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Feb 07. 2017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합리적 소비자 트랜드

by 모비인사이드 정예지 에디터


통계청의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6년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조 874억원으로 작년동월대비 23%가 증가한 수치를 보입니다. 온라인쇼핑 거래는 모바일쇼핑 거래도 포함하는데, 그 비중은 5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또 다른 조사 '장래 가구 추계 2010~2035'에 의하면 1990년도에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9% 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2015년도에는 27.2%로 그 비율이 증가했고 2035년에는 그 비율이 34.3%까지 차지 할 전망입니다.


1인가구와 온라인(모바일)쇼핑의 증가는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만들어 냈는데요. 그로인해 '쇼루밍족, 역쇼루밍족, 모루밍족, 크로스오버 쇼퍼' 등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기도 했죠. 이에 각각 키워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파생된 마케팅 전략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출처

온라인쇼핑 `60조원` 모바일쇼핑 `30조원` 돌파…새해에도 `승승장구
똑똑한 소비자, 온ㆍ오프 경계를 넘다
- 쇼루밍? 모루밍? 크로스오버 쇼핑이 뭐지?
반디앤루니스, 반품·교환 서비스 도입한 옴니채널 서비스 '북셀프 3.0' 공개
에뛰드 하우스 테이크 아웃 서비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고객을 모두 잡아라! O2O 마케팅

작가의 이전글 코딩과 로봇공학을 가르치는 유치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