63.8%, 79.5%). 온라인 중에서도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경우가 가장 많고, 이외 관련 커뮤니티/블로그/e북 등에 온라인 정보를 활용해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각 58.3%, 33.0%). 온/모바일 수업을 듣는 비율도 적지 않고요(16.3%).




04-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4)




한편, 오프라인에서는 주로 관련 서적을 읽거나 학원/아카데미, 동호회/모임, 개인레슨/과외를 통해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편입니다(각 29.5%, 17.2%, 16.8%, 10.5%). 모두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다는 것보다 응답률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 이후 유튜브에 쉽게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양질의 취미/자기계발 레슨 영상이 많아진 덕일까요? 참고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빈도 변화를 물어보니, 절반가량이 전년 대비 온라인 채널을 더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46.8%).



05-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7)



그럼 취미생활·자기계발 시 온라인 채널을 더욱 선호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비용 합리적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으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들에게 온라인의 만족 요소를 물어봤는데요. 원하는 시간에 청강할 수 있고, 이해가 안 되면 다시 볼 수 있으며, 비용이 무료이거나 저렴해서가 TOP 3 요인으로 꼽혔기 때문입니다(각 72.1%, 62.9%, 57.7%).


다만 온라인이라서 생기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온라인 방법의 주된 불만족 요소로 강사에게 추가 질문을 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없으며, 꾸준히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어렵다는 점이 꼽혔기 때문입니다(48.6%, 36.3%, 30.8%). 이에 각 온라인 클래스 앱/사이트는 온라인으로도 추가 질문을 하거나 다른 수강생과 교류할 방법, 온라인으로도 꾸준히 동기부여를 줄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06-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6)




클래스101 vs.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 승자 어딜까


온라인을 활용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온라인 클래스 앱/사이트 또한 주목받고 있습니다. 클래스101과 아이디어스는 그중에서도 가장 인지도가 높고(각 40.0%, 40.2%), 정보 탐색 및 이용 경험 또한 많은 온라인 클래스로 꼽힙니다(각 35.1%, 27.3%). 아이디어스는 지난 19년 12월에 온라인 클래스를 시작한 후발주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클래스101과의 이러한 근소한 격차는 매우 고무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07-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8)




이어서 클래스101과 아이디어스의 만족도를 비교해봤는데요. 이용 경험 면에서는 클래스101이 다소 앞섰지만, 만족도는 아이디어스가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각 3.69점, 3.45점). 모든 온라인 클래스의 만족도가 평균 3.61점이라는 걸 고려하면, 클래스101은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수를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이에 클래스101이 앞으로도 온라인 클래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만족도 개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08-1.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9)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유료 클래스와 관련해서 어떤 니즈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실력/역량 향상을 위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서, 취미 활동을 찾기 위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재테크/부수입 등을 위해서 등의 이유로 향후 유료 클래스 이용을 희망한다고 답했습니다(각 41.1%, 40.2%, 35.1%, 34.7%, 29.0%).


그런데 주요 이유에 대한 응답률에 전년 대비 작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재테크/부수입/노후계획을 위해 유료 클래스 이용을 희망한다는 응답률은 전년 대비 5.0%p 상승했는데요. 정신적 건강을 위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서 등 정서적 성취 및 만족과 관련한 항목은 모두 전년 대비 응답률이 감소했습니다(각 -6.3%p, -5.5%p, -4.7%p). 그런 만큼 클래스101 등 온라인 클래스 또한 소비자의 니즈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기민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09.png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34)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는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경험 및 이용 행태, 원데이 클래스 참여 여부 및 향후 희망하는 유료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별 인지도·만족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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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오픈서베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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