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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Jun 16. 2022

GA4 카카오 키워드 광고 UTM 활용법








안녕하세요!


GI 해리입니다.




이번 편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카카오키워드 광고의 캠페인, 그룹 경로를 구별하는 법을 공유 드릴게요!



지난 번에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카카오키워드 광고의 ‘키워드’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 드렸습니다.



키워드는 구별할 수 있겠는데, 어떤 캠페인과 그룹으로 들어왔는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구별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키워드 광고에 UTM을 걸어도 자동추적URL을 설정하게 되면,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으로 들어옵니다.


(kakao / keyword / PREMIUM_LINK)









결국,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으로 둬야 하는 상황인데요,




저희에게는 utm_content 라는 소중한 매개변수가 한 가지 남았죠!!




따라서, 저희는 카카오키워드 광고에서 캠페인과 그룹을 분류할 때 광고 콘텐츠(utm_content)를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카카오키워드 소재 등록 설정에서 utm content로 캠페인+광고그룹 등을 구별하는 방식인데요.




그럼 구글애널리틱스 상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는 기존과 같이 유입되는 반면, 광고 콘텐츠는 설정한 utm으로 들어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 카카오키워드 광고는 utm을 통해 키워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추적URL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이라 utm을 통한 설정이 불가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utm_content(광고 콘텐츠)에서 캠페인과 그룹을 입력하여 경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가오는 여름 모두 건강 유의하세요!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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