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뜨는 트렌드를 분석하는 The SMC 콘텐츠연구소입니다. 금융 시장에 부는 MZ세대의 바람이 심상치 않습니다. 2021년 리치앤코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2030 직장인 응답자의 약 83%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유례없던 개인 투자자의 국내 주식시장 대거 유입 또한 이들의 작품일 거고요. 그래서 증권 회사들은 MZ세대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받았습니다. 오늘은 NH투자증권이 MZ를 사로잡은 전략을 유튜브 웹예능 <영끌로맨스>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에만 25개의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제작될 정도로 국내 예능 트렌드를 꼽으라면 단연 연애 리얼리티입니다. 다시 말해 연애는 MZ에게 통하는 키워드라는 말이죠. NH투자증권의 공식 유튜브 채널 ‘투자로그인’은 이러한 흐름에 탑승, 웹예능 <영끌 로맨스>를 기획했습니다. 10개의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시간과 자본을 고려해 데이트를 진행하는 형식입니다.
<영끌로맨스>는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투자와 연애를 녹인 세계관입니다. “연애는 분산투자가 아니잖아”, “리스크 관리에 완전 실패했다..” 티저에 나온 대사들만 봐도 짐작할 수 있죠. 타깃 층에 맞춰 출연진을 30대로 구성, 연애도 투자라고 생각하는 2030의 가치관을 가감 없이 보여줍니다. 그러나 연애를 투자에 단순히 비유하는 형식은 연애 예능을 즐겨보는 시청자들에게 오히려 반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나이라는 시간과 돈이라는 제약된 현실을 스토리라인에 반영해 더욱 높은 공감을 샀습니다. 짧게는 30분, 길게는 1시간까지. 웹예능치고 다소 긴 호흡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조회수 180만 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연애 프로그램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패널 조합도 재밌습니다. MZ 시청층을 사로잡는 숏박스 김원훈, 권감각 등 연애 관련 대세 유튜버부터 NH투자증권 임직원인 투자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 개념과 연애 이론을 바탕으로 출연진을 분석하고 그들의 서사에 공감하죠. 증권회사의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골자는 놓치지 않되 후킹한 시청 포인트를 심어두었습니다.
영끌로맨스의 킥(Kick)은 직접적인 브랜드명 노출이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시청자로 하여금 광고가 아닌 예능 콘텐츠를 본다고 느껴지도록 만들었죠. 그럼 브랜드 어필이 되긴 하는 거냐고요? NH투자증권은 투자, 주식 등 증권회사의 요소를 모든 세계관에 녹여 자연스럽게 인지되는 방향을 택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호감이 브랜드 호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이요.
세계관의 핵심은 한정된 자본으로 성공적인 데이트를 쟁취하는 것. 출연진들은 데이트에 앞서 시드머니인 다이아 10개를 부여받습니다. 응당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시드머니가 필요한 것처럼 모든 데이트를 위해서는 다이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례로 럭셔리/액티비티/힐링 등 데이트 코스에 따라 다이아 개수를 차등적으로 지불하죠. 호감도 표시 또한 다이아 지불로 대신하고요. 결과적으로 출연진의 투자 성향과 시드머니 운용 방식에 따라 누구는 파산할 수도, 투자에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곳에서 투자 성공은 곧 ‘연애’이겠죠.
시청자들에게 가장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 부분은 ‘가치관 포트폴리오’입니다. 첫 데이트가 첫인상으로 성사되는 여타 프로그램과 달리, 이곳에서는 현실 연애답게 가치관을 우선시하는데요. 출연진들은 첫 데이트를 하기 전, 인생관/경제관/가족관 등 이성의 가치관이 적혀있는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생에 바쁜 2030에게 만남을 가지기 전 가치관을 미리 아는 것은 선택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단계라는 점을 녹여낸 거죠. 타깃층에 대한 뾰족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시청자를 끌어들인 셈입니다.
SNS 이용자들은 수많은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기에 클릭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NH투자증권은 잠재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 <영끌 로맨스> 하이라이트를 업로드하며 바이럴을 꾀합니다. 단순히 본편을 짜깁기하기보다는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서 자주 보이는 릴스 포맷을 차용했는데요. 16:9 가로형 영상을 중앙에 배치하되, 상·하단 여백에 후킹하고 가벼운 멘트를 삽입합니다. 브랜드 광고라기보다는 킬링타임용 콘텐츠로 느껴져 잠재 시청자가 유입되기에 장벽이 낮거든요. 여기서 패널들의 역할이 빛을 발합니다. MZ세대 사이에서 대중성과 우호도가 높은 패널을 내세워 만든 하이라이트는 수많은 콘텐츠가 나열되어있는 피드 속에서도 눈길을 끄니까요.
브랜디드 웹예능은 시청층이 곧 브랜드 타깃층입니다. 마케팅의 핵심은 타깃의 숨겨진 니즈를 읽는 것이고 웹예능은 이러한 지점을 시원하게 긁어줍니다. 최대 다수에게 최다 노출되기보다 팬덤에게 집중해 매력도가 높기 때문이죠. 결국 시청자가 팬덤을 자처하며 채널에 직접 찾아오고요. 팬덤과 고객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짚어드리며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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