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바름에 들어오는 문의 중 “어디서 /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게 좋을까요?” “구글이나 페이스북, 카카오 외에 다른 곳에도 광고를 실을 수 있나요?” 등 게재 위치 / 플랫폼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오늘은 플랫폼 소개 및 실 사례를 조금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콘텐츠를 통해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등에 대한 바름만의 레퍼런스와 꿀팁들을 공유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새롭게 ‘Linkedin(링크드인)‘이라는 플랫폼에 대해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다른 플랫폼에 비해 조금은 생소하실 수 있는 ‘링크드인’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
구직 플랫폼으로 출발하다 보니, 단순 구직 사이트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거기서 나아가 이제는 기업이나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최신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비하며 네트워킹을 구축해가는, 200여 국가의 7천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역시 20&30&40의 구직자, 재직자들의 네트워크 공간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비즈니스’ & ‘구직’ &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SNS인 링크드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름, 프로필 사진, 거주 국가는 물론이고 업무 경력(회사, 근속 기간, 직함 등), 학력, 자격증 등 ‘나’ 혹은 ‘우리 비즈니스’를 어필하기 위해 최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모든 기업들은 ‘잠재 고객’들의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 모든 힘을 붓고 있습니다. (관심은 여전히 비즈니스에서 가장 귀한 리소스이죠 ^^)
흔히들 디지털 마케팅의 양대 산맥이라고 일컫는 구글, 페이스북은 성별&나이와 같은 인구통계학적인 타겟팅, 관심사, 구매 의도, 주제 타겟팅 등 정교하고도 매력적인 타겟팅을 제시합니다. 더 촘촘하고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서, 더 많은 인게이지와 실제 액션을 이끌어내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이런 정교한 타겟팅에도 분명한 한계가 있기에 DB 수집과 이용을 하지만, 갈수록 트래킹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 링크드인에는 이미 많은 고객 정보 즉 데이터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이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타겟팅을 한다면 어떨까요?
바름에서 집행한 몇 가지 레퍼런스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 분들과의 NDA 조항으로 인해서 구체적인 히스토리나 대시보드 오픈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새로이 론칭한 명품 편집숍 P사에서 저희 바름 측에 마케팅 믹스를 요청하셨고, 20~40 타깃이다 보니 잠재 고객층이 많은 곳에서의 노출은 필수적이었지만 실제로 구매 능력이 있는 잠재 고객이 있는 곳은 어디일까 고민을 하고 계셨습니다.
물론 맞춤 잠재 고객, 리타겟팅 등을 통해서 실제 전환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제한된 가용 예산에서 빠른 전환을 일으키고 싶어 하셨습니다.
하여 링크드인 프로필 상 대기업, 중견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였고 가장 적은 예산을 배정한 플랫폼에서 결국에는 핵심 플랫폼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할 만큼 좋은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국가 지원 사업으로 미술 구독 서비스 관련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클라이언트 분이 계셨습니다. 2019년부터 저희 바름과 함께 하고 계시는데,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희망하셨죠!
B2C에서 시작한 곳이었지만, B2B로의 확장을 희망하셨고 국내만이 아닌 해외 유저들의 트래픽 확보를 목표로 삼으셨죠. 해당 플랫폼을 통해 넓어진 트래픽뿐 아니라 해외의 유능한 작가분과의 콜라보레이션까지 이어져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었다며, 광고를 넘어 링크드인 페이지 관리에 아주 열심이신 클라이언트 분의 스토리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
이 클라이언트 분은 해외에서 재직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정책에 대해 알리고 싶어 하셨죠! 아무래도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거나, 이미 해외에서 취업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링크드인 사용률이 압도적이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이죠. 따라서 이미 해당 플랫폼 선정까지 완료하시고 저희에게 의뢰를 주셨는데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링크드인 광고를 집행하는 곳들이 많이 없어 저희 바름에 의뢰를 하셨고, 현재 진행 중인 광고로 추후에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들 공유하겠습니다 ^.^
아직까지는 링크드인이 구인/구직 플랫폼으로만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국내 대상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 우려가 많으시고, 인지 자체를 못하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구체적인 사용자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치 있는 트래픽과 인게이지를 얻기에는 효과적인 플랫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의 볼륨과 가치 있는 트래픽, 전환이 무조건적으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저희 바름은 비즈니스 특성과 광고 플랫폼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믹스를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변화하는 정신없는 온라인 세상에서 바른 안목을 가지고 클라이언트 분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
p.s 지금 제 글을 읽고 계시는 모든 분들! (마케터님, 대표님, 바름의 고객사님, 혹은 해시태그를 타고 오신 구독자님!)
단순 광고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꼭 한번 어떤 플랫폼인지 확인해 보세요! 정말 유익한 정보와 기회들이 많은 곳이니 개인적으로도 추천 드리는 플랫폼입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