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는 회사의 성적표이자, 현재 상황을 나타내는 서류입니다. 재무제표를 올바르게 보는 법을 익히면, 세무/재무의사결정 오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level(CEO, CFO 등)의 수준에서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과 응용하여 읽는 방법(재무비율분석 등) 중에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자본변동표를 포함하여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특히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외부에 회사를 공시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① 재무상태표 – 회사가 보유한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을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표시합니다. 재무상태표의 자산총액은 부채총액과 자본총액의 합계와 같습니다. (자산 = 부채 + 자본)
② 손익계산서 –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과 사용한 비용을 일정기간을 기준으로 표시합니다.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은 전년도말의 재무상태표의 이익잉여금에 더해집니다.
③ 현금흐름표 – 회사에 들어온 현금과 나간 현금을 일정기간을 기준으로 표시합니다. 현금흐름표의 기말현금은 재무상태표의 현금및현금성자산 계정금액과 동일합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의 구성요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① 자산 – 자산은 회사가 현금을 창출해낼 수 있는 가치의 총합으로 표현됩니다.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 등은 현금을 창출해는 수단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세부분류입니다.
② 부채 – 부채는 회사 밖으로 유출될 현금의 총합으로 표시됩니다. 지금 당장 유출될 금액은 아니지만, 향후 반드시 유출될 금액입니다. 이 때 1년 이내에 유출될 부채를 유동부채, 1년 초과하여 유출될 부채를 비유동부채라고 구분합니다.
③ 자본 – 자본은 직접 측정하지 않습니다. 자산 총합에서 부채 총합을 뺀 잔액으로 측정합니다. **자본에는 내/외부자가 투자한 투자금액(자본금/자본잉여금)**이 표시되고, 회사가 그 동안 사업을 하면서 벌어들인 이익의 누적액(이익잉여금)이 표시됩니다.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의 회사 잔액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저량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개념을 이해할 때 좋은 예시는 댐입니다.
댐은 물이 저장되어있기도 하고, 흘려보내기도 하고, 더 많이 저장하기도 합니다. 재무상태표는 댐이 현재 얼마의 물을 저장하고 있는가라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① 매출/매출원가/매출총이익 – 매출은 회사의 사업으로 인해 벌어들인 수익입니다. 이 때 사용된 비용은 차감되지 않은 상태의 금액입니다. 매출원가는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직접적으로 투입된 비용입니다. 제조업에서는 물건을 만들기위해 투입된 원재료 등에 대한 것이 포함되지요.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을 매출총이익이라고 합니다.
② 판매관리비/영업이익 – 판매관리비는 매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지는 않았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비용들의 합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무실의 임차료는 물건 판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끼치고 있으니 판매관리비로 분류됩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 스타트업에서는 매출에 기여한 비용의 직/간접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 중에 어떤 것으로 성과 측정을 해야 할지 모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스타트업에서는 직/간접비용을 모두 반영한 영업이익을 활용합니다.
③ 영업외수익, 비용/법인세비용/당기순이익 – 영업외수익, 비용은 회사 매출과 관련이 많이 떨어지는 요소입니다. 간헐적이거나, 비경상적으로 발생한 수익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가산세 등 범칙금이나 보험료환급액 등이 해당됩니다.
법인스타트업의 경우, 1년간의 소득(수익-비용)을 기준으로 법인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법인세를 납부하기전의 소득을 법인세차감전순이익, 법인세를 납부한 후의 금액을 당기순이익이라고 합니다. 흔히 언급하는 당기순이익이란 법인세를 차감한 금액이란 것을 기억해주세요.
① 영업현금흐름 – 회사가 영업활동, 즉 회사의 핵심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과 그와 관련된 현금유출에 대한 금액입니다. 유입액에서 유출액을 뺀 금액입니다.
② 재무현금흐름 – 스타트업은 외부에서 부채 또는 자본 형태로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가 재무현금흐름에 속합니다. 외부자금조달로 인한 현금유입과 상환으로 인한 현금유출이 재무현금흐름입니다. 쉽게 재무상태표의 오른쪽 측면에 의한 현금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③ 투자현금흐름 – 회사의 자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입니다. 재무제표의 왼쪽 측면에 의한 현금흐름이라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회사의 자산은 유형자산, 무형자산 뿐만 아니라, 금융자산도 포함됩니다.
재무제표가 어떤 원리와 절차로 작성되는지까지 알면 매우 훌륭한 경영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노력의 제한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기에, C-level 인원은 재무제표를 올바르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제표는 회사의 성적표이자, 현재 상황을 나타내는 서류입니다.
그 이상의 재무제표 분석은 내부인력 및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운영일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