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광고를 진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광고 소재입니다!
어떤 광고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광고 효율에도 다른 결과가 나타나듯이, 광고 소재를 기획하는 일이 광고를 집행하는 데에 있어 가장 큰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 어떤 소재를 활용하여 광고를 해야 하는지, 소재 기획은 어떤 식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등등 감이 안 잡혀 고민하는 분들이 분명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 소재가 없는 상태에서 광고를 진행하게 될 때 어떤 소재를 기획/제작해야 효율이 좋게 나올까 고민을 많이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콘텐츠는 마케터들이 꼭 알아야 하는 광고 소재 기획 프로세스 및 꿀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다양한 광고들을 하나둘씩 집행하게 되고 소재를 기획하게 되면서 점차 방향성이 생겨 나중에는 더욱 쉽게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A의류 쇼핑몰의 광고 진행을 위해 소재를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A의류 쇼핑몰은 별다른 소재 없이 제품 컷과 착용 컷들만 사용하여 광고를 진행하였는데요, 저희 바름에 크리에이티브 기획도 함께 맡기게 되어 총 10가지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한 달간 제작하여 광고 집행을 하였습니다.
우선 A쇼핑몰의 목표는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것이었고, 타겟층은 20대 여성이었어요. 저와 디자이너분들도 다 같은 여성이다 보니 이러한 타겟층을 먼저 파악하고 어떤 소재를 기획해야 고객들의 이목을 끌까, 구매로 이어질까 고민을 많이 하고 서로 회의도 많이 하면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기획하는 소재마다 색다른 콘셉트를 설정하고, 적용할 디자인의 레퍼런스를 참고하며 소재에는 어떠한 메시지를 담을까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렇게 노력을 기울여 크레에이티브한 소재들을 기획한 결과, 기존에 일반 제품컷을 활용한 슬라이드 광고보다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사용한 광고들이 클릭 수를 비롯한 광고 참여율, 전환수 등이 더 높게 잡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광고 소재의 중요성을 한 번 더 깨달았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부터 광고 소재 기획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 스텝은 진행하는 광고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목표를 정하는 일입니다. 목표가 없이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소재 또한 어떤 식으로 기획하게 될지 방향성이 잡히지 않겠죠?
광고의 목표는 정말 다양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방법, 회원 가입 유도, 다운로드 유도, 구매 전환 등등 많은 목표들이 있으며 목표에 따라 소재에 활용되는 문구나 콘셉트 또한 바뀌기 때문에 목표 설정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또한 비즈니스에 따라 어떤 목표를 설정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인데 제품 판매 위주의 소재만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한다면 광고의 효율을 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단계를 파악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하다면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광고 소재를 기획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여 광고를 할지, 노출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광고 소재는 유형이 무엇이 있는지, 소재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되는지 등 파악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한다고 하면, 해당 플랫폼에서 어떤 광고를 만들 수 있는지, 노출 위치는 어떤 지 알아야 그 노출 위치와 이미지 사이즈에 맞게 소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매체들마다 특성도 다릅니다. 구글 광고 같은 경우에 도달 면에서 가장 뛰어나,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는 데에는 구글 GDN 광고를 많이들 집행하십니다. 하지만 콘텐츠적인 정보를 전달하거나 리타겟팅 위주로 광고를 노출하고 싶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같은 스폰서 광고를 집행하시는 등, 전략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타겟층에 맞는 광고 소재를 제작한다면 광고의 효율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타겟층에 광고를 노출할 것인지 결정되면 그에 맞는 광고 소재를 기획하는 틀 또한 잡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젊은 청소년 층 및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광고를 진행한다면 요즘 유행하는 유행어, 밈 등을 활용하여 더욱 친근하게 소재를 제작해 해당 타겟층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층이 높은 연령대일 경우 광고 소재에 문구는 크고 잘 보이게, 색은 너무 화려하지 않고 보기 편한 색으로 기획한다면 훨씬 타겟층에 맞춤된 소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재를 기획하기에 앞서 목표, 광고 유형, 타겟층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정말 마케터의 창의성과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광고의 콘셉트는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콘셉트를 잡느냐에 따라 광고의 효율도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은 비즈니스의 톤 앤 매너, 즉 분위기에 따라 콘셉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렌디하고 깔끔한 여성 의류를 파는 비즈니스의 이미지 소재로 귀여운 일러스트나 유행하는 밈을 활용하면 톤 앤 매너가 맞지 않아 어색한 소재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요즘 트렌드를 적용하여 콘셉트를 도출하는 방법인데요. 트렌드에 맞춰 소재를 제작하게 되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렌드 적용이라고 하면 유행하는 짤과 밈을 패러디한 광고 문구 및 이미지 사용, 최근에 유행했던 ‘오징어 게임’과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같은 인기 프로그램 및 드라마를 패러디한 소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비즈니스의 톤 앤 매너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트렌드만 적용한다면 오히려 효율이 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콘셉트까지 도출하셨다면 광고 소재 안에 있는 문구나, 광고를 설정할 때 소재와 함께 설정하는 내용/문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기획 아이디어는 앞서 파악했던 비즈니스의 목표, 타겟층, 톤 앤 매너 등을 파악하여 생각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디어를 얻는 게 누구에게나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소재 아이디어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있는 많은 레퍼런스들을 참고하는 방법입니다. 구글/네이버 등 검색엔진 사이트에 업체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경쟁사들이 노출되어 해당 비즈니스의 경쟁사 레퍼런스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사 홈페이지, SNS 등을 확인해 어떤 문구를 사용하는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만 참고하셔도 집행할 광고 소재의 문구와 내용을 작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광고 소재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일상 생활에서도 항상 마케터의 마음가짐으로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를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면 더욱 크리에이티브하고 성장된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