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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Dec 14. 2022

인스파이어드에서 살펴본 Discovery




PM 필독 도서, 인스파이어드를 읽다



Discovery  



만들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엔지니어팀이 얼마나 훌륭한지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뛰어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고 해서 고객이 제품을 사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제품/시장 궁합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제품/시장 궁합이란, 특정 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실제 제품을 말합니다. 



 마티 케이건의 저서 인스파이어드는 PM 필독 도서로 불릴만큼 유명하고, 실제로 효과적인 책입니다. 특히 PM 업무 중 Discovery를 하는 방법 즉,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고, 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PMF를 찾아가는 일련의 Discovery 과정을 학습하는 것은 제품 수명주기를 늘리는 데 기여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인 많은 방법을 알게되었으며 이제 우리 제품에 적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글은 인스파이어드 책을 읽고, 책에서 소개하는 Discovery 과정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여, 서술식보다는 개조식의 형태가 많을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Discovery Principle 

   1.1. 가치 검증 기준
   1.2. 사용자 문제 해결
   1.3. 가치 정의 및 설계

2. Discovery Process  

   2.1. 제품 발견 기법: 무엇을, 왜 해야하는가  
   2.2. 제품 발견 테스트 기법  
   2.3. 아이디어 발상: 우리가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자  
   2.4.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가치에 대한 증거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  
   2.5. 제품 실행








1. Discovery Principle 


1.1 가치 검증 기준


가치를 검증하는 과정은 아래의 4가지 기준을 토대로 선정해야 합니다. 



1. 가치 위험(value risk) :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2. 사용성 위험(usability risk) :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3. 실현 가능성 위험(feasibility risk) : 우리 엔지니어가 보유한 시간/역량/기술로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4. 사업 유효성 위험(business viability risk) : 이 솔루션이 영업/마케팅/재무/법무 등 우리 사업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1.2 사용자 문제 해결


단순히 기능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합니다.   



1.3 가치 정의 및 설계


제품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함께 정의하고 설계합니다.      







2. Discovery Process   

          



제품 발견 → 프로토타입 제작 → 가치 테스트 → 제품 실행








제품 발견   



제품 발견의 목적


좋은 아이디어와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판별하는 것입니다. 이는 곧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우리에게 100개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 중 80%는 쳐낼 수 있도록 검증 사이클을 빠르고 끊임없이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 발견의 목적은 또한 다음 네 가지 중요한 위험에 대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1.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것인가? (가치 위험(value risk))

2.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사용성 위험(usability risk))

3.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인가?(실현 가능성 위험(feasibility risk))

4.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인가?(사업 유효성 위험(business viability risk)) 



제품 발견 핵심 원칙


1.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는 우리의 고객, 임원, 이해 관계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다.

2.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력한 가치를 구축하는 것이다.

3. 기술 구현이 어렵고 중요한 만큼이나,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보통 그 이상으로 어렵고 성공에 더 중요한 요소다.

4. 기능과 디자인과 기술은 본질적으로 함께 얽혀 있다.

5. 우리는 아이디어 중 다수가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며, 검증된 아이디어도 몇 번의 이터레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6. 우리는 실제 사용자와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해야 한다.

7. 제품 발견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더 빠르고 적은 비용이 드는 방법으로 검증해 내는 것이다.

8. 제품 발견 단계를 진행하며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검증해야 한다.

9. 사업 유효성은 제품 발견단계에서 검증해야 한다.

10. 공유 학습을 해야 한다. 



제품 발견의 산출물 : 검증된 제품 백로그(validated product backlog)


검증된 제품 백로그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또는 사용할 것인가?)

2. 사용자가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가?

3. 우리 엔지니어가 이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4. 우리 이해 관계자가 이것을 지지하는가?                











2.1 제품 발견 기법 : 무엇을, 왜 해야하는가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가치, 재무, 사업 개발, 마케팅, 영업, 법무, 윤리적 위험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품 발견 기법을 통해 우리는 목표에 대한 팀의 이해를 높이고, 리스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회 평가: 사업 목표, 핵심 성과, 고객 문제, 목표 시장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이 일은 어떤 사업 목표를 다루는 것인가?

2. 성공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3. 우리의 고객을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4.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편지: 큰 프로젝트 혹은 복수의 목표에 대한 성과를 위해 working backward 방식으로 진행하는 제품 발견 기법을 말합니다. 



스토리맵: 수평축(사용자 활동을 시간순으로), 수직축(각각의 중요 활동을 사용자 과업)으로 구성해보는 방식으로 제품 발견을 진행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고객 발견 프로그램(customer discovery program): 큰 규모의 과제 수행시 적용하며, 참조 고객(reference customer)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참조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2.2 제품 발견 테스트 기법 


제품 발견 업무를 수행하면서 답변해야 하는 4가지 유형의 질문을 확인하고, 이해 관계자들에게 증거를 보여줄 수 있는 기법을 말합니다. 즉, 제품 발견 단계에서 실제로 가치를 검증하기 위한 과정을 말합니다. 4가지 유형의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것인가? (가치 위험(value risk))

2.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사용성 위험(usability risk))

3.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인가?(실현 가능성 위험(feasibility risk))

4.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인가?(사업 유효성 위험(business viability risk))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활용하는 테스트는 사용성 테스트, 가치 테스트, 수요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1. 수요 테스트 : fake door demand, landing page

2. 정성적인 가치 테스트(고객의 대답에 집중하기) : interview, 사용성 테스트, 프로토타입 테스트

3. 정량적인 가치 테스트(솔루션이 근본적인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는지) : A/B Test, 사용자 초대 테스트, 고객 발견 프로그램                











2.3 아이디어 발상 : 우리가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자 



고객 인터뷰: 목표 고객 확인, 고객 문제 확인, 고객 해결 방법 확인, 고객 전환 방법 파악 



안내인 테스트 기법: 안내인이 되어 사용자나 고객들이 원하는 일을 직접 해주는 방식 



고객 일탈 행동: 고객이 다른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통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 발굴  



핵데이: 직접적, 간접적인 유형으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수집  



좋은 아이디어란?


1. 고객이 구매할 의사가 있고

2. 어떻게 사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3. 팀이 그것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과 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고

4. 비즈니스의 여러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    








2.4 프로토타입 : 아이디어 가치에 대한 증거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 


제품 발견을 위해 일련의 실험들을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실제 제품보다는 프로토타입(prototype)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는 한주에 최소 10개에서 최대 20개 정도 진행을 목표로 합니다. 



실현 가능성 프로토타입: 엔지니어가 제작하는 프로토타입 테스트 



사용자 프로토타입: paper sketch, low – high fidelity wireframe 형태를 아우르는 테스트, 단 제품이 팔릴지 팔리지 않을지를 검증하기는 어려움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 실제 트래픽에 대한 연동까지 진행 



혼합 프로토타입: 서로 다른 프로토타입을 혼합한 형태, Wizard of OZ 방식      








2.5 제품 실행: 검증된 백로그에 대한 세부 기획 및 디자인,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것

 

이러한 제품 실행의 목적은 판매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할 만한 품질 수준의 기술 제품을 만들고 전달하는 것에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인스파이어드라는 책에서 Discovery, 제품 발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PM은 메이커들과 함께 제품을 만들고, 운영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들게 되면, 우리는 사용자를 더 오래 만날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Discovery, 즉 제품을 발견하는 방법을 잘 학습하고 우리 제품에 적용해보는 연습들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June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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